“중국인이라 다행” 채널A 망언, 제재받을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민희 민주당 의원 심의 요청 “과징금 처분해야”

▲ 채널A 7월 7일 <뉴스특보> ⓒ채널A
최민희 민주당 의원이 아시아나 항공기 사고 소식을 전하며 희생자가 중국인이라 다행이라는 앵커의 발언을 방송한 채널A <뉴스특보>에 대한 심의를 9일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에 요청했다. 최 의원은 참여정부 시절 방송위원회(현 방심위) 부위원장을 지냈다.

채널A 윤경민 앵커는 지난 7일 미국 샌프란시스코 공항에서 발생한 아시아나 항공기 착륙 사고와 관련한 보도를 하던 중 “사망자 두 명은 모두 중국인, 우리 입장에선 다행이다”라고 말해, 한국 누리꾼들의 비판과 중국 국민들의 공분을 동시에 사고 있는 상황이다.

최 의원은 “방송심의규정 제25조와 제31조는 각각 ‘방송은 국민의 올바른 가치관과 규범의 정립, 사회윤리 및 공중도덕의 신장에 이바지 한다’, ‘방송은 인류 보편적 가치와 인류문화의 다양성을 존중하여 특정 인종, 민족, 국가 등에 관한 편견을 조장해서는 안 되며 특히 타민족이나 타문화 등을 모독하거나 조롱하는 내용을 다뤄선 안 된다’고 규정하고 있다”고 지적하며 “채널A는 방송심의규정을 정면으로 위반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한 언론사의 생각 없는 망언이 자칫 외교 분쟁으로 이어질 수도 있다”며 “방심위는 가장 강력한 제재인 과징금을 부과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채널A는 지난 8일 주중 한국대사관이 운영하는 중국판 트위터인 웨이보에 유재홍 사장 명의의 사과문을 올렸다. 채널A는 중국어로 된 이 사과문에서 “중국인의 감정을 상하게 한 것에 대해 정식으로 사과한다”며 “해당 앵커가 자신의 잘못된 발언을 심각히 반성하고 있으며 다시는 이 같은 잘못을 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하지만 중국인들은 채널A의 사과에 진정성이 느껴지지 않는다며 성토를 이어가고 있는 상황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