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돈 “4대강 사업 단군이래 가장 부패한 사업”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 출연해 비판…“국정조사 필요”

▲ 이상돈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전 중앙대 교수)
이상돈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전 중앙대 교수)은 7일 “4대강 사업은 단군 이래 가장 부패한 사업일 가능성이 크다”며 강도 높게 비판했다. 그는 4대강 사업을 철저히 검증하기 위해선 검찰 조사는 물론 국회 차원의 국정 조사를 실시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간 ‘4대강 사업’에 비판의 목소리를 내온 이상돈 전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은 이날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환경부는 그 4대강 사업이란 그야말로 초유의 환경파괴 사태에 대해서 책임 있는 부서다. 그동안 각종 거짓말 해 가면서 그 사업을 옹호했다”며 “환경정책 부서로써 존재가치를 상실했던 건데, 지금 눈앞에 극심한 녹조를 보니까 할 수 없이 현실을 인정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앞서 4대강 사업과 관련해서 올 초부터 국무총리 산하 4대강 평가위원회 구성이 논의됐지만 여적 지지부진한 상태다. 더구나 환경부는 지난 6일 정례브리핑에서 낙동강 녹조와 4대강 보 설치와의 연관성에 대해 “지역에 따라 부분적으로 영향이 있다”며 아무 상관없다는 기존 입장을 번복하는 등 4대강 사업에 대한 검증 필요성에 무게가 더욱 실리고 있다. 

국무총리 산하 4대강 평가위원회가 구성되지 않은 데 대해선 “전임 정권에 감정적으로 대응하는 것처럼 비칠 수 있다는 대통령의 고민을 고약한 관료들이 악용해서 4대강 조사평가를 방해하는 것 같다”고 밝힌 뒤 “문제는 총리실이다. 전임 김황식 총리가 감사원장을 지낼 때 감사원이 4대강 사업에 대해서 허위로 감사한 적이 있고 김황식 전 총리가 총리 시절 4대강 사업을 열심히 옹호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 전 위원은 “새누리당이 과반수를 간신히 턱걸이하고 야당과는 지나치게 대립구도가 돼 있으니 정치적 차원에서 4대강 문제를 접근하는 것은 부담이 될 수 있다”며 상황의 한계를 밝히면서도 그럼에도 “정치적 고려를 떠나서 그야말로 과학과 사실, 진실을 파헤치는 자세가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또 “4대강 사업은 당초에 운하가 아니면 목적과 용도가 없는 거였다. 저나 비판하는 사람들이 줄기차게 얘기해 왔던 거고. 그게 지금 다 사실로 확인된 것”이라며 “4대강 사업에 앞장서고 찬성한 사람들은 이제 심판을 받아야 한다. 그리고 또 중립적인 전문가 이런 말을 하는데, 명색이 전문가라면 침묵으로 동조하는 사람들도 책임이 크다”고 말했다.

이와 관련해 이 전 위원은 4대강 사업에 대한 국회·검찰 차원에서의 규명 작업이 필요하다는 주장을 내놓았다. 그는 “4대강 사업은 두 측면이 있다. 하나는 이것은 단군이래에 아마도 가장 부패한 토목공사였을 가능성이 큽니다. 부패를 파헤치는 건 검찰의 몫이고 4대강 사업은 단군이래 최대의 잘못된 정책으로 그 경위를 국회가 규명해야 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