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檢,‘국정원 트위터 글’ 100만건 이상 추가 확인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이 낙제점을 받았다. <경향신문>이 12월 1일 종편 개국 2주년을 맞아 학자와 시민들, 언론·방송학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벌인 결과 100점 만점에 평균 45점을 받았다. 또 언론학자들은 종편의 ‘친여·보수화’를 가장 큰 문제점으로 꼽았을 뿐 아니라 종편 재승인 심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해야 할 항목으로는 ‘출범 당시 사업계획의 이행 여부’를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는 결과가 나왔다.

“그 방송이 그 방송, 종편 필요성 못 느껴”

<경향신문> 1면 기사에 따르면 학자들과 시민들 모두 종편의 가장 큰 문제로 ‘정치·이념적 편향’을 꼽았고, 학자들의 89.1%, 시민들의 72.4%는 정부가 종편에 준 특혜를 회수해야 한다고 밝혔다.

보도에 따르면 종편의 2년 성과를 묻는 질문에 학자들은 진보·보수 성향을 떠나 평균 45.23점의 박한 평가를 내렸다. 80점을 준 학자가 최고점이었고, 절반 가까운 23명이 50점 이하를 줬으며, 0점을 준 학자도 두 명이나 됐다.

학자들은 “종편이 애초에 내건 목표 중 달성된 것이 거의 없다” “그 방송이 그 방송, 종편의 필요성을 못느꼈다” “불량 종편은 도태시켜야 한다”는 답이 많았다. 이어 학자들의 50%와 시민들 27.9%는 종편의 최대 문제점으로 정치적 편향 문제를 1위로 꼽았다.

▲ <경향신문> 2013년 11월 21일자.

현재 연간 수백억원씩 적자를 내고 있는 종편의 사업 전망에 대해선 39.6%(19명)가 ‘더 나빠질 것’, 27%(13명)가 “현재 수준 유지”라고 부정적으로 답했고, ‘차츰 나아질 것’으로 본 학자는 16.7%(8명)에 그쳤다.

학자들이 ‘보도채널화’(22.9%)를, 시민들은 ‘높은 재방송 비율’(17%)을 두번째로 많이 지적했다. 바람직한 종편 사업자 수에 대한 물음에는 전문가들은 ‘2개 이하’를 택한 비율이 64.6%, ‘1개’나 ‘0’이란 답변이 대다수였던 ‘기타’ 의견이 27.1%를 차지했다. 시민들의 의견은 ‘현 수준(4개) 유지’(49.5%)가 가장 많고 ‘줄여야’(28.6%), ‘늘려야’(13.8%) 순이었다.

한편 <경향신문>은 지난 14~18일 한국언론학회·한국언론정보학회·한국방송학회에 소속된 보수·중도·진보 성향의 학자들을 상대로 전화·e메일로 접촉해 48명에게 설문조사 답변을 받았다. 지난 8~9일에는 한국사회여론연구소(KSOI)에 의뢰해 전국 19세 이상 성인 1000명에게 종편에 대한 긴급 여론조사를 실시했다.

언론학자, “내년 초 재승인 심사에 반영해야” 52%

<경향신문> 설문에 응한 언론학자 48명 중 31명은 출범 2년째인 종합편성채널을 두고 알맞은 숫자는 “2개 이하”라고 꼽았다. “똑같은 정치 성향에 똑같은 포맷을 가진 콘텐츠를 반복 생산하는 종편이 여러 개 있을 이유가 없다”(권혁남 전북대 교수)는 답이 가장 많았다.

설문에 따르면 언론학자들은 그간 종편이 누려온 각종 특혜도 회수해야 한다는 의견을 밝혔다. 절반에 가까운 22명(45.8%)은 케이블 의무재전송과 광고 직접영업, 황금채널 배정 등 종편에 주어진 특혜를 ‘당장 회수해야 한다’고 답했다. ‘그대로 둬도 무방하다’고 답한 학자는 3명(6.3%)에 불과했다.

또 주주 구성이나 출자 문제 등과 같이 최근 불거진 종편 승인과정에서의 불법·편법 의혹에 대해서는 ‘재승인 심사에 반영해야 한다’는 의견이 25명(52.1%)으로 과반을 차지했다. ‘당장 승인 취소’가 11명(22.9%), ‘원상회복 조치 및 중징계’가 9명(18.8%)으로 뒤를 이었다.

김정섭 성신여대 교수는 “법을 어긴 부분은 그것대로 합당한 조치를 취하되 그것과 별개로 위법 행위를 저지른 종편에 대해선 재승인 심사에서도 그 부분을 반드시 평가에 반영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내년 초로 예정된 종편 재승인 심사에서 가장 중요하게 평가해야 할 항목으로는 절반인 24명(50%)이 ‘출범 당시 사업계획의 이행 여부’를 꼽았다. 심재웅 숙명여대 교수는 “사업계획은 종편의 존재이유나 마찬가지로 이를 지키지 못한다는 것은 스스로 ‘종편 아님’을 인정하는 것과 다름없다”며 “첫 재승인 심사인 만큼 초기 사업계획을 얼마나 잘 지키고 있는지 평가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국정원 ‘선거 트윗글’ 120만여개 더 나왔다

지난해 총선과 대통령선거 때 국가정보원 심리전단 직원들이 트위터상에서 120만여개의 선거개입 글을 작성하거나 퍼나른 사실을 검찰이 추가로 밝혀냈다. 대선, 총선 등 각종 선거를 앞두고 국가정보원 직원들이 올리거나 퍼나른 선거 관련 트위터 게시글이 100만여건 이상이 추가로 확인돼 논란이 일 것으로 보인다. <경향신문> 1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검찰이 새로 밝혀낸 국정원의 트위터 선거개입 글은 앞서 확인된 트위터상 대선개입 글 5만5689개의 20배가 넘는 수치다.

경향은 “국정원이 지난 대선과 총선 때 조직적이고 대규모로 개입한 사실이 확인되면서 현재 진행 중인 원세훈 전 국정원장 등에 대한 재판은 물론 정치권에 미치는 파장이 클 것”이라고 예상했다.

이어 국정원 정치·선거개입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팀장 이정회 수원지검 형사1부장)은 20일 추가로 확인된 총선·대선개입 트위터 글 120만여개를 원 전 국정원장 등의 공소사실에 추가해 달라고 법원에 공소장 변경을 신청했다.

보도에 따르면 검찰이 새로 확인한 국정원의 트위터상 선거개입 글 중에는 박근혜 대통령의 부친인 박정희 전 대통령을 찬양하는 내용, 박 대통령의 조카인 방송인 은지원씨와 관련된 내용 등도 포함된 것으로 파악됐다.

검찰은 21일 이번 추가 공소장 변경 신청내용을 발표할 계획이다. 검찰은 지난달 18일 대선개입 트위터 글 5만5689개를 원 전 원장의 범죄사실에 추가하는 공소장 변경을 신청했고, 법원은 기존 인터넷 댓글 대선개입 혐의와의 동일성을 인정해 공소장 변경을 허가했다.

국정원은 “검찰이 국정원 직원이 관여하지 않은 계정까지 연관계정으로 추출했다”며 “재판 과정에서 모든 것이 밝혀질 것”이라고 말했다.

▲ <한국일보> 2013년 11월 21일자.

양특, 여야 제자리 걸음…내주께 속도 낼까

여야 대화채널이 개점휴업 상태다. 경색정국을 타개하기 위한 물밑 협상채널은 열려있지만 핵심 쟁점인 이른바 '양특(국기기관 대선개입 의혹 규명을 위한 특검 실시와 국가정보원 개혁특위 구성)'에 막혀 한 발도 움직이지 못하고 있기 때문이다. <한국일보> 5면 기사다.

기사에 따르면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와 윤상현 원내수석부대표,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와 정성호 수석부대표는 전날에 이어 20일에도 국회에서 접촉을 이어갔지만 각자의 주장만 되풀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어 새누리당은 당내반발에도 불구하고 국정원 개혁특위 설치 건을 수용했기 때문에 공은 민주당에 넘어갔다는 판단이다. 최 원내대표는 “여당이 한 발짝 물러섰으니 야당도 물러서는 양보의 미덕을 발휘해야 '윈윈 의회정치'와 상생이 가능하다”고 항변했다.

기사에 따르면 민주당은 반대로 대화가 진전되지 않는 이유를 진정성 없는 여당의 완고한 태도로 돌리고 있다. 정 수석부대표는 “우리는 양특을 받으라고 하고 여당은 특검 얘기는 꺼내지도 말라고 반복해 피차 할말만 하는 상황”이라며 “특위도 새누리당은 법안발의권을 줄 수 없다는 것인데 자문기구 형식으로 어떤 성과를 낼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러한 상황을 두고 한국은 “다만 다음 주 초 대정부질문이 끝나고 예산안 및 법안처리 국면에 들어가면 여야 모두 여론의 부담을 느껴 대화에 속도를 낼 가능성도 없지는 않다”며 “여야가 특위에서 접점을 찾은 뒤 특검까지 테이블에 올려 놓고 범위 등에서 절충을 시도할 수 있다”고 전망했다.

장자연 성접대 문건…소속사 대표 패소

법원이 2009년 자살한 탤런트 장자연씨가 성접대를 강요당했다는 내용이 포함된 ‘장자연 문건’이 조작됐다고 볼 수 없다고 판단했다. <중앙일보> 14면 기사다.

보도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25부(부장 장준현)는 장씨의 소속사 대표였던 김모 씨가 “명예훼손으로 입은 정신적 피해에 대해 5억원을 배상하라”며 장씨의 매니저 유모 씨와 탤런트 이미숙·송선미씨 등을 상대로 낸 손해배상 소송에서 20일 “유씨가 김씨에게 700만원을 지급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다.

재판부는 “김씨가 장씨를 자살에 이르게 했다는 내용을 공개적으로 발표해 입은 김씨의 정신적 고통을 배상할 의무가 있다”고 밝혔다. 하지만 장자연 문건을 유씨가 작성했다는 김씨의 주장은 받아들이지 않았다.

또 김씨와 전속계약 문제로 갈등을 빚던 두 탤런트가 유씨와 함께 문건 작성에 개입했다는 주장도 받아들이지 않았다. 유씨는 2009년 장씨가 숨지기 직전 받아놓은 문건을 언론에 공개해 파문을 일으켰다. 이 문건을 바탕으로 유씨는 장자연씨의 자살이 김씨 때문이라고 주장했고 이에 김씨는 소송을 제기했다.

▲ <중앙일보> 2013년 11월 21일자.

중앙, MBC ‘기황후’…“판타지 앞세운 역사왜곡” 지적

<중앙일보> 22면 기사에 따르면 페이스북 ‘드라마의 모든 것’팀이 진행하는 드라마썰전(舌戰) 13회 주제로 MBC 판타지사극 <기황후>를 선정했다. 고려시대 공녀로 끌려갔다가 원의 황후가 된 기황후를 처음으로 주인공 삼은 드라마다. 기황후는 이후 오빠 기철 등과 함께 고려 내정을 심하게 간섭해 악녀 이미지가 강하다. 이를 둘러싸고 방송 전부터 역사왜곡 논란이 거셌다.

중앙은 “기황후를 한국사 최초로 글로벌 무대에서 활약한 알파걸로 재조명하겠다는 취지를 내걸었지만 캐릭터 설정이 기존 악녀 이미지와 충돌했다”고 지적한 뒤 이어 “기황후의 상대가 엽기행각으로 악명 높은 충혜왕이라 논란이 더 커졌다”고 덧붙였다.

이어 중앙은 “드라마는 역사왜곡 논란이 한낱 기우였다고 생각될 정도로 로맨스 판타지로 질주한다”고 평했다.공녀가 원나라 황후에 올랐다는 설정 하나만 빼고 나면 완벽한 창작. 역사와는 전혀 상관없는 판타지 로맨스라는 것이다.

임영호 부산대 교수는 “역사왜곡 논란을 불사하면서 기황후란 실존 인물을 끌어온 이유를 찾기 힘들다. 기황후 이름만 빌려온 순전한 판타지. 차라리 완전 가상극으로 가는 것이 나았을 것”이라고 평했다. 대중의 기존 역사 인식과 충돌하는 새로운 해석을 시도할 때는 충분한 근거를 갖춰야 하는데 이마저 포기했다는 비판도 나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