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옆 인공기 배치한 MBC 제재 조치는 위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울행정법원, “뉴스 배경 화면 배치는 편성 자유 영역”

▲ MBC <뉴스데스크> 방송 화면 캡처. ⓒMBC
법원이 박근혜 대통령 얼굴 옆에 북한 인공기를 배치한 뉴스 영상을 내보내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재 조치를 받은 MBC <뉴스데스크>에 대해 부당하다고 판결했다.

서울행정법원 행정11부(부장판사 문준필)는 24일 MBC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를 상대로 낸 제재조치처분 취소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했다.

재판부는 “인공기를 화면에 배치한 것은 뉴스 구성상 필요했다고 판단되고 뉴스를 본 일반인이 북한을 찬양하거나 대통령을 모욕할 의도로 인공기를 사용한 것으로 인식했다고 볼 수 없다”며 방통위의 제재 조치가 부당하다고 판결했다.

재판부는 또 “뉴스의 배경화면의 배치와 정렬은 방송 편성 자유 영역”이라고 강조했다.

MBC는 지난해 5월 <뉴스데스크>에서 박근혜 대통령이 국산 헬기 ‘수리온’ 실전 배치 기념식에 참석한 내용을 전하면서 뉴스 배경 화면 속 박 대통령 얼굴 옆에 인공기를 배치한 영상을 내보냈다.

이에 방통심의위는 그해 6월 13일 전체회의에서 “(해당 영상은) 대한민국의 상징이라 할 수 있는 대통령 얼굴 바로 옆에 북한 인공기를 배치해 방송의 품위 유지와 시청자에 대한 예의 차원에서 문제가 있다”며 법정제재인 ‘관계자에 대한 징계 및 경고’를 결정했고,  이에 따라 행정기관인 방통위가 최종 제재 조치를 내렸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