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디어 클리핑] 4대강 빚, 서민 수도요금 올려 막아

박근혜 대통령에게 따라붙는 대표적인 수식어는 ‘원칙’과 ‘신뢰’다. 이명박 정부가 2009년 9월 세종시 수정안을 추진할 때 원칙과 신뢰를 명분으로 제동을 걸면서 확고한 이미지로 굳어졌다. 그러나 취임 1년을 맞이하는 지금, 박 대통령의 원칙과 신뢰는 곳곳에서 허물어졌다. <경향신문> 3면 기사다.

원칙과 신뢰가 대체적으로 잘 먹힌 분야는 ‘외치(外治)’로 볼 수 있다. 한반도 문제 해법에 효율적이냐는 논란을 떠나 북한에 진정성을 요구하는 엄격한 원칙 적용이 새로운 남북관계 틀을 정립하는 계기가 됐다는 것이다. ‘신뢰 외교’는 ‘박근혜 외교’의 상징이다. 한·일관계가 과거사 문제로 최악의 갈등 상황에 빠졌지만 여론은 박 대통령의 대일 접근에 호의적인 분위기다.

외치는 박 대통령의 지지율을 떠받치는 요인이다. 취임 1년에 즈음한 지난 17~20일 한국갤럽 여론조사에서 박 대통령 지지율은 56%로 나타났다. 대선 득표율(51.6%)을 넘는다. 재임 1년 지지율로는 김대중 대통령(60%)에 이어 역대 2위다. 다른 대통령은 김영삼(55%), 이명박(34%), 노무현(25%) 대통령 순이다.

그러나 <경향신문>은 “국내 문제로 들어오면 양상이 다르다”며 “박 대통령 집권 1년 동안 원칙과 신뢰가 손바닥 뒤집듯 바뀐 게 적지 않다. 달라진 원칙은 결국 원칙을 지키지 않은 것으로 받아들여졌다”고 지적했다.

정책 공약의 양축이었던 경제민주화, 복지 확대를 통한 한국형 복지국가 건설은 대선 승리의 원동력이었지만 빈말이 돼버렸다. “지킬 수 있는 공약만 내놨다”며 신뢰를 강조한 것과 배치된다. 그 자리는 경제활성화, 규제 완화 등 보수진영의 경제 논리로 채워졌다. 기초선거 정당공천 폐지 등 정치쇄신, 검찰개혁 약속은 시도조차 하지 않았다.

여론과 동떨어진 ‘나만의 원칙’은 국정운영의 발목을 잡았다. 인사 문제가 대표적이다. 윤평중 한신대 교수는 “인사 참사를 막느라 가장 중요한 취임 1년을 탕진했다”고 말했다. 국가정보원 대선개입 사건에는 ‘법대로’ 원칙을 적용해 야당의 사과 요구를 일축했다. 신율 명지대 교수는 “대통령의 원칙은 ‘나의 신조’가 아니라 여론에 의해 형성돼야 한다”고 말했다.

전문가들은 박 대통령이 집권 2년차에는 ‘국민통합’을 국정운영 원칙으로 삼을 것을 조언하고 있다. 윤 교수는 “‘통일대박론’을 실제 ‘대박’이 되도록 만들어가고 경제를 살리기 위해서도 국민통합, 사회통합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고 말했다. 임 교수는 “신뢰받지 못하는 원칙은 유연성을 발휘해 바꿔야 한다. 고수하면 독선이 된다”고 말했다.

▲ <경향신문> 2014년 2월 24일 3면.
동아일보, ‘간판 공약’ 창조경제 여전히 헛바퀴

<동아일보>는 5면 기사에서 “지난 1년 동안 박근혜 정부 경제팀은 ‘공부하려는 의욕은 넘치는데 방법을 잘 몰라 성적이 기대에 못 미치는 중위권 학생’ 같았다”며 “창조경제 추진, 서비스업 육성, 투자 활성화 같은 중요한 화두를 잘 던졌지만 부처 간 협업과 사회적 타협에 실패해 경제가 내실 있는 성장을 못한 채 제자리걸음을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경제 정책 관련 전문가 설문에서 가장 낮은 점수를 받은 분야는 창조경제(5.6점)였다. 이어 서비스산업 육성(6.1점), 지하경제 양성화(6.2점), 중소기업 육성(6.5점) 등의 순으로 점수가 낮았다.

이런 분야들은 대체로 정책의 개념 자체가 모호하거나 정책 추진 내용이 경제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는 게 문제였다. 특히 창조경제는 ‘기술개발을 통해 경제구조를 혁신하는 것’이라는 어렴풋한 개념만 있을 뿐 기업들이 체감할 수 있는 정책이 거의 없어 낙제점에 가까운 평가를 받았다. 한 경제 전문가는 “창조경제를 주도해야 할 미래창조과학부가 다른 부처들과 협업하는 모습을 보여주지 못했다”며 “이대로라면 정부가 내세운 간판사업에 오히려 발목이 잡히는 일이 벌어질 수 있다”고 우려했다.

전문가들은 정부가 가장 높은 비중을 둬야 할 정책과제로 규제 개혁을 꼽았다. 기업 투자를 유도해 일자리를 만들려면 기업의 고비용 구조를 초래해온 규제를 풀어줘야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꽉 막혀 있는 노사 관계를 정상화하고 기업 현장에서 바로 써먹을 수 있는 인재를 키우도록 교육 시스템을 개혁하는 것도 중요 과제로 지목됐다.

김동선 중소기업연구원장은 “고용이 따르는 지속 가능한 성장을 하려면 소비 진작과 투자 활성화가 중요한데, 이를 위해서는 중소·중견기업 중심의 산업구조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朴대통령 1년 평가… “잘했다” 42% “못했다” 48%

<조선일보> 5면 기사에 따르면 한국정치학회 조사에서 박근혜 대통령의 지난 1년간의 국정 운영에 대해 응답자의 42%가 “잘했다”, 48.0%가 “못했다”, 10.0%가 “보통”이라고 평가했다. 반면, “향후 박 대통령이 국정 운영이 어떨 것이라고 보느냐”는 질문에는 긍정적 답변이 부정적 답변을 조금 앞섰다. “잘할 것이다”가 44.8%, “못할 것이다” 41.6%, “보통일 것이다” 13.6% 순으로 나타났다. 박원호 서울대 교수는 “지난 1년이 만족할 만한 성적은 아니었으나 앞으로 해결할 국정 현안들에 대한 기대치가 존재하는 것 같다”고 했다.

또한 박 대통령은 ‘전반적인 리더십’에 대해 10점 만점에 5.01점을 받았다. 역대 대통령에 대한 전반적인 리더십 평가는 김대중(6.78점), 김영삼(5.46점), 노무현(5.23점), 이명박(4.14점), 노태우(4.00점) 등이었다. 박 대통령의 ‘전반적인 정책수행’에 대한 평점은 4.79점이었다. 이 분야에서 역대 대통령의 평점은 김대중(6.46점), 노무현(5.22점), 김영삼(4.87점), 노태우(4.35점), 이명박(4.32점) 등이었다.

유성진 이화여대 교수는 “이 조사 결과는 박 대통령이 아직까지 사회통합에 성공적이지 못함을 보여주지만 이제 첫해를 보냈다는 점에서 남은 임기 동안 개선의 여지가 있다”고 했다. 한정훈 숭실대 교수는 “박 대통령의 리더십은 한복 외교 또는 도덕성과 같은 개인 이미지를 통해 인식되고 있는 반면, 확고한 비전과 정책 제시 등을 통해 형성되고 있지 못하다”고 했다.

4대강 빚, 결국 서민 수도요금 올려 막는다

<한겨레>가 단독으로 보도한 1면 기사에 따르면 4대강 사업과 아라뱃길로 쌓인 한국수자원공사의 부채 10조원 남짓이 결국은 국민 부담으로 돌아오게 될 전망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국토교통부와 기획재정부에 제출한 ‘공공기관 정상화 이행계획’에서 정책자금 지원, 수도요금 인상 등 국가적 지원을 요청한 것으로 23일 드러났다.

한국수자원공사가 기재부에 낸 공공기관 정상화 이행계획을 민주당 박수현 의원실을 통해 입수해 보니, 한국수자원공사는 자구노력을 통한 재무구조 개선에 한계가 있다는 사실을 명확히 밝히고 있었다. 사업 구조조정, 자산매각, 원가절감 등 강도 높은 자구노력을 예정하고 있지만, 2017년까지 이를 통해 줄일 수 있는 부채 규모는 1조428억원에 불과하다는 것이다. 특히 한국수자원공사는 투자 조정을 통해서만 부채 8943억원을 줄이겠다는 계획을 밝혔다. 자산매각·경영합리화 등 다른 모든 정상화 대책의 효과는 4년간 1500억원에 불과했다.

한국수자원공사는 국가 지원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이었다. 공공기관 정상화 이행계획은 “자구노력만으로 재무구조 개선에 한계가 있으므로 적정 수준의 정책 지원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밝혔다. 투자 수요가 늘고, 국고 출자가 줄어들고 있어 한국수자원공사의 수익구조가 점차 악화되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이행계획을 통해 “4대강 투자비 회수 방안을 2014년에는 구체화하고, 아라뱃길 사업비용 가운데 국가 귀속 보상비 4603억원 전액을 국고로 지원해줄 것”을 요청했다. 또 이행계획은 “물가상승률을 고려한 최소 수준의 수도요금 단계적 인상”도 요구했다. 세금으로 마련한 국가재정 또는 국민이 부담하는 수도요금을 제외하고는 답을 찾기 어렵다는 의미다.

박수현 의원은 “4대강 사업은 사후 정산도 기만적으로 처리되고 있다”며 “공공기관에 온갖 부담을 떠넘긴 뒤, 이를 다시 국민의 부담으로 돌리는 모습은 4대강 사업 과정에서 보였던 꼼수와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 <한겨레> 2014년 2월 24일 10면.
국정원 직원 ‘영사’ 중국 문서 위조 개입 의혹 짙어져

‘탈북 화교 출신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과 관련해 중국 정부가 ‘위조’라고 밝힌 3건의 중국 공문서 취득 과정에 국가정보원 직원으로 알려진 이인철 선양 주재 총영사관 영사가 모두 연루된 것으로 드러나면서 이 영사가 증거조작 의혹의 핵심고리로 떠올랐다. 검찰은 이 영사의 상관인 조백상 선양 총영사를 불러 조사했다. <한겨레> 9면 기사다.

23일 현재 관련자들의 국회 증언 등으로 확인된 사실은 이들 3건의 문서 입수에 이 영사가 모두 관여했다는 점이다. 조백상 총영사는 지난 21일 국회에 출석해 2건의 중국 공문서에 대해 “이 영사가 유관 정보기관이 획득한 문서에 대해 중국어 내용의 요지를 정리하고 확인한 문서”라고 밝힌 바 있다.

또 윤병세 외교부 장관은 “중국 선양 주재 우리 총영사관이 ‘(화룡시 공안국이 유씨의 출입경기록을 발급해줬다는 내용의) 사실확인서’ 1건은 입수했다”고 말했는데, 이 문서를 처리한 담당자도 이 영사였다. 검찰이 외교부에 공식 요청한 이 사실확인서에만 조 총영사의 직인이 찍혀있다.

국정원이 지난해 9월에 유씨의 2006년 5월27일 이후 중국-북한 출입경이 ‘출-입-입-입’으로 표기된 출입경기록을 검찰에 제출했다는 점도 이런 의심을 키운다. 상식적으로 이런 출입경기록은 납득이 되지 않아, ‘출-입-출-입’으로 꿰맞추려는 과정에서 문서 위조가 일어나지 않았느냐는 것이다.

검찰은 지난 22일 오전 10시께 조 총영사를 참고인 신분으로 불러 13시간 동안 조사했다. 검찰은 조 총영사를 상대로 선양 영사관에서 중국의 공문 3건을 처리한 과정 등을 조사했다. 검찰은 이번 ‘간첩 사건 증거조작’ 의혹에 ‘사문서 위조’ 혐의로 사건번호를 붙인 것으로 확인됐다.

검찰은 국정원·외교부의 협조를 얻어 국정원·외교부 직원들을 조사할 계획이다. 국정원 자체 조사 결과도 건네받을 방침이다. 하지만 검찰은 외교부·국정원의 해명을 그대로 받아들여서는 만족할 만한 진상조사 결과를 내놓을 수 없다고 판단해, 자체적으로 중국 공안 쪽과 수사공조와 사법공조를 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동아일보, 유우성 씨 신고자 인터뷰

검찰이 증거로 내놓은 중국 공문서가 ‘위조’로 드러났지만 <동아일보>는 여전히 ‘증거조작’ 논란을 부정하고 있다. <동아일보>는 12면 “유씨 아버지가 ‘아들 北보위부 일 한다’ 말해” 기사에서 유 씨를 신고한 탈북자와의 인터뷰를 통해 증거조작 논란을 물타기하는 모습을 보였다.

“간첩 노릇을 한 것이 (특정 날짜에) 북한과 중국의 국경을 넘어갔는지와 도대체 무슨 상관인가요?” 이른바 ‘서울시 공무원 간첩사건’으로 기소된 유우성 씨(34)의 아버지, 여동생과 북한 함경북도에서 2010년 5개월 남짓 동거했던 A 씨. 21일 <동아일보> 기자와 만나 이 사건이 ‘증거조작 의혹’으로 번진 것에 대해 답답함을 토로했다. 40대 탈북 여성인 그는 이 사건의 최초 신고자다.

A 씨는 출입경 기록 하나만으로 유 씨가 간첩 행위를 했느냐 안 했느냐를 가늠하려는 것에 대해 불만을 표시했다. “(간첩 행위는) 다른 사람을 통하거나 전화로도 할 수 있다”면서 “출입경 기록이 맞지 않는다는 둥 시비를 하는데 어이없다”고 말했다.

실제 “유 씨가 중국에서 많이 사용하는 ‘QQ메신저’로 여동생 유가려 씨(27)를 통해 탈북자 명단을 북한 보위부에 전달했다”고 검찰이 기소한 것에 대해 유 씨 측은 “QQ메신저를 사용한 적이 없다”고 반박했다. 그러나 수사 과정에서 명단이 전달된 시점에 여동생과 이 메신저로 화상 통화를 한 사진이 나오기도 했다.

민주사회를 위한 변호사 모임과 민주당이 “공안당국이 출입경 기록을 조작했다”고 의혹을 제기하는 것에 대해 A 씨는 “우습다는 생각이 든다. 탈북자로 위장해서 들어온 애를 감싸고 있는데 그런 데 신경 쓰지 말고 여기서 적응하지 못해 자살하고 심지어 북한에 다시 들어가는 탈북자들에게나 관심을 줬으면 좋겠다”고 비판했다.

A 씨는 탈북해 2011년 남한에 들어온 뒤 북한에서 직접 듣고 본 유 씨의 활동이 ‘나쁜 짓’이었음을 알게 됐다고 했다. “나를 받아준 대한민국에 해가 되는 일인 걸 알고 여러 날 고민하다가 신고했다”고 했다.

A 씨는 “(유 씨의) 아버지가 어느 날 ‘아들이 회령시 보위부 일을 하고 있다. 조만간 가족들도 아들처럼 탈북자로 (위장해) 남한에 들어가려고 하는데 함께 가지 않겠느냐’고 제의해 ‘그러겠다’고 답했다”고 말했다. 또 여동생도 “오빠가 탈북자로 위장해 서울의 큰 대학을 졸업하고 사회생활을 하고 있다”고 말했다고 전했다.

특히 A 씨는 “유 씨가 남한에서 화교라는 게 드러나 체포된 적이 있는데, 보위부 소속 지도원이 ‘북한에서 태어나 자랐다’는 신분증을 위조한 뒤 남한으로 보내 위기를 모면했다”고 말했다. 유 씨의 아버지가 보위부 사람들을 몰래 만났고 정체 모를 돈뭉치를 수시로 마련해 사용한 정황도 검찰과 공안당국에서 진술했다. A 씨는 “북한에서 들은 대로 유가려가 한국에 올 시점을 제보했고 국가정보원이 정확히 그때 체포했는데 내가 거짓말하는 것이냐”고 반문했다.

“망가진 무릎 보고도 믿어준 곳이 러시아였을 뿐”

8년 만에 올림픽 2개 대회 연속 3관왕, 새로운 역사를 쓴 안현수(29ㆍ빅토르 안)가 자신의 러시아 귀화 논란에 대해 '최종' 마침표를 찍었다. <한국일보> 24면이다.

“파벌 싸움은 있었지만 귀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은 아니다. 마음 편히 운동을 할 수 있는 나라를 찾았고, 저를 믿어준 곳이 러시아였다.” 안현수는 22일(한국시간) 러시아 소치 아이스버그 스케이팅 팰리스에서 열린 쇼트트랙 남자 500m와 5,000m 계주에서 잇달아 금메달을 따낸 뒤 기자회견을 갖고 이같이 말했다.

그는 “한국에서는 무릎 부상 때문에 도저히 운동을 계속하기 힘들었다. 마침 계약 기간이 끝나는 해, 성남시청 소속팀도 해체된 마당에 갈 곳도 마땅치 않았다. 에이전트로 활동하시는 작은 아버지가 알렉세이 크라프초프 러시아 빙상연맹회장에게 저의 사정을 설명하는 편지를 보냈고, 이를 러시아측이 수용해 귀화 논의가 급 물살을 타게 됐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안현수는 “처음부터 귀화를 목적으로 러시아 측 의사를 타진한 것은 아니다”고 선을 그었다.

안현수는 “저의 무릎부상 상태를 찍은 사진을 러시아 빙상연맹측에 보냈는데, 러시아 의료진들도 ‘이런 선수에게 무엇을 기대하느냐’라며 오히려 크라프초프 연맹회장에게 면박을 줄 정도였다고 하더라. 하지만 크라프초프 회장이 ‘재활을 한번 해보자’고 제안해, 오늘에 이르렀다”고 밝혔다.

부친 안기원(57)씨에 대해서도 그는 “저를 둘러싼 이야기가 아버지의 입을 통해 부풀려져서 언론에 보도돼, 많이 당황스러웠다. 크고 작은 의견 충돌도 많았지만 아버지의 아들에 대한 심정은 충분히 이해한다”고 말했다.

▲ <한국일보> 2014년 2월 24일 24면.
“영화 ‘또 하나의 약속’이 진실 왜곡” 삼성 첫 반응

삼성 반도체공장에서 일하다 백혈병으로 숨진 황유미씨 사건을 다룬 영화 <또 하나의 약속>에 대해 삼성이 ‘진실을 왜곡한 작품’이라고 비판하고 단체관람 열풍도 ‘80년대에나 있던 일’이라고 비하하는 반응을 내놨다. 황씨의 아버지 황상기(59)씨는 삼성이 아직도 거짓말을 하고 있다며 격한 반응을 보였다. <한겨레> 14면 기사다.

삼성전자는 23일 자사 블로그 ‘삼성 투모로’(samsungtomorrow.com) 첫 화면에 김선범 디에스(DS)부문 커뮤니케이션팀(반도체 등 부품부문 홍보팀) 부장의 ‘영화가 만들어낸 오해가 안타깝습니다’라는 제목의 글을 올렸다. 이 글은 <또 하나의 약속>에 대해 “영화는 기획·제작·상영에 이르기까지 여러 수단을 동원해 홍보를 펼쳤다. 허구의 이야기를 사실처럼 포장했다. 영화 속 가공된 장면들이 사실인 것처럼 인터넷에 유포됐다. 근거 없는 (상영관 축소 의혹과 관련한) 외압설이 퍼졌다”고 비판했다. 김 부장은 “삼성은 직원과 사업장의 안전을 지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영화는 영화에 머물러야 한다. 예술의 포장을 덧씌워 일방적으로 상대를 매도하고 진실을 왜곡하는 일은 정당하지 않다”고 적었다.

김 부장은 특히 <또 하나의 약속> 관람 열풍을 두고 “외압설까지 유포하며 관객을 동원하고 80년대에나 있었던 단체관람이 줄을 잇는 것을 보면서 이 영화가 단순한 영화가 아닌 투쟁 수단으로 변질된 것 아닌가 의문을 갖게 된다”고 썼다.

삼성전자 관계자는 이날 <한겨레>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글을 공식 입장이라고 하기엔 그렇고, 공식 블로그 메인에 올라왔으니 개인의 소견이라고 보기도 어렵다. 이 영화에 대한 삼성의 첫 반응이라 보면 된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황상기씨는 “영화에 나온 내용보다 실제는 더 심했다. 삼성은 눈곱만큼도 유미를 도와주려 한 적이 없다. 유미가 아파 다 죽어갈 때 삼성은 협박하기 바빴지, 우리 가족의 아픔을 걱정하거나 공감해준 적이 한 번도 없다”고 말했다. 반도체 노동자의 건강과 인권 지킴이 ‘반올림’의 이종란 노무사는 “반올림이 7년 동안 직업병 규명을 위해 싸워오며 삼성 노동자들의 많은 죽음을 봤고 피해자 제보를 수없이 받아왔는데 그걸 부인하다니 말이 안 나온다“고 말했다.

“올림픽 중계권 분배계약 위반… SBS, 15억 배상해야”

올림픽과 월드컵 중계권을 독점 계약한 SBS가 국내 스포츠마케팅 업체와의 계약 불이행으로 15억원을 물게 됐다. <조선일보> 12면 기사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법 민사12부(재판장 홍이표)는 IB월드와이드가 중계권 계약 위반으로 인한 피해 보상을 요구하며 SBS 등을 상대로 낸 121억원대 손해배상 소송에서 “SBS는 IB월드와이드에 15억원을 배상하라”며 원고 일부 승소 판결했다.

앞서 SBS는 2006년에 2010~2016년 동계·하계올림픽과 2010~2014년 월드컵 국내 중계권을 단독으로 따냈다. IB월드와이드는 SBS와 중계권 판매위임 계약을 맺었으나 SBS가 구체적인 후속 계약을 지금까지 미루자 법원에 소송을 냈다.

이에 대해 재판부는 “SBS는 ‘방송법이 금방 통과될 테니 기다려 달라’는 등의 형식적 답변만 하면서 IB월드와이드와의 후속 계약 체결을 피해왔다”면서, “SBS의 고의 또는 과실로 IB월드와이드는 2012년 런던올림픽 중계권 등을 배분받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 <조선일보> 2014년 2월 24일 20면.
콘텐츠간 결합하는 ‘매시업’ 인기

미국 흥행집계전문사이트 박스오피스모조에 따르면, <겨울왕국>의 한국 매출액은 54개국 가운데 미국에 이어 2위. 한국보다 5주 먼저 개봉한 프랑스에서도 아직 한국 관객 수의 약 절반인 500만명을 동원한 것에 비하면 이례적 열풍이다. 이런 열풍의 중심에는 이질적인 콘텐츠를 뒤섞는 매시업(mashup)이 있다. <조선일보> 20면 기사다.

‘으깨다’는 의미의 매시업은 음악에서 주로 쓰였다. 여러 가수의 노래에서 뽑은 구절을 섞어 새로운 노래를 만든다는 뜻이다. 현재 매시업이 가장 활발하게 이뤄지는 영역도 대중음악이다. 한 네티즌이 지난달 비가 발표한 신곡 ‘라 송’의 후렴구가 태진아의 ‘동반자’와 비슷하다며 이 두 곡을 합쳐 만든 동영상이 큰 인기를 얻었다.

최근엔 매시업이 음악뿐 아니라 기존 동영상, 사진, 컴퓨터 프로그램, 애플리케이션 등의 창작물을 섞어 완전히 새로운 창작물을 만들어 낸다는 뜻으로 확장됐다. <겨울왕국>의 캐릭터와 TV 재현 프로그램인 <위기탈출 넘버원>의 포맷을 섞어서 아예 새로운 콘텐츠를 만든 것이 바로 대표적이다.

TV와 영화도 매시업 유행을 타고 있다. 호러와 로맨틱 코미디 등 서로 다른 장르를 합친 영화 <오싹한 로맨스>와 의학드라마에다 군대 이야기를 섞은 <푸른 거탑>은 대중적으로 성공했다. 정통 장르가 자기 복제를 거듭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매시업을 선택한 경우다.

매시업 열풍의 진원지는 비(非)전문가인 대중이다. 이들은 전문가들이 이미 만들어놓은 콘텐츠를 다시 섞어 자신만의 콘텐츠로 만든다. 아이디어만 있으면 만드는 것은 문제도 아니다. 스마트폰 정도로도 동영상과 사진을 편집할 수 있고, SNS와 인터넷 포털은 이를 무료로 퍼뜨린다.

매시업 방식의 생산자는 상업적 콘텐츠를 수동적으로 받아들이길 거부한다. 주류와 오리지널을 해체하고, 갖고 논다는 데서 오는 저항의 쾌감이 큰 것이다. 원작을 더 이질적인 것과 섞을수록 대중은 더 열광한다. 대중문화를 갖고 노는 ‘놀이’인 셈이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