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론] 지방선거의 또 다른 변수, 종편에 빠진 50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파적 왜곡보도를 일삼는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에 50대들이 빠져들고 있다. 상대를 향해 막말과 비아냥, 비난을 날리는 일을 보는 것은 불구경만큼 재미있다. 우리 편은 ‘영웅’, 상대는 타도해야 할 ‘역적’으로 설정된 종편의 시사프로그램의 불공정 보도행태는 선거철 갖가지 방식으로 전개된다.

이명박 정부에서 방송 진출에 꿈을 이루고 박근혜 정부에서 적자탈피를 꿈꾸는 종편의 편파· 왜곡 방송은 더욱 심화되고 있는 양상이다. 집권당의 지지를 받고 있으며 정권과 운명공동체를 형성, 동업자 모습을 보이고 있는 종편은 ‘야당은 죽이고 여당은 살리는’ 편파방송을 한다는 비판을 출범 이후 계속 받아왔다.

문제는 보는 사람이 별로 없어 종편의 영향력이 미미하다는 인식이 바뀌고 있다는 점이다. 야당은 2012년 대통령 선거 당시 종편을 얕본 것을 주요 패인의 하나로 꼽았을 정도다.

2014년 지금은 상황이 더 악화됐다. 종편은 지속적으로 편파·왜곡 방송을 하면서도 나름 꾸준히 시청률을 높여왔고 이제 고정 시청자들도 다수 확보해 2년 전과는 비교할 수 없을 정도다. 특히 50~60대 연령층들은 시간은 많고 사회적으로 할 일은 없어 하루종일 종편 시사물에 중독이 된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오는 6월 4일 치를 제6회 전국동시 지방선거에서 50대 이상 유권자의 비중이 2012년 제18대 대통령선거 때보다 0.7% 포인트 늘어난 40.7%가 될 것으로 전망됐다. 이 정도의 수치면 선거를 거의 결정하다시피 할 정도로 큰 비중이다.

종편에 빠진 50,60대 유권자들의 인구 비중이 커진데다 투표율도 가장 높다. 지난 대선에서 50대 유권자의 투표율은 82.0%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았고 팽팽했던 대선의 향배를 갈랐다는 점에서 이번 비중 증가에 관심이 쏠린다. 지난 대선 당시 60대 이상의 투표율도 80.9%였고 여당 쏠림 현상이 심했다.

야당은 뒤늦게 종편을 비롯한 공영방송사, 신문사 등 미디어 전반적으로 여당 편파성에 대한 심각성을 깨달아 대책을 내놓고 있지만 요령부득이다. 겨우 모니터해서 내놓는 정도가 일부 프로그램 폐지를 주장하고 있다. 폐지되지도 않을 뿐만 아니라 새로 생겨나도 그런 모습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새정치민주연합 공정언론대책특별위원회(위원장 신경민)가 지난 7일 TV조선 <돌아온 저격수다> 폐지를 요구하고 나섰다. 공정언론특위는 이날 소속 위원 전원 명의로 성명을 내고 “지난 2월부터 현재까지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을 모니터한 결과 TV조선 <돌아온 저격수다>의 막말·편파 방송이 도를 넘었음을 확인했다”며 이 같이 주장했다.

공정언론특위에 따르면 <돌아온 저격수다>는 야권 폄훼 방송을 이어왔다. KBS <뉴스9> 앵커를 지냈던 민경욱 기자가 청와대 대변인이 된 데 대해 “야권이 반대하면 잘 된 인사”라고 하고, 새정치연합 안철수 대표와 김한길 대표에 대해 각각 “양치기 소년”, “바지 사장” 등 폄훼를 계속했다는 것이다. 반면 박근혜 대통령에 대해선 “엄마표 리더십”, “지켜주고 싶은 이미지” 등의 표현으로 치켜세웠다고 한다.

TV조선뿐만이 아니다. 채널A 등 모든 종편이 ‘친여반야’ 편파방송을 하는 데는 구체적 이유가 있다. 야당은 미디어법을 개정해 종편을 폐지하겠다고 공언한 적이 있기 때문이다. 생사여탈권이 정치권에 달려있는 종편 입장에서는 당연히 여당을 위한 편파방송을 해야 하는 태생적 한계를 안고 있는 것이다.

▲ 김창룡 인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야당의 미디어 전략은 생존을 위협하고 있지만 대응은 느리고 한가롭다. 50대 이상이 되면 남의 말을 듣지 않게 되고 고집은 황소고집이 된다고 한다. 자신의 의견만 고집하는 사람들은 나이가 들었다는 방증이다. 또한 요즘은 50대들도 젊은이 못지않게 사회관계망 서비스(SNS)를 통해 높은 결집력을 보이고 있다. 선거때마다 세대별 간극이 더욱 벌어지는 모습은 사회통합 차원에서 바람직하지 않다.

은퇴 인구의 증가로 시간이 많아진 50~60대에게 좀 더 일할 수 있는 기회를 줘야하는 것이 아닌가. 늘어난 시간을 비슷한 왜곡보도를 일삼는 종편에 쏟아 붓는 것은 인생의 낭비다. 종편을 보면서 비정상의 정상화란 용어가 더욱 혼란스럽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