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서 세월호 생존자 허위글 유포 자정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톡 등 사실 미확인 글 유포…방심위 “불법정보 심의 강화”

방송통신심의위원회(위원장 박만, 이하 방심위)가 17일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에서 사실 확인이 안 된 글이 유포되고 있다며 누리꾼들의 자정을 촉구하고 나섰다.

방심위는 “세월호 사고와 관련해 사실이 확인되지 않은 정보들이 SNS에서 생성·확대됨에 따라 유가족 등 슬픔에 잠긴 국민들에게 돌이킬 수 없는 상처를 주고 있다”며 누리꾼들의 자정 노력을 당부했다.

현재 트위터 등에서는 “지금 배 안에서 살아있으니 빨리 구조해 달라” 등 세월호에 갇혀 있는 생존자들이 올렸다는 글이 퍼지고 있다. 하지만 이날 오전 MBC <뉴스특보>은 “경찰 조사 결과 (이 글은) 생존자가 쓴 글이 아니라고 한다. 경찰은 루머 유포자를 처벌할 계획”이라고 보도했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윤한 담당관도 이날 오전 SBS라디오 <한수진의 SBS 전망대>와의 인터뷰에서 “SNS에 ‘배 안에 생존자가 있다’는 글이 돌고 있다”는 진행자의 질문에 “현재 확인한 바로는 사실과 다른 것으로 안다. 배 쪽에서 보낸 게 아니라 안산 쪽에서 누가 보낸 것으로 생각한다. 갑자기 이런 사고가 나니 유언비어가 생길 수 있고, 그런 것에 대해 국민들도 조심해야 한다”고 말했다.

현재 에어포켓에 일부 세월호 생존자들이 갇혀있다는 제보들도 SNS를 통해 전해지고 있지만, 아직까지 사실 여부는 확인되지 않고 있다.

방심위는 “SNS의 영향력이 점점 더 커지는 반면 익명성과 빠른 전파성을 악용해 무차별적으로 유통되는 괴담성 정보에 대해 지속적인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불법 정보 발견 시 심의를 강화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