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대응 부실 의혹에 지상파 ‘받아쓰기’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뉴스타파’ ‘고발뉴스’ 등 보도 파장…민간잠수사 기자회견도 누락

세월호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는 해경의 뒷북 대처와 사고 초기부터 제기된 정부의 소극적인 대응을 뒷받침하는 보도가 <뉴스타파>, <GO발뉴스> 등 제도권 밖의 언론에서 연달아 나오면서 주목을 받고 있다. 지난 16일부터 예능 프로그램을 중단하고 특보를 가동하고 있는 지상파 방송들이 정부가 발표한 구조 상황과 대책을 충실하게 전달하는 데 급급한 모습을 보이고 있는 것과 대조적이다.

<고발뉴스>는 지난 23일 밤 팽목항 현장 합동생방송을 통해 “해경이 세월호 사건의 실종자 수색을 맡긴 민간잠수업체가 인명구조에 필요하다며 한 대학에서 다이빙벨을 이송해 왔다”고 보도했다.

이 대학 관계자는 <고발뉴스> 취재진에 “학교 쪽으로 급하게 협조 요청이 들어와 빌려준 것이며 현장 투입을 위해 진도 서망항에서 사전 설치작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당초 효과적인 수색작업을 위해 다이빙벨을 투입해야 한다는 민간의 요구를 거부했던 해경이 다이빙벨을 빌렸다는 사실이 확인되면서 정부의 ‘뒷북 대응’이 또다시 논란이 되고 있다. 이종인 알파잠수기술공사 대표가 지난 21일 실종자 가족의 요청으로 생존자 구조를 위해 다이빙벨을 현장에 가지고 갔으나 해경으로부터 사용을 거부당한 것으로 전해졌다.

▲ KBS 4월 23일 <뉴스9>
정부가 사고 현장에 투입했다고 밝힌 구조대의 규모가 실제와 다르다는 의혹도 끊임없이 제기됐다. 실종자 가족들이 강하게 의구심을 제기한 부분에 대해 가장 먼저 사실 확인에 나선 언론은 <뉴스타파>였다.

<뉴스타파>는 지난 21일 당시 해양수산부 종합상황실과 해경 상황실이 작성한 보고서를 입수, 분석해 “당시 상황보고서에는 침몰 첫 날 동원된 잠수 요원은 해경 140명과 해군 42명 등 모두 182명으로 나와 있지만 이 가운데 9%만이 실제 수중수색 작업에 참여했다”고 보도했다.

이어 “사고 당일 구조대가 사고 현장에 도착한 오전 9시30분부터 15시간 동안 세월호 선내에 갇혀 있는 실종자를 구하기 위한 노력은 고작 3차례만 진행됐고, 투입된 수중 구조 인원도 16명 뿐이었다”며 “박근혜 대통령은 지난 17일 실종자 가족들에게 ‘모든 자원과 인력을 총동원하겠다’고 약속한 이후에도 현장의 수중 구조 작업은 제대로 이뤄지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몇몇 언론에서 정부의 부실한 대응을 지적하고 나섰지만, 지상파 방송에서 이 문제는 여전히 관심 밖이다. 지난 23일엔 급기야 민간잠수사들이 기자회견 개최하는 등 해경과 민간과의 갈등이 표면으로 표출됐는데도 지상파 뉴스에서 이 소식을 찾아 볼수 없었다. 지상파 방송사들이 정부의 발표를 받아쓰는 데만 열중하고 있다는 비판에도 해경의 구조 상황을 기계적으로 전달하거나 대책을 마련 중인 정부의 모습에 강조점을 둔 태도가 지속되고 있다.

지난 23일 한국기자협회가 세월호 보도의 문제를 주제로 개최한 토론회에서 전규찬 언론개혁시민연대 대표가 “정부에서 주는 정보를 성실하게 받아쓰는 이상의 취재와 탐사를 하려고 한 노력이 얼마나 있었는지도 궁금하다“고 따끔한 질책을 했지만 아직까지 나아지는 기미가 없는 것이다. 

MBC <뉴스데스크>는 이날 ‘불 밝힌 밤바다 야간수색 박차’리포트는 “조명탄과 채낚이 어선을 이용한 야간 수색 작업이 이어지고 있다”, “바닷속 물 흐름이 느려진다는 '소조' 기간, 지난 사흘 동안 수습한 희생자만 80여 명이 넘는다” 등 구조 상황을 나열하는 수준에 그쳤다.

KBS <뉴스9>는 “재난 대응체계의 허점에 대해 정부가 다시 한번 깊은 유감의 뜻을 밝혔다”며 국무회의에서 나온 안전혁신 종합계획에 대해 소개했다. 재난 대응체계의 허점을 제대로 짚은 보도 없이 정부의 해명만 보도한 전형적인 ‘정부 해명 중심’의 보도다. SBS <8뉴스>는 ‘잠수요원도 체력 한계’에서 수색작업이 본격적으로 이어지면서 잠수요원들이 체력에도 한계에 이르고 있다는 데 방점을 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