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세월호 국정조사서 ‘신뢰도 1위’ 자화자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與 의원마저 “이런 태도로…” 질타…류현순 부사장 “사려깊지 못했다”

“진실을 얘기하라. 부끄럽지 않나.” 세월호 참사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이하 국정조사특위)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와 KBS 등 언론기관으로부터 “학생 전원구조” 오보와 왜곡보도 등의 경위를 보고받고 진상규명을 위해 7일 오전 개최한 회의는 결국 유족의 항의와 함께 정회했다.

기관보고 대상이었던 MBC는 하루 전인 지난 6일 오후 돌연 불출석을 통보하고, 보고를 위해 출석한 KBS는 최선을 다한 가운데 ‘일부’ 오보가 있었다면서 수신료 인상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듯한 태도로 일관한 탓이다. 국정조사 대상에 언론사를 포함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던 야당 뿐 아니라 여당 의원조차 KBS 측의 일련의 태도에 “이런 자세로 국정조사에 임해선 안 된다”고 문제를 제기했을 정도다.

▲ 세월호 침몰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에 보고를 위한 출석한 류현순 KBS 부사장(사진 오른쪽)에게 세월호 유가족이 항의하고 있다. ⓒPD저널
‘세월호 보도 참사’ 보고 위해 출석한 KBS, 신뢰도·영향력 1위 자화자찬 ‘지적’ 

세월호 보도와 관련한 보고를 위해 이날 국회에 출석한 류현순 KBS 방송담당 부사장(KBS 사장 직무대행)은 인사말을 통해 “세월호 참사 후 12일 동안 170시간 이상 특별보도를 실시했고, 세월호 안전점검 보고서와 구조변경 관련 한국선급 승인조건, 해운조합 증거인멸 등과 관련한 최초 보도를 했다”고 강조한 뒤 “이런 노력에도 일부 오보와 불미스런 사태 등이 있어 반성하고 있고, 이 과정에서 상처 입었을 유족들에게 깊이 사과한다”고 말했다.

류 부사장은 이어 국가재난주관방송사로서의 책무를 다하기 위한 방안으로 “수신료 조정안에서 약속했던 공적책무 확대사업계획의 재난재해방송 시스템 강화도 수신료 현실화로 예산이 확보 되는대로 충실히 이행 하겠다”고 강조, 수신료 인상의 필요성을 말했다. 또 “KBS가 국가재난주관방송사임에도 실질적으로 주관 방송사로서의 역할을 할 법적 뒷받침이 미흡하다”며 “법적 조건을 보완해 달라”고 국회에 요구했다.

KBS는 또 이날 국회에 서면으로 제출한 보고자료에서 KBS가 방통위 방송평가에서 1·2위를 석권했으며, 2010년부터 TNmS가 한국광고주협회 의뢰로 진행한 조사에서 4년 연속 신뢰도·영향력 1위를 기록하고 있다는 점 등을 강조했다. 또 국제상 수상현황과 한류확산을 위해 <뮤직뱅크> 월드투어 등을 진행하고 있다는 등의 내용을 적어냈다.

이에 대해 이세강 새누리당 의원은 “세월호 오보 등과 관련해 국정조사를 받는 상황에서 제출한 자료에 신뢰도·영향력 1위, 한류 확산 등의 내용을 써낸 것을 이해할 수 없다”며 “대체 세월호와 한류가 무슨 관계가 있나. 이런 자세로 국정조사에 임하는 것인가”라고 지적했다. 결국 류현순 부사장은 “사려 깊지 않은 보고였다”고 사과했다.

최민희 “일부 오보? KBS가 ‘학생 전원구조’ 오보의 진원지 가능성”

이날 국정조사에선 KBS가 “학생 전원구조” 오보의 진원지일 가능성이 크다는 지적이 나왔다.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세월호 침몰 당일인 4월 16일 KBS가 10시 38분 한 해경과의 인터뷰를 통해 승객이 전원구조 됐다는 내용을 내보냈고, 이후 MBC가 ‘단원고 학생 전원 구조’를 방송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에 따르면 KBS는 이날 10시 4분부터 세월호 구조상황을 뉴스특보 체제로 보도하기 시작했다. 이 시각 세월호는 60도 이상 기울어져 300명 가까운 승객들이 배에 갇힌 채 침몰해가는 긴박한 상황이었으나, KBS는 해경, 중앙재난대책본부, 국방부 등 정부 관계자의 말을 인용해 “모든 인명구조를 마칠 수 있을 것 같다”는 등 낙관적 보도를 했다.

또 KBS는 이날 오전 10시 14분 “승객들은 모두 구명조끼를 착용하고 구조를 기다리고 있다. 해경 관계자는 침몰속도가 빠르지 않아 1~2시간 안에 모든 인명구조를 마칠 수 있을 것 같지만, 만일의 사태에 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고 전했다. 또한 오전 10시 30분 “대책본부는 구조가 신속하고 순조롭게 이뤄지고 있으며, 사망 위험성은 비교적 낮은 편으로 낙관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에 대해 최 의원은 “개인의 추측을 그대로 받아 KBS가 ‘대부분의 인원이 구조된 상황’이라고 보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 4월 16일 오전 10시 56분 KBS <뉴스특보> 화면
최 의원은 “급기야 KBS는 오전 10시 47분부터 <해군 “탑승객 전원 선박 이탈…구명장비 투척 구조 중”>이라는 자막으로 ‘전원구조’를 뒷받침하는 결정적 오보의 단서를 제공했고, 이 자막은 타 방송사에서 ‘전원구조’ 오보가 시작되기 전까지 5회나 방송됐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 모두와 수학여행을 간 단원고 학생들의 학부모들이 세월호 구조상황에 대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는 상황에서 나온 KBS의 근거 없는 낙관적 보도와 인터뷰, 그리고 오해를 불러일으킬 자막이 ‘학생 전원구조’로 와전되면서 ‘단원고 학생 전원 구조’ 오보로 이어졌을 가능성이 매우 큰 것으로 드러났다”며 “(KBS 측은) 일부 오보, 일부 오보하지만 KBS는 결정적 오보를 낸 것”이라고 비판했다.

윤재옥 새누리당 의원도 KBS의 오보 문제를 짚었다. 윤 의원은 “다른 방송사에서는 (전원구조) 정정보도를 한 이후인 오전 11시 26분경 KBS는 ‘전원구조’ 방송을 했다”며 “확인절차가 부족했다고 이야기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이에 이세강 KBS 보도본부장은 “당시 전원구조 보도는 국방부 출입기자가 복수의 군 관계자로 부터 상황을 전해 들은 것을 해당 데스크에 전달한 것으로 작전에 투입된 군 관계자의 발언을 지나치게 믿고 전달한 것으로 생각된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사고현장은 취재기자들이 접근하기 굉장히 먼 거리였고, 직접 취재할 다른 채널들이 멀리 떨어져 있어 현장 정보에 대한 부족함이 굉장히 심했다. 속보 통해 구조 상황에 대한 많은 내용을 전달하려는 과정에서 다소 의욕 넘치거나, 크로스체크에 부족한 면이 있었던 것으로 본다”고 이 본부장은 말했다.

경대수 새누리당 의원은 KBS가 지난 5월 대서양 바닷속에 침몰한 배 안 에어포켓(공기주머니)에 갇혔다가 사흘 만에 구조된 나이지리아 남성의 영상을 내보내면서 사고 초기 실종자 생존 가능성을 지속적으로 보도한 데 대해 “결과적으로 피해자 가족한테 오히려 희망고문을 했다”고 지적했다.

이런 가운데 KBS 측은 이날 오후 해명자료를 내고 “KBS <뉴스특보>와 전화 연결한 해경 수색헬기 부기장은 대부분의 사람들이 구조가 됐다면서, 현재는 수면 아래 사람이 갇혀 있는지 확인중이라고 말했다. 전원 구조됐다고 밝힌 적이 결코 없다”며 “따라서 KBS가 승객이 전원 구조됐다는 내용을 보도했고 오보의 진원지라는 것은 최민희 의원의 일방적인 추측일 뿐”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이날 오전 회의 정회 직후 한 유가족은 류현순 KBS 부사장을 향해 “진실되게 답변하라”고 항의했다. 이에 심재철 위원장은 소란을 피우지 말 것을 요구하며 “오후 회의에 들어오지 않도록 하라”고 말했다. 야당 위원들은 “이미 (회의가) 정회된 상황”이라며 과잉 대응이라고 문제를 제기했다.

그러나 이날 오후 회의 속개 직후 새누리당 측 특위 간사인 조원진 의원은 “특위 위원들과 기관 증인들이 발언함에 있어 압박을 받아선 안 된다. 이런 부분에 관심을 갖고 위원장이 진행을 해달라”고 요구했고, 심 위원장은 “이런 분위기가 계속되면 증인을 겁박하는 분위기가 될 수 있다. 재발하지 않길 바라고 반복시 합당한 대응을 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