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뉴스데스크’ 연일 ‘권은희 때리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상공천’ ‘위증 논란’으로 국정원 이슈 희석

MBC가 연일 ‘권은희 때리기’에 나서고 있다. MBC <뉴스데스크>는 새정치민주연합이 7·30 광주 광산을 국회의원 재보궐선거 후보로 권은희 전 수서경찰서 수사과장을 낙점한 지난 9일부터 여권의 ‘공천 논란’을 집중적으로 다루면서 공천 역풍에 부채질을 하고 있다.

오는 17일부터 7·30 재보궐선거의 선거운동이 시작되지만 공천 여진은 쉽사리 가라앉지 않고 있다. 원칙과 명분없는 전략 공천을 여야 지도부가 남발했다는 냉소가 당 내부에서도 터져 나오고 있다. 새누리당은 이틈을 놓치지 않고 권은희 후보를 겨냥한 ‘보상 공천’ 문제를 재보선 프레임으로 부각시키고 있다.

국가정보원 대선 개입 사건을 은폐한 혐의로 기소된 김용판 전 서울경찰청장이 1, 2심에서 모두 무죄 선고를 받은 것과 연결 지어 외압을 폭로한 덕분에 권 후보가 공천을 받았다는 게 새누리당의 주장이다. 권 전 과장의 공천으로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을 환기하려는 새정치연합에 맞서 역공에 나선 것이다.

▲ MBC <뉴스데스크> 7월 11일자 보도.
“새정치민주연합과 권은희 전 과장은 정치적 사후 뇌물죄의 공범”(조해진 새누리당 의원),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은) 새정치민주연합의 뒷배 봐주기로 권은희 전 수사과장이 위증을 한 대국민 사기극”(이장우 새누리당 원내 대변인) 등 연일 강도 높은 비난을 쏟아내고 있다. 이번 전략공천 논란의 무게중심은 새정치연합에 있지만 새누리당도 비난의 화살을 피해갈 순 없다. 새누리당 역시 김문수 전 경기지사의 고사로 동작을에 나경원 전 새누리당 의원을 공천한 과정 등에서 ‘돌려막기’ ‘내리꽂기’의 구태가 어김없이 드러났기 때문이다.

하지만 MBC <뉴스데스크>는 여당이 제기한 ‘보상 공천’만 문제 삼으면서 여당 확성기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뉴스데스크>는 지난 10일 네 번째로 배치한 ‘권은희 공천 후폭풍’에서 “권은희 전 관악경찰서 여성청소년과장이 국정원 댓글사건 수사 때 주장한 경찰 수뇌부의 수사외압은 재판결과 거짓말로 밝혀진 사실이다”, “권씨의 폭로는 공천을 받기 위한 뒷거래였다”는 새누리당의 일방 주장을 실었다.

이어진 ‘댓글수사 외압…불인정’ 리포트에선 “국정원 대선개입 사건 1, 2심 재판부는 권 전 과장의 증언을 신뢰할 수 없다는 결론을 내렸다“며 김용판 전 서울지방경찰청장이 무죄를 받은 국정원 댓글수사 축소·은폐 혐의 사건의 1, 2심 판결 내용도 다시 끄집어냈다. 내부고발자였던 권 후보의 폭로를 위증으로 덧칠하고 있는 새누리당의 주장을 적극적으로 반영한 보도다.

지난 14일에도 <뉴스데스크>는 보수단체들이 권은희 후보를 모해 위증 혐의로 고발했다는 내용을 단신으로 전했다. 지난 7일 ‘여야 공천 파열음’에선 “7·30재보궐 선거를 20일 앞두고 정치권은 공천 문제 때문에 하루도 조용할 날이 없다”며 여야의 공천 문제를 두루 짚는 듯했지만 실제 보도 내용은 새정치연합 전략공천에 대한 반발 움직임이었다. 한상률 전 국세청장의 경선 참여로 김태흠 공천관리위원이 사퇴했다는 소식을 짤막하게 붙이는 데 그쳤다.

MBC 뉴스의 균형감 상실은 KBS와 SBS의 보도와 비교하면 확연히 드러난다. 이날 SBS <8뉴스>는 ‘재보선 돌려막기 무원칙 공천 논란’에서 “이번 재보선에서 여당은 3곳, 야당은 5곳에서 지역별 경선을 통한 상향식 공천 원칙을 저버리고 전략 공천을 강행했다”며 “당선가능성이나 계파 지분을 염두에 둔 원칙없는 하향식 공천을 하면서 유권자의 뜻은 제대로 헤아려봤는지 의문”이라고 여야를 싸잡아 비판했다.

KBS <뉴스9>도 지난 11일 ‘권은희 공천 공방’을 다뤘지만 “본격적인 선거전을 앞두고 야당의 공천 문제를 최대한 부각시켜 기선을 잡겠다는 전략으로 보인다”는 의미 분석과 함께 권은희 후보의 반론과 야당의 내부 분위기 등을 실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