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인들도 세월호 특별법 제정 단식 농성 동참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로·현직 언론인 릴레이 농성 “유가족 분열 조장하는 언론 반성 의미 담아”

전국적으로 번지고 있는 세월호 특별법 제정 촉구 단식농성에 전·현직 언론인들도 동참을 하고 있다. 30년 전에 언론자유를 외치다 해직된 원로 언론인부터 현직 언론인까지 특별별 제정을 위한 배고픔의 연대에 힘을 싣고 있다.

한국PD연합회, 언론노조,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13개 언론·시민단체는 지난 21일 ‘기소권· 수사권이 보장된 진상조사위원회’가 포함된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며 릴레이 단식농성에 돌입했다. 이들은 “보수언론은 ‘세월호 피로감’ ‘세월호발 경기침체’를 연일 들먹이며 대통령의 ‘모르쇠’를 감추고, 여당의 ‘폭주를 비호하고 있다”며 “폭주하는 여당, 제 구실 못하는 여당, 침묵하는 대통령, 권력의 앞잡이가 된 언론을 규탄하기 위해 우리는 끝까지 싸울 것”이라고 밝혔다.

1970년대 언론자유를 외치다 해직된 원로언론인을 비롯해 KBS, YTN, <국민일보>, <한겨레> 등에 소속된 현직 언론인들이 단식농성에 참여했거나 의사를 밝혔다. 지난 22일 단식농성에 참여한 박종찬 언론노조 한겨레지부장은 “교착상태에 빠진 세월호 정국에서 진상규명을 위해 언론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답을 현장에서 찾고 싶었다”며 “언론이 새로운 내용을 발굴하려는 노력을 게을리하면서 ‘세월호 피로증’이라는 말로 쉽게 표현하지는 않았는지 되돌아보는 계기가 됐다”고 말했다.

지난 25일 농성에 동참에 김종철 동아투위 위원장은 “유가족들이 원하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재발방치책을 세월호 특볍법에 담는 게 앞으로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보장하는 길”이라며 “세월호 문제 해결의 책임이 있는 박근혜 대통령이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과 관련한 여야 협상이 교착 국면에 빠지면서 박근혜 대통령의 결단을 촉구하는 여론이 높아지고 있지만 박 대통령은 침묵을 지키고 있다. 지난 26일 청와대 인근 청운동사무소 앞에서 5일째 농성을 벌이고 있는 세월호 가족대책위는 박근혜 대통령에게 “특별법 제정 약속을 갖고 와 달라”고 호소했지만 돌아오는 답변은 없었다.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촉구하는 목소리도 커지고 있다. 세월호 참사 희생자 가족들이 농성 중인 광화문 광장에는 동조단식에 참여하려는 시민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고 있다. 세월호 가족대책위에 따르면 지금까지 전국 30개 곳에서 2만명을 넘는 이들이 단식농성을 함께했다. 26일 현재까지 언론계뿐만 아니라 영화배우들, 만화가, 작가회의, 천주교정의구현사제단 등도 동조 단식 대열에 함께 했다.

강성남 언론노조 위원장은 “세월호 특별법 제정을 둘러싼 갈등의 본질은 참사의 진상과 책임을 규명해 재발을 막아야 한다는 상식과 적당히 덮고 가자는 비상식의 충돌”이라며 “언론인들의 단식농성 참여에는 참사를 덮으려는 비상식적인 보도 행태에 대한 반성의 의미도 담겨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