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인호, 제주 4·3 사건 양민 희생에 “대한민국 지키는 데 필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향 역사관 논란 계속…정부 과거사진상규명 노력 폄훼 발언도

이인호 신임 KBS 이사장의 편향 역사관을 둘러싼 논란이 이어지면서 공영방송 KBS를 관리·감독하는 기구의 수장으로서의 자격 시비 또한 계속되고 있다.

16일 국민TV <뉴스K> 보도에 따르면 이 이사장은 지난 2006년 1월 19일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주최 강연에서 제주 4·3 사건에 대해 대한민국 체제 유지를 위해 필요한 사건이었다고 주장했다. <뉴스K>가 공개한 영상에서 이 이사장은 “지금 다시 조명되는 제주 4·3사태라든가, 여수 순천 사건이라든가 그런 것이 공산당의 체제전복 시도에서부터 비롯됐다는 것은 명명백백한 역사에서 다 나오는 사실”이라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이어 “다만 그런 것을 진압하는 과정에서 억울하게 희생된 양민들이 너무 많기 때문에, 그것이 또 끝까지 굉장히 심각한 후유증을 낳고 있지만, 대한민국을 지키는데 그런 식의 일이 필요하게 됐다고 하는 것이 우리의 비극”이라고 말했다.

지난 2000년 김대중 정부 시절 특별법을 제정해 제주 4·3 사건 진상규명 및 희생자 명예회복위원회를 설치하고, 참여정부 시절인 2003년 채택한 진상보고서를 통해 무고하게 희생된 주민들에 대한 정부 차원의 사과와 희생자 지원을 건의했으며 노무현 대통령이 직접 국가 차원의 잘못을 공식 사과한 사건임에도 이 이사장은 불가피성을 옹호하고 나선 것이다.

▲ 국민TV <뉴스K>는 16일 지난 2006년 1월 19일 한국기독교목회자협의회 주최 행사에서 이인호 KBS 이사장이 강연한 영상을 공개했다. ⓒ국민TV
이 이사장은 김대중·노무현 정부 시절 진행된 정부 차원의 과거사진상규명 활동을 폄훼하는 발언도 했다.

이 이사장은 2013년 10월 29일 한반도선진화재단 주최 강연에서 “역사청산위원회라는 것들이 해서는 안 될 짓을 모두 했다. 제주 4·3 사건, 광주 사건(5·18 민주화운동) 모든 것을 정부가 잘못했고 정부에 항거해서 일어난 소위 민(民)이 국민이고 그쪽이 헌법기관이다, 이따위 식의 조사보고서나 재판결과들이 나왔다”며 “대한민국 전복은 이미 그때부터 공공연하게 시작됐고, 정부가 거기 앞장을 서고 돈을 댔던 것”이라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서도 “유혈사태”라고 표현하며 “(당시) 정보통제 때문에 사실을 잘 알 수 없었는데, 그 틈에 흑색선전 같은 것이 사실 이상으로 몇 백 명 죽은 것을 몇 천 명 죽었다는 식으로 되고 나서 학생들의 분위기가 너무 격앙돼서, 제가 운동권 커리큘럼을 보니 기가 막힌 게 발견됐다”고 말했다.

이 이사장은 또 이날 강연에서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해 “4·19로 불미스럽게 물러나셨지만 어떤 독재자들같이 탱크를 가지고 국민에 맞서거나 4·19에 봉기한 사람들이 잘못됐다는 말씀을 하신 적이 없다. 젊은 사람들이 그렇게 하는 것은 젊은이로서 참 잘하는 것이라고 병원에까지 위문한 분을 천하에 없는 독재자로 (사람들은) 알고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김구 선생 암살과 관련해 “김구 선생을 (이승만 전 대통령이 개입해) 암살했다는 것은 아주 오해지, 이승만 박사의 그동안의 행적이나 모든 것으로 볼 때 김구 선생은 정치적 위협이 될 리 전혀 없었고…”라고 이 이사장은 말했다.

이 이사장은 지난 2008년 9월 <동아일보>에 기고한 칼럼에서도 이승만 전 대통령의 부정적인 측면을 일부 언급한 KBS 역사다큐멘터리를 비판하며 “검증 체계를 강화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지난 15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이인호 이사장은 지난 2008년 9월 <동아일보>에 게재한 칼럼에서 KBS 역사다큐멘터리 <한국사傳(전)> ‘이승만 2부작’ 편에 대해 언급했다. 해당 칼럼에서 이 이사장은 “의도적으로 왜곡된 또는 무의식적으로 편향된 견해가 엄격한 학술적 검증의 여과 없이 공영방송이라는 막강한 매체를 타고 온 나라에 방영되는 일을 방치할 수 없다”고 주장하며 “방송국 자체가 검증 체계를 강화함으로써 역사를 왜곡해 역사 앞에 큰 죄를 짓는 일에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객관적인 시각에서 보자면 그야말로 <한국사傳>은 이승만 전 대통령에 대해 중립적인 입장에서 있는 그대로 소개한 것”이라며 “그런데 원로 역사학자인 이인호 이사장이 이 프로그램을 지극히 편향된 눈으로 보고 일방적인 매도와 비난을 쏟아냈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이어 “이 이사장이 <동아일보>에 이 같은 칼럼을 게재한 당시는 이명박 정권이 온갖 탈법과 불법을 동원해 정연주 KBS 사장을 축출한지 한 달이 지난 시점이자, 후임 낙하산 사장으로 청와대가 이병순씨를 임명한지 10여일이 지난 때로 뉴라이트와 보수 세력들의 ‘KBS 길들이기’가 절정을 이루었던 시기”라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이런 때에 KBS의 프로그램을 문제 삼아 ‘KBS를 방치할 수 없다’, ‘검증체계를 강화해야 한다’며 이른바 ‘KBS 길들이기’에 동참한 인물이 6년이 지난 지금 KBS 최고의사결정기구인 이사회의 수장이 된 것”이라며 “이 이사장은 자신이 KBS 이사장 자리에 부적합한 인물이라는 점을 인정하고 즉각 사퇴해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