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막장드라마’ ‘방송사고’까지 광고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입소문’ 빠른 SNS ‘유머’ ‘병맛’ 코드로 공략한 광고 인기

‘막장드라마’, ‘방송사고’ 등 인기있는 방송 콘텐츠를 패러디한 광고 영상이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다.

광고 상품을 전면에 내세우는 대신 젊은층에 인기있는 방송 소재에 ‘유머 코드’를 섞어 SNS(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통한 확산을 유도하는 일종의 ‘입소문 마케팅’이다. ‘SNS 광고’ 홍수 속에서도 방송콘텐츠를 이용한 광고는 이용자의 피로감이 적어 앞으로도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지난 22일 유튜브에 올라온 ‘빙그레 맑은하늘 도라지차 뉴스 방송사고’ 영상은 업로드 4시간 만에 페이스북에서 150만명이 조회할 정도로 금세 SNS를 통해 번졌다. 1분 남짓한 영상에는 미세먼지 확산 소식을 전하던 기자가 연이어 ‘삑사리’를 내자 스튜디오에 있던 앵커까지 웃음을 터트린 장면이 담겼다. 음료시장에 처음으로 진출한 빙그레가 내놓은 제품의 효능을 코믹하게 표현한 광고였다. “낚였다”, “광고인지, 진짜 방송광고인지 헷갈린다”는 반응이 뒤따랐다.

▲ 인터넷에서 화제가 되고 있는 빙그레 음료광고.
▲ 막장드라마를 패러디한 롯데칠성음료의 '평온차' 광고.
앞서 롯데칠성음료가 지난달 아침 막장드라마를 패러디한 광고 영상도 눈길을 끌었다. ‘한방에 다린 따귀편’이라는 제목으로 올라 온 30초짜리 영상은 주방에서 남녀 3명이 따귀를 때리고 맞는, 아침드라마에서 봤을 법한 자극적인 장면으로 구성됐다. 영상이 끝난 뒤에야 제작지원 고지 표시와 함께 ‘한방에 다린 평온차’ 상품이 등장한다. 이 광고 영상도 유튜브에 올라온 지 5일만에 조회수 100만건을 넘겼다.

TV광고로도 제작된 동원 양반김 광고영상은 tvN <SNL 코리아> 인기 코너인 ‘극한직업 매니저편’을 패러디한 것이다. 실제 ‘극한직업’ 코너 출연하고 있는 방송인 유병재와 개그맨 장동민이 출연했다. 양반김 광고는 ‘극한직업’코너 분량에 육박하는 4분 30분짜리부터 TV방송광고용 15초까지 다양한 길이로 제작됐다.

모두 누리꾼들이 자발적으로 광고상품을 추천하거나 홍보하는 ‘버즈 마케팅’의 성공 사례로 꼽힌다. 여기에는 광고주들이 SNS을 중심으로 한 모바일을 선호하는 현상도 반영되어 있다.

빙그레 마케팅팀 관계자는 “요즘 소비자들은 직접적인 상품 광고에는 거부감이 크기 때문에 뉴스라는 포맷에 유머 코드를 가미한 광고를 제작하게 됐다”며 “신제품을 소비자들에게 빨리 확산시켜야 한다는 목표에서 유튜브나 SNS 등을 통해 입소문이 날 수 있도록 광고를 만들었는데 이정도의 반응은 예상하지 못했다”라고 말했다. 

▲ tvN 인기 코너인‘극한직업 매니저편’을 패러디한 동원 양반김 광고영상.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