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통위원장, OBS 정책 지원 약속 지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BS공대위, '고사 위기' OBS, 대책 마련 촉구

▲ 'OBS 생존과 시청자 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5일 과천 정부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에게 "OBS 차별철폐 약속을 지켜라"고 요구했다.ⓒOBS 공대위
OBS노조와 경인지역 시민단체들이 경영난을 겪고 있는 OBS에 대한 정부의 지원 확대를 거듭 촉구했다.

언론노조와 인천시민연대 등으로 구성된 OBS 생존과 경인지역 시청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OBS 공대위)는 5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가 있는 과천 정부종합청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OBS에 대한 지원 대책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방통위에 요구했다.

이날 기자회견은 방통위가 외부 민간연구소에 용역을 맡긴 ‘지역중소방송사 경쟁력제고를 위한 방송광고 지원 방안연구’ 결과 발표를 앞두고 이뤄진 것이었다. OBS 공대위는 “최성준 방통위원장이 국정감사장에서 ‘OBS 경영난을 배려해 정책적 배려를 하겠다’고 약속했지만 정책 연구 초안에는 방송발전기금을 통해 프로그램 제작을 지원하는 정도에 불과하다”고 주장했다.

OBS공대위에 따르면 현재 OBS는 자본금(1431억원)의 97% 이상이 잠식당한 상태다. 제작비도 개국 초기와 비교해 절반 이상 줄었다. OBS의 경영난은 지난달 방통위 국정감사에서도 여야 의원들이 문제 해결을 요구한 사안이었다.

이훈기 언론노조 OBS희망조합지부장은 기자회견에서 “최성준 방송통신위원장은 국감에서 OBS 문제 해결을 촉구하는 의원들의 질문을 받고 OBS를 꼭 살리겠다고 말했다”고 전한 뒤 “하지만 공신력이 없는 기관이 내놓은 연구 영역 결과는 방통위의 의지에 따라 얼마든지 바뀔 수 있다. 종편에 걸을 때까지는 지원을 해야 한다고 한 것처럼 OBS에도 공정한 경쟁을 할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달라”고 말했다.

이들은 기자회견문에서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국장감사에서 약속한대로 이번 용역에서 OBS가 경인지역 시청자들을 위한 방송으로 거듭날 수 있는 경영기반을 만들어 주기를 바란다”며 “방통위가 민영미디어렙에 속한 다른 민영방송 등을 핑계대면서 아무런 대책을 내놓지 않는다면 이를 OBS에 대한 퇴출 시도로 볼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미디어렙 도입 취지는 중소방송 보호와 방송광고 균형발전”이라며 “가장 차별 받고 고사 위기에 처한 OBS에 대한 대책 마련은 방통위의 존립 근거이기도 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