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기환·고영주 세월호조사위원 추천 철회해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방문진 이사·감사 신분, MBC 보도에 영향 미칠 수도”

언론노조(위원장 강성남)가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 여당 몫 조사위원으로 선정된 고영주, 차기환 변호사에 대한 추천 철회를 새누리당에 요구했다.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 이하 방문진) 감사와 이사를 각각 맡고 있는 고영주, 차기환 변호사가 MBC 등 언론의 “학생 전원구조” 오보를 두둔하고 진상규명을 촉구하는 세월호 유가족들을 비난했던 전력의 ‘부적격’ 인사라는 게 언론노조의 반대 이유다.

▲ 차기환 변호사(사진 왼쪽)가 지난 9월 27일 TV조선에 출연해 세월호 유가족들의 택시기사 폭행 사건에 대해 말하고 있다. 방송문화진흥회(이하 방문진) 감사인 고영주 변호사는 MBC 세월호 보도와 관련해 열린 방문진 이사회에서 “학생 전원구조” 오보를 두둔했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TV조선 화면캡쳐, 자료사진
언론노조는 12일 성명을 내고 “방문진 고영주 감사와 차기환 이사가 새누리당 추천으로 세월호특별조사위원으로 선임됐다”며 “어이없는 노릇”이라고 비판했다.

언론노조에 따르면 고영주 감사는 세월호 참사 보도와 관련해 지난 6월 열린 방문진 이사회에서 “해경이 79명이나 구조했는데 (MBC 보도에선) 왜 한 명도 구조하지 못했다는 식으로 보도하느냐”, “선박 회사에 비판을 집중하는 게 아니라 (보도에서) 정부를 왜 끌고 들어가는지 모르겠다” 등의 발언을 했다.

언론노조는 “차기환 이사는 한술 더 떴는데, 유가족이 요구한 적 없다고 해명한 보상 문제에 대해서도 ‘세월호 일부 유가족들의 요구가 지나치다’는 글을 올려 물의를 빚었고, 진상규명을 요구하면서 목숨을 걸고 단식을 한 유민 아빠 김영오씨를 비난하기도 했다”며 “세월호 참사의 진실을 밝혀야 하는 중요한 일을 수행하기엔 어느 모로 보나 부적절한 인식과 의도를 갖고 있는 인물”이라고 지적했다.

언론노조는 “새누리당이 세월호특별조사위원회에 이런 인사들을 추천했다는 것은 원활한 위원회 활동을 방해하겠다는 의도로밖에 볼 수 없다”고 문제를 제기했다.

언론노조는 고영주, 차기환 변호사가 MBC에 직접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위치에 있다는 점도 부적격의 이유로 들었다. 세월호특별위원회 활동을 객관적으로 감시하고 국민에게 전달해야 할 언론에 세월호 참사에 대한 이들의 부정적 인식과 그에 따른 활동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을 배제하기 어렵다는 우려다.

언론노조는 “제기능을 못하는 특별위원회, 제대로 감시하지 않는 언론보도가 손을 맞추면 세월호 특별위원회에 기대할 것은 없다”며 “진정 이런 결과를 새누리당이 원하지 않는다면 당장 두 사람의 추천을 취소하고 상식적 판단으로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인물로 재추천해야 한다. 두 사람 또한 지금이라도 새누리당의 제안을 거절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