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석부위원장에 김동훈 한겨레 기자 …찬반투표서 94% 지지 얻어


▲ 언론노조 8대 위원장으로 선출된 김환균 MBC PD.
김환균 MBC PD가 언론노조 차기 위원장으로 선출됐다. 언론노조는 지난 9일 대의원회의를 열고, 언론노조 8대 위원장에 김환균 후보를 수석부위원장에 김동훈 후보를 선출했다고 밝혔다. 단독 출마한 김환균-김동훈 후보는 총 117표(재적 대의원 159명, 투표율 73.6%) 중 111표(찬성률 94.9%)를 받았다.

오는 3월 1일부터 2년간 언론노조를 이끌 김환균-김동훈 당선자는 ‘언론을 국민의 품으로 돌려 놓겠다’며 언론자유 쟁취와 생존권 사수 그리고 공공성 강화를 활동 목표로 내세웠다.  △부당해고 부당징계 언론인의 원상 회복 △공영방송 정상화 △신문 생존기반 확보 △언론장전 제정 △직선제 추진 및 조직 강화 등이 주요 공약이다.

위원장으로 뽑힌 김환균 MBC PD는 2001년 언론노조 MBC본부 사무처장, 2006년 제 20대 한국PD연합회장을 지냈다. <이제는 말할 수 있다>, <천황의 나라>를 기획했고, 2008년부터 2010년까지 <PD수첩>을 기획·진행했다.

수석부위원장으로 선출된 김동훈 <한겨레> 기자는 민권사회부, 정치부, 사회부 법조팀, 체육부, 여론미디어팀에서 일했다. 또 2006년 언론노조 한겨레지부 수석부위원장, 2008년 한국기자협회 부회장을 지냈고, 지난해 10월부터 언론노조 정책실장을 맡아 왔다.

 이날 대의원회에서 김환균 위원장 후보는 “언론의 자유가 훼손되면 민주주의는 위기에 빠진다. 이를 위해 공정 보도를 외치다 해고당하고 징계된 우리 동료들을 구출해 내야한다”고 밝혔다. 김 후보는 이어 “공공성은 언론노조가 존재하는 첫 번째 근거”라며 “공공성 추구와 다양성, 공생의 원칙을 지키겠다”고 강조했다.

김동훈 수석 부위원장 후보는 “현실은 가만히 기사 쓰고, 취재할 수 없이 엄혹하고 냉혹하다. 언론자유는 모든 자유를 자유롭게 한다는 말은 김환균 위원장이 PD수첩에서 마지막으로 한 멘트였다”며 “혼자 가면 빨리 갈 수 있지만 동지들과 함께 가면 멀리갈 수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