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편 불법영업 미디어렙법 위반 정황 포착 ”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 , 방통위 지켜본 후 대응

종합편성채널(이하 종편)의 불법 광고 영업 의혹과 관련해 언론노조가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등 사건의 파장이 확산되고 있다.

김동훈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은 “<선데이 저널>보도 내용이 사실이면 미디어렙법 위반이고,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의 조사 의지에 따라 종편의 허가를 취소할 수도 있는 중대한 사안”이라고 종편 불법 광고 영업 의혹과 관련해 방통위의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종편의 불법영업 의혹은 지난 5일 미주 한인 주간지 <선데이저널>이 ‘종편광고계 X파일 유출로 드러난 종편 광고 시장의 추악한 뒷거래’를 보도하면서 처음 알려졌다. 온라인에 유출된 MBN 광고마케팅국 업무일지를 토대로 쓴 기사로 기자를 활용한 광고 협찬 요구 등의 내용이 담겼다.

▲ 김동훈 언론노조 수석부위원장과 김영곤 부위원장이 12일 언론노조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방통위와 종편의 유착 의혹을 제기하고 있다. ⓒ언론노조
언론노조는 12일 언론노조 사무실에서 긴급 기자회견을 열고 온라인에 공개된 ‘업무일지 내용’을 확보했다며 방통위의 대응을 지켜본 뒤 구체적인 계획을 세우겠다고 밝혔다.

조성래 언론노조 대변인은 “미디어렙이 분명히 있음에도 불구하고 종편이 직접광고영업을 하고 있다는 정황이 드러난 것으로, 미디어렙법의 광고판매 금지행위 위반과 형법상 배임수죄 적용도 가능해 보인다”며 “종편 4사가 한 곳의 미디어렙을 통해 광고 영업을 하도록 하는 등 제도적 개선과 함께 방통위의 규제를 강화해야 한다”고 말했다.

방통위에 진상 조사를 요구하는 민원을 제기한 언론노조는 이 과정에 방통위와 해당 종편의 유착이 있었다는 의구심도 제기했다.

김동훈 수석부위원장은 “민원을 접수 한 뒤 해당 종편에서 언론노조 쪽에 전화를 했는데 민원 과정 등을 상세하고 알고 있었다”며 “국정감사를 하면서 피감기관에 정보를 알려주는 것과 마찬가지로 방통위와 해당 종편 영업팀과 여러 차례 대화가 오간 게 아닌가 하는 느낌을 받았다”라고 말했다.

한편 최성준 방통위원장은 이날 오전에 열린 전체회의에서 종편 불법영업과 관련해 “계획을 세워 실태 파악을 시작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