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젯밤 톡] SBS ‘SBS스페셜: 행복 공간 찾기’-시간과 삶을 쌓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BS ‘행복 공간 찾기’ 편(2015년 3월 29일 방송). ⓒ화면캡처

“공간은 그것의 수많은 벌집 같은 구멍들 속에 시간을 압축해 간직하고 있다.” -가스통 바슐라르, 프랑스 철학자

공간(空間). ‘아무것도 없는 빈 곳’.

사전적 의미의 ‘공간’은 아무것도 없는 빈 곳이다. 집, 회사 등 2015년을 사는 사람들에게 ‘공간’은 어떤 의미를 가지며, 어떤 곳이 내게 ‘행복’을 주는 공간일까?

3월 29일 방송된 SBS <SBS 스페셜> ‘행복 공간 찾기’ 편은 사람들이 지니고 있는 ‘공간’에 대한 의미를 살펴봤다. 모두에게 공간이라는 곳-그것이 집이든, 직장이든, 아니면 다른 어떤 곳이든-이 갖는 개념, 의미는 제각각.

그러나 제각각인 속에서 공통적으로 발견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사람들과 ‘행복’하고 싶다는 마음. 가족, 친구, 동료, 이웃 등과 말이다.

 

▲ SBS ‘행복 공간 찾기’ 편(2015년 3월 29일 방송). ⓒ화면캡처

넓고 좋은 아파트, 혹은 마당이 딸린 단독주택…. 사람들에게 공간은 언젠가부터 ‘집’이라는 개념으로 인식되고, 더 넓고 더 좋은 집을 갖기 위한 어떤 치열함이 생겨났다. 그러나 과연 그 치열함 속에는 어떤 시간을 보내고, 어떤 삶을 살고 싶고, 어떻게 하면 행복할 수 있을까 라는 스스로에 대한 물음들이 얼마나 담겨 있을까.

공간에서 중요한 것은, 어쩌면 아무것도 없는 빈 곳에 무엇을 채워 넣어 갈 것인가 하는 것. 다시 말해 어떤 시간과 삶을 쌓아갈지가 아닌가 싶다.

여기서 던지는 질문. 당신은 당신의 공간에 어떤 시간을 쌓아가고 싶나요?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