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송 3사, 국정원 불법감청 의혹 보도 ‘0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민희 의원 모니터 결과 발표…손석희 앵커 JTBC ‘뉴스룸’ 6건 보도

국가정보원이 대선 직전 이탈리아 해킹업체의 불법감청 프로그램 RCS(Remote Control System)를 구매해 사용했다는 의혹이 나오며 논란이 일고 있지만 지상파 방송 3사의 메인뉴스에선 이 사안을 전혀 보도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4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이 사건이 국내에 처음 알려진 지난 9일부터 13일까지 지상파 방송 3사 메인뉴스의 보도를 모니터한 결과 단 한 차례도 이 사안을 전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반면 같은 기간 동안 종합편성채널인 JTBC의 메인뉴스(<뉴스룸>)에선 여섯 건의 관련 보도가 이어졌다. JTBC는 지난 10일 첫 보도 이후 이 사안에 대한 보도를 꾸준히 늘려 왔는데 지난 13일의 경우 네 개의 리포트 외에도 앵커브리핑, 전문가 인터뷰 등도 진행했다.

▲ 7월 13일 JTBC <뉴스룸>은 국정원으로 추정되는 5163부대가 이탈리아 보안업체 해킹팀에 메일을 보내 감청프로그램 사용 사실이 노출되지 않도록 조치해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확인됐다고 보도했다. ⓒJTBC 화면캡쳐

최 의원은 "이탈리아 해킹팀이 지난 6일 누군가로부터 해킹 당해 400기가(GB)에 이르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가 인터넷에 유출되면서 외신에선 이와 관련한 보도가 이어졌고, 그 데이터 속에 RCS 거래 당사자로 한국의 5163부대(국정원 추정)가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는 보도가 있었음에도 국내 언론에서는 관련 보도가 전무하다시피 했다"며 "보다 못한 프로그래머 한 명이 지난 9일 직접 유출 자료를 입수해 분석하고 외신을 번역해 자신이 블로그에 이번 사안의 심각성을 지적한 글을 올린 이후에야 겨우 언론 보도가 본격적으로 이뤄졌다"고 말했다.

최 의원은 "언론의 나태, 무지로 국내에 제대로 알려지지 않을 수도 있던 사안이 전문가의 노력으로 비로소 알려진 것인 만큼,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하기 시작했을 때부터라도 언론이 이 내용을 적극 취재하고 분석해 보도했어야 하는데, 지상파 방송은 철저히 외면만 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최 의원은 "민간인을 상대로 국정원이 RCS 불법 감청을 했다면 이는 국민의 기본권 침해이자 민주주의와 헌법에 반하는 만행이 아닐 수 없으며, 과거 크게 논란이 됐던 안기부(국정원의 전신) 미림팀의 '불법 도청'보다 훨씬 심각한 정보기관이 불법 일탈행위"라고 꼬집은 뒤 "과연 이 사안이 진보와 보수의 문제인가. 지상파 방송의 맹성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