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원순 ‘친북’ 주장한 단체 임원 3인이 방문진 이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영주 이사 등 ‘친북인명사전’ 편찬 국가정상화추진위 소속 …“공영방송 이념갈등의 장 되나”

10기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 이하 방문진) 이사로 선임된 9인의 이사 중 3인이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이하 국가정상화추진위원회) 임원으로 활동하고 있는 것으로 18일 확인됐다. 국가정상화추진위는 지난 2008년 창설된 보수 정치단체로 박원순 서울시장과 조국 서울대 교수 등을 친북(親北)으로 규정한 이른바 친북인명사전 편찬사업 등을 펼치고 있다.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 소속 최민희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이 이날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17일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로부터 10기 방문진 이사에 공식 선임된 9인의 이사 중 고영주‧김광동‧권혁철 이사가 국가정상화추진위에서 활동 중이다.

국가정상화추진위 홈페이지에 따르면 현재 차기 방문진 이사장으로 유력하게 거론되고 있는 고영주 이사의 경우 국가정상화추진위 위원장을 맡고 있다. 또 KBS 이사로 자리를 옮긴 차기환 이사와 함께 전례 없는 ‘3연임’(9년)으로 논란이 되고 있는 김광동 이사와 권혁철 이사(자유경제원 자유기업센터 소장)는 집행위원을 맡고 있다.

최민희 의원은 “국가정상화추진위는 ‘광범위한 국가정체성 훼손 행위를 조사해 비정상인 대한민국을 조속히 정상화시키겠다’는 취지로 결성된 이후 역사교과서 문제와 전교조 문제 등을 앞장서 제기하는 한편, 국가정보원의 선거개입과 불법해킹 의혹 등 정보기관의 일탈행위에 대해선 ‘안보’를 내세워 일방 옹호하는 활동을 펼치고 있다”고 주장했다.

최 의원은 국가정상화추진위가 친북인명사전 편찬 사업을 펼치며 지난 2010년 1차로 100인의 명단을 발표한 데 특히 주목했다. “이념갈등을 격화시키는 마녀사냥”이라는 게 최 의원의 문제제기다. 사회의 다양성에 대한 인정을 기반으로 갈등을 해소하는 데 역할을 해야 하는 공영방송 전반에 대한 관리·감독을 맡는 이사회의 구성원으로서 야권의 정치인 등을 ‘친북’으로 싸잡아 비판하는 인물들이 과연 적합한 지에 대한 비판이다.

당시 국가정상화추진위가 발표한 100인 명단에는 박원순 서울시장, 고(故) 김근태 전 민주통합당(현 새정치민주연합) 상임고문 외에도 오영식, 우상호, 이인영, 임종석 등 야당의 전‧현직 국회의원들이 포함됐다. 또 고 리영희 전 한양대 교수, 백낙청 서울대 교수, 신영복 성공회대 석좌교수, 안병욱 전 진실화해과거사위원장, 조국 서울대 교수, 강만길 고려대 교수 등 학계 인사들과 오연호 <오마이뉴스> 대표, 정일용 전 한국기자협회장, 소설가 조정래‧황석영씨 등도 이름이 올랐다.

최 의원은 “자신들의 이념에 맞지 않으면 ‘친북’을 굴레를 씌워 ‘역사적 단죄’ 운운한 것”이라고 지적하며 “이들이 주도하고 있는 역사 전쟁과 이념갈등에 공영방송이 휩쓸려 아수라장이 될 위기에 처했다”고 우려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