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심위, KBS ‘일베’ 이미지 반복 사용 ‘보류’ 결정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음영 이미지 ‘영화가 좋다’ 이어 ‘아침뉴스타임’서 사용

KBS가 극우성향의 인터넷 커뮤니티 사이트 ‘일간베스트 저장소’(이하 일베)에서 고 노무현 전 대통령을 비하하기 위한 목적으로 만든 음영 이미지를 사용한 사실이 밝혀졌다.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이하 방심위) 산하 방송심의소위원회는 지난 26일 회의를 열고 일베 이미지를 사용한 KBS <KBS 아침뉴스타임>에 대한 심의를 진행했다.

▲ 2015년 8월 19일 KBS ‘연예수첩’ 방송화면 캡쳐. ⓒKBS

<KBS 아침뉴스타임>은 지난 19일 ‘연예수첩’ 코너에서 YG엔터테인먼트 양현석 대표가 모 스포츠신문 기자를 상대로 소송을 건 사실을 보도하면서 피소당한 기자의 이미지로 고 노무현 전 대통령 음영 이미지를 사용했다. 이미지는 약 14초간 노출된 것으로 알려졌으며, 해당 방송분은 현재 KBS 홈페이지에서 다시보기 서비스가 중단된 상태다.

앞서 KBS는 올 초 <영화가 좋다>에서도 동일한 일베 이미지를 내보내 방심위에서 ‘권고’ 처분을 받은 바 있다.

장낙인 상임위원과 박신서 위원은 “KBS는 이전에도 해당 이미지 사용으로 논란을 겪은 바 있는데다가 이렇게 잘 알려진 이미지를 14초나 노출했다는 건 문제가 있다”라며 ‘의견진술’을 듣자고 주장했다. 김성묵 소위원장과 함귀용 위원은 ‘권고’ 처분을 주장했다.

이번 안건은 의원들간의 의견 차이로 의결 보류됐으나 이후 최소 ‘권고’ 처분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