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정치연합, 고영주 이사장 해임촉구 결의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긴급의원총회서 채택…“극단적 인식, 민주적 기본 질서 부인하는 것”

새정치민주연합이 문재인 대표를 공산주의자로 규정한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 이하 방문진) 이사장에 대한 해임촉구결의안을 채택했다.

새정치연합은 7일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고영주 이사장에 대한 해임은 물론 고 이사장을 기용한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 및 재발방지 약속, 역사 교과서 국정화 작업 중단 등 3개 요구를 담은 결의문을 채택했다.

▲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이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업무보고를 하고 있다. ⓒ뉴스1

새정치연합은 “해방 이후 우리 사회를 혼돈으로 몰고갔던 백색 테러가 고영주 이사장의 입을 통해 재현되고 있다”며 “전직 대통령과 제1야당 대표, 야당 의원들을 공산주의자로 낙인찍고, 사법부 내 ‘김일성 장학생’이 있다는 고영주 이사장의 극단적 언사는 우리 사회를 혼란으로 몰고 가려는 이적 선동에 다름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1. 방통위는 민주공화국의 가치를 부정한 고영주 이사장을 즉각 해임하라.

2. 박근혜 대통령은 극단적이고 폭력적인 인사를 요직에 기용한데 대해 국민에게 사과하고 향후 재발 방지를 약속하라.

3. 박근혜 정부는 친일미화・독재찬양 역사 교과서를 국정화하려는 모든 망동을 중단하라.

고 이사장은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를 ‘공산주의자’로 규정한 것은 물론 지난 2일 방문진 국정감사와 지난 6일 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 자리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전향한 공산주의자’로, 노무현 전 대통령은 ‘변형된 공산주의자’로, 우상호 새정치연합 의원은 ‘친북’으로 규정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이에 대해 야당은 물론 언론・시민사회, 법조계에서도 고 이사장의 자진 사퇴 내지 해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새정치연합은 “본인과 다른 생각을 말살시키고야 말겠다는 고영주 이사장의 극단적이고 폭력적인 인식은 다양한 가치관의 존중을 생명으로 하는 민주적 기본 질서를 부인하는 것”이라며 “민주주의와 인권 보장에 앞장서야 하는 사회적 공기인 공영방송의 정책결정권자 자리에 이러한 위험 인사를 단 하루도 앉힐 수 없음은 자명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새정치연합은 “더욱이 박근혜 정부는 친일독재 미화 우려가 제기되고 있는 ‘역사 교과서 국정화’를 강행하려 하고 있다. ‘국사학계의 90%가 좌익’이라는 고영주 이사장의 극우적 인식이 자라나는 토양이 바로 박근혜 정부의 ‘역사뒤집기 시도’에 있는 것”이라며 “수많은 국민들의 피와 눈물로 쌓아올린 민주주의의 탑과 역사의 진보를 허물려는 그 어떤 시도도 성공할 수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