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영주 이사장 극우 발언 정치쟁점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야당, 즉각 해임 거듭 촉구…이종걸 “박 대통령 뜻인가”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 (MBC 대주주, 이하 방문진) 이사장의 잇따른 극우 발언이 정치적 쟁점으로 급부상했다. 공영방송사 대주주 이사장의 극우적 언행이 한 사람의 자질 논란을 넘어서는 정부의 우편향적 국정 운영과 관련된 문제라는 인식이 야당을 중심으로 확산되고 있기 때문이다. 

새정치민주연합이 7일 긴급의원총회를 열고 문재인 대표를 공산주의자로 규정한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 이하 방문진) 이사장에 대한 해임촉구결의안을 채택한 가운데 고영주 이사장의  이종걸 원내대표는 “고영주 파문은 일개 방송사 이사장의 극우 언행을 둘러싼 사태가 아니라 박근혜 정권의 향우 국정운영의 방향을 좌우할 심각하고 근본적인 정치적 사안”이라며 박근혜 대통령의 사과를 요구했다. 

▲ 문화방송(MBC) 대주주인 방송문화진흥회 고영주 이사장이 지난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의 방송문화진흥회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자신의 답변 태도를 놓고 의원들의 의사진행 발언이 이어지자 답답한 듯 물을 마시고 있다. ⓒ뉴스1

“지나친 이념편향 위험인물 중용, 국민 편 가르기 하는 것”

유은혜 새정치연합 대변인은 오전 현안 브리핑을 통해 “테러 수준의 막말을 쏟아내고 있는 고영주 방문진 이사장을 더는 용납할 수 없다”며 고 이사장의 즉각 해임과 박 대통령 사과를 촉구했다.

유 대변인은 “고 이사장은 우리나라 방송문화진흥을 책임지는 중요한 자리에 그대로 둘 수 없는 수 없는 위험한 인물”이라며 “이인호 KBS이사장, 박효종 방송통신위원장, 김호섭 동북아역사재단 이사장, 유영익 전 국사편찬위원장, 낙마한 문창극 총리 후보자 등, 한두 번도 아니고 이념편향을 가진 인사들을 반복적으로 중용하는 박근혜 대통령께 도대체 무엇을 하자는 것인지 강력히 항의하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어 유 대변인은 “지나친 이념편향성을 가진 위험인사를 중용하고, 역사교과서 국정화를 추진하는 것은 하나의 뿌리에서 나온 두 가지이다. 그 귀결은 국민을 편 가르기 하는 것”이라며 “고영주 이사장의 즉각 해임과 대통령의 사과, 역사교과서 국정화 시도 중단을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 지난 6일 국회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홍문종)의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최성준) 종합감사 자리에서 나온 고영주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 이사장의 발언들. ⓒPD저널

“고 이사장 임명, 박 대통령의 뜻인가”

앞서 이 원내대표는 이날 긴급의총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고영주식 논리에 따르면 오늘 우리 의원총회장에 모인 우리들은 공산주의자, 변형된 공산주의자, 공산주의 동조자 중 하나로 분류된다”며 “그는 제1야당을 모략했고 국회를 비웃었다. 그는 국민이 관용할 수 있는 한계를 넘었다”고 비판했다.

고 이사장은 문재인 새정치연합 대표를 ‘공산주의자’로 규정한 것은 물론 지난 2일 방문진 국정감사와 지난 6일 방송통신위원회 종합감사 자리에서 박정희 전 대통령, 김문수 전 경기도지사, 이재오 새누리당 의원은 ‘전향한 공산주의자’로, 노무현 전 대통령은 ‘변형된 공산주의자’로, 우상호 새정치연합 의원은 ‘친북’으로 규정해 파문을 일으키고 있다.

이 같은 고 이사장의 인식과 발언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제1야당을 공산주의자가 지배하는 정당이라고 주장했고 자신의 극우적 현실관을 대다수 국민의 건전한 상식이라고 착각하는 사람이 어떻게 공정한 방송운영을 할 것이라고 기대할 수 있겠는가”라며 “더 중요한 것은 박 대통령이 자신에게 직간접적으로 이사장직을 부탁했고, 그것을 암시했다는 말까지 하고 있다. 야당을 국정운영의 파트너로 인정하지 않겠다는 것을 박 대통령의 고 이사장 선임을 통해서 이룬 것이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이 원내대표는 박 대통령을 향해 △고 이사장을 박 대통령 가문과 특수한 관계가 있는 방문진 이사장으로 임명한 것이 대통령의 뜻이었는지 여부 △“문재인은 공산주의자”라는 고 이사장의 발언에 대해 박 대통령도 같은 생각인지 여부 등에 대해 공개 질의하며 “이제 고 이사장의 문제를 넘어서 우리당은 반드시 박근혜 대통령의 입장을 확인하고 사과를 받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