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동순, 靑 고대영 ‘낙점’ 폭로 일파만파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 모 수석, KBS 이사장에게 고대영 검토 부탁” …‘뉴스타파’ 인터뷰서 밝혀

언론노조 "고대영 낙하산 사실로 드러나, 인사청문회 중단해야"

“추석 연휴 때 김ㅇㅇ(청와대 수석)이 (이인호 이사장에게) 전화를 걸고 고대영이가 (청와대 지명 후보로) 내려가는 경우를 검토해 달라고… 이인호 이사장이 (청와대 수석에게) 전화 받았다는 거를 누구한테 이야기했어.”(강동순 전 KBS 감사/KBS 사장 응모자)

제22대 KBS 사장 공모에 지원했던 강동순 전 KBS 감사가 고대영 KBS 사장 후보자의 ‘청와대 낙점설’을 폭로해 파문이 일고 있다. 정치적 중립이 요구되는 공영방송 사장 선임에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내용의 폭로가 나와 당장 오는 16일 예정된 고대영 사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중단해야 한다는 주장도 나왔다.

▲ <뉴스타파> 2015년 11월 12일 “‘도청의혹’ 고대영은 ‘KBS 국정화’ 용?” 리포트. ⓒ뉴스타파

강동순, ‘뉴스타파’ 통해 ‘청와대 낙점설’ 폭로…KBS 여당 추천 이사들, 낙점설 부인

지난 12일 <뉴스타파> 보도에 따르면 강동순 전 감사는 사장 후보 탈락 이후 <뉴스타파> 기자를 만나 청와대 김 모 수석이 이인호 KBS이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고대영 후보를 검토해달라고 부탁했다는 내용을 폭로했다.

지난 10월 26일 KBS이사회는 강동순 전 KBS 감사, 고대영 KBS 비즈니스 사장, 이몽룡 전 KBS부산총국장, 조대현 KBS 사장, 홍성규 전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 등 최종 후보자 5명을 상대로 투표를 실시했는데, 투표 결과 고 후보자가 여당 추천 이사 7명으로부터 표를 받으며 최종 후보로 결정됐다. 강 전 감사는 앞서 10월 21일 열린 1차 투표에서 고 후보와 함께 가장 많은 표를 받은 바 있다.

강 전 감사는 <뉴스타파> 기자를 만난 자리에서 “지금 절차상으로는 이사회 거쳐서, 청문회 거쳐서, 그 다음에 대통령이 사인하게 돼 있지만 이건 형식 논리고, 맨 마지막 단계에서 (여당 추천 이사들이) 7표를 몰아준 사람은 VIP가, 대통령이 (결정하지.)”라며 “이렇게 자기들(여당추천 이사들)끼리 공개리에 논의를 해서 결정한 다음에 너는 누구 찍어, 누구 찍어 이렇게 하지. 공개투표지. 이번만 그러느냐, 과거에도 그랬고”라고 말했다.

이어 강 전 감사는 “추석 연휴 때 김ㅇㅇ(청와대 수석)이 (이인호 이사장에게) 전화를 걸고 고대영이가 (청와대 지명 후보로) 내려가는 경우를 검토해 달라고… 이인호 이사장이 (청와대 수석에게) 전화 받았다는 거를 누구한테 이야기했어”라고 ‘청와대 낙점설’을 폭로했다.

이처럼 청와대에서 고 후보를 낙점한 사실을 알게 된 강 전 감사는 장윤석 새누리당 의원에게 도움을 요청한 사실을 밝히기도 했다.

KBS 여당 추천 이사들은 <뉴스타파>와의 인터뷰를 통해 이 같은 ‘청와대 낙점설’을 부인했다.

여당 추천 차기환 이사는 “어느 분이 적절한지 당연히 토론할 수 있고 당연히 해야 되는 거 아닌가? 그 이상은 없습니다. 가서 조대현 씨 4표 찍은 야당이사들이나 취재해 보시죠”라고 했으며, 이인호 이사장은 “나는 얘기를 별로 하고 싶지 않아요. 소문들 가지고 이것저것 묻고 하는데 내가 뭘 말을 하는 게 적절치 않으니까”라고 말했다.

▲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8일째인 지난 2013년 3월 4일 오전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후 첫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있다. 박 대통령은 “일부에서 주장하는 방송 장악은 그것을 할 의도도 전혀 없고 법적으로도 불가능하다. 그 문제는 이 자리에서 국민 앞에서 약속드릴 수 있다”라고 강조했다. ⓒ뉴스1

청와대의 KBS 개입 폭로,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 두 차례

박근혜 대통령 취임 이후 청와대가 KBS에 개입했다는 폭로만 벌써 두 번째다. KBS의 보도 책임자인 김시곤 전 보도국장은 지난해 5월 16일 KBS기자협회 긴급 총회에 참석해 KBS에 대한 청와대의 개입은 물론 이에 적극적으로 호응한 길환영 당시 사장이 그동안 KBS 뉴스에 관여해왔음을 밝혔다. 이로 인해 길 사장은 해임되고 보궐사장으로 조대현 현 사장이 임명됐다.

김 전 국장에 따르면 청와대는 지난해 4월 16일 발생한 세월호 침몰 사고와 관련해 KBS에 해경을 비난하지 말 것이며, 한참 구조작업이 진행되고 있으니 해경에 대한 비판을 나중에 하더라도 자제해달라고 부탁한 것으로 전해졌다.

청와대 측에서 구체적으로 누가 연락을 했는지에 대해 김 전 국장은 “당연히 대 언론 역할을 맡은 자리가 있다”라고 답했고 “그것이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이냐”는 질문에 고개를 끄덕이는 것으로 대답을 대신한 바 있다.

청와대가 KBS 보도에 개입한 또 다른 사례는 국가정보원과 관련한 보도다. 김 전 국장에 따르면 길 사장의 개입이 다른 부분에는 거의 없었는데 국정원 관련 보도에는 뉴스 순서를 아래쪽으로 내리라는 등의 주문이 있었다고 밝혔다.

KBS 보도책임자의 입에서 나온 청와대의 KBS 개입 정황으로 인해 박 대통령의 핵심참모인 이정현 청와대 홍보수석은 지난해 6월 7일 사의를 표명했다. 이 수석은 현 정부 출범 후 청와대 정무수석과 홍보수석을 잇따라 맡아 박 대통령을 보좌한 인물이다.

▲ 차기 KBS 사장으로 임명제청 되어 오는 16일 국회 인사청문회를 앞두고 있는 고대영 KBS비즈니스 사장(전 KBS 보도본부장).

언론노조 “청와대, KBS 사장 선임 개입 의혹 해명하라”

이번 ‘청와대 낙점설’에 대해 언론노조(위원장 김환균)는 13일 성명을 내고 청와대에 KBS 사장 선임 개입 의혹을 해명할 것은 물론 오는 16일로 예정된 고대영 사장 후보자에 대한 국회 인사청문회를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또한 청와대의 고대영 선임 개입에 대한 진상조사에 착수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특히 박근혜 대통령이 취임 8일째인 지난 2013년 3월 4일 청와대 춘추관에서 취임 후 첫 대국민담화를 발표하고 “일부에서 주장하는 방송 장악은 그것을 할 의도도 전혀 없고 법적으로도 불가능하다. 그 문제는 이 자리에서 국민 앞에서 약속드릴 수 있다”라고 한 상황에서 거듭 청와대의 공영방송 개입 파문이 일고 있는 만큼 이번 사태에 대한 진상규명 요구는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언론노조는 “사실보도 조차 가로막으며 공정성을 훼손하고, 이에 항의하는 후배 기자들을 폭행하고, 재벌 대기업으로부터 접대 받으며 KBS 구성원들로부터 불신임당한 인사가 어떻게 KBS 사장 후보자 자리에 올라 곧 인사청문회를 앞두게 되었는지 분명해지는 순간”이라며 “‘김모 수석’이 누구의 지시를 받아 KBS 이인호 이사장에게 고대영 선임을 주문했는지, 이인호 이사장은 이 주문을 이사회의 정부여당 추천 이사들에게 어떻게 전달했는지 모든 과정이 투명하게 밝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언론노조는 “이 과정에서 방송법이 정한 공영방송 KBS와 KBS이사회의 독립성을 훼손한 자가 있다면 엄중하게 책임을 묻고 국민들과 KBS구성원들에게 사죄하게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