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사장 ‘청와대 낙점설’ 국민감사 청구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단체, 감사청구 서명운동…강동순 폭로 진상 규명해야

고대영 KBS 사장 ‘청와대 낙점설’의 진실을 규명해달라는 ‘국민감사청구운동’을 본격화한다. 

언론노조,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언론・시민단체는 23일 서울 여의도 KBS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지난 19일부터 ‘KBS사장 선임 청와대 개입 의혹’의 진상을 밝히기 위한 국민감사청구를 감사원에 신청하기 위해 시민들로부터 서명을 받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성인 300명 이상 연명하면 감사원에 감사를 청구할 수 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정권 핵심부에서 (KBS 사장 선임 등에) 개입했다는 짐작이 있었는데 그 짐작이 강동순 전 감사가 폭로함으로써 매우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밝혀졌다”며 “KBS는 이 의혹을 말끔하게 밝혀야 함에도 대한민국 공영방송의 최고 방송사인 KBS이사회는 아무 답도 없고 청문회에서는 유야무야 넘어갔다”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그러나 (이번 의혹은) 반드시 밝혀져야 한다”며 “언론・시민단체는 지난 토요일(19일)부터 이미 서명운동을 시작했고, 오늘은 운동을 확대시켜나가는 자리다. 국민의 뜻을 더 모으기 위해서 가능한 한 대대적인 운동을 펼쳐나갈 것이니 많은 참여를 바란다”고 밝혔다.

▲ 언론노조,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언론・시민단체가 23일 서울 여의도 KBS신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청와대의 KBS 사장 선임 개입 의혹은 결코 어물쩍 넘길 사안이 아니다. KBS는 국민의 방송이고, 정치적 독립성은 공영방송의 생명”이라며 고대영 KBS사장의 청와대 낙점설 진상 규명을 위한 국민감사청구에 돌입하겠다고 밝히고 있다. ⓒPD저널

강동순 전 KBS 감사, 두 차례 걸쳐 KBS 사장 ‘청와대 낙점설’ 폭로

이번 국민감사청구운동은 고대영 KBS 사장 선임 과정에서 청와대가 개입했다는 폭로에서 시작됐다.

지난 12일 <뉴스타파> 보도에 따르면 제22대 KBS 사장 공모에 지원했던 강동순 전 KBS 감사는 사장 후보 탈락 이후 <뉴스타파> 기자를 만나 청와대 김 모 수석이 이인호 KBS이사장에게 전화를 걸어 고대영 후보를 검토해달라고 부탁했다는 내용을 폭로했다.

강 전 감사는 <뉴스타파> 기자를 만난 자리에서 “지금 절차상으로는 이사회 거쳐서, 청문회 거쳐서, 그 다음에 대통령이 사인하게 돼 있지만 이건 형식 논리고, 맨 마지막 단계에서 (여당 추천 이사들이) 7표를 몰아준 사람은 VIP가, 대통령이 (결정하지.)”라며 “이렇게 자기들(여당추천 이사들)끼리 공개리에 논의를 해서 결정한 다음에 너는 누구 찍어, 누구 찍어 이렇게 하지. 공개투표지. 이번만 그러느냐, 과거에도 그랬고”라고 말했다.

이어 강 전 감사는 “추석 연휴 때 김성우(청와대 수석)이 (이인호 이사장에게) 전화를 걸고 고대영이가 (청와대 지명 후보로) 내려가는 경우를 검토해 달라고… 이인호 이사장이 (청와대 수석에게) 전화 받았다는 거를 누구한테 이야기했어”라고 ‘청와대 낙점설’을 폭로했다.

이어 지난 11월 16일 언론노조 KBS본부(위원장 권오훈, 이하 KBS본부)는 특보를 발행하고 강 전 감사의 추가 폭로를 전하며 “강동순 씨가 김성우 청와대 홍보수석이 이인호 이사장 이외 다른 이사에게도 전화해 ‘고대영 검토’를 지시했고, 여권 추천 이사 7명 중 6명이 참석한 모임에서 홍보수석실 얘기는 없던 일로 입을 맞추었다고 주장했다”고 밝혔다. 또 강 전 감사는 지난 8월 선임된 KBS 이사들에게 청와대가 각서 수준의 다짐을 받았다는 점도 폭로한 바 있다.

▲ 고대영 KBS 사장 ⓒKBS

진상 규명 요구에 이인호 이사장 “항간에 떠도는 소문” 일축

이 같은 ‘청와대 낙점설’과 관련해 KBS 안팎에서는 진상을 규명할 것을 거듭 요청했지만 번번이 무산됐다.

KBS이사회(이사장 이인호) 야당 추천 이사들은 지난 11월 21일 임시이사회에서 ‘청와대의 사장 선임 개입 의혹 규명을 위한 안건’을 상정해 줄 것을 요청했지만 여당 추천 이사들의 반대로 상정되지 못했다. 이인호 이사장은 당시 이사회에서 “(KBS 사장직에) 떨어진 사람이 괜히 그러는 것”이라며 “강동순이 주장한 모든 내용은 근거가 없다”고 의혹을 일축한 것으로 전해진다.

앞서 언론노조, 언론개혁시민연대, 민주언론시민연합 등 11개 언론・시민단체들은 지난 11월 18일 KBS이사회에 강 전 감사의 폭로에 대한 해명을 요구하는 공개질의서를 발송하고 △청와대의 사장선임 개입 의혹 △청와대의 이사선입 개입의혹 △사장선임 과정에서의 이사장·이사들의 부정행위 등에 대해 질의했다. 그러나 KBS이사회는 11월 20일 이사장 명의의 답변서를 보내고 “저희 KBS에 대해 관심 가져 주시는 데 대해 감사드립니다. 방송의 공정성과 독립성의 중요성을 강요하신 데 대해서는 저희 이사회도 전적으로 공감합니다만 항간에 떠도는 소문에 대해 일일이 대응할 필요는 없다고 생각하니 그 점 양해해 주시기 바랍니다”고 답변하는데 그쳤다.

▲ 언론시민단체 질의서에 대한 KBS 이사회의 회신.

“진상 밝히고 공영방송 KBS 바로 세울 것”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동찬 연론개혁시민연대 사무처장은 “강동순 전 감사의 2차 폭로까지 있었음에도 여론은 잠잠했고, 그 이후 인사청문회가 열렸음에도 야당에서는 이 문제의 진상을 규명하려는 노력을 보이지 않았다”며 “이후 언론・시민단체가 청와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 KBS이사회를 찾아갔지만 묵묵부답이었다. KBS는 국민의 방송이고 KBS의 주인은 시청자라고 하면서 KBS이사회는 언론・시민단체의 관련 질의에 대해 ‘항간에 떠도는 소문에 일일이 대응할 필요가 없다’고 답했다. 어떻게 이렇게 답을 할 수 있나”라고 규탄했다.

김 사무처장은 “지난주 처음 현장에 나가 시민들에게 알리고 참여해 달라 요청했는데 ‘왜 이제 나왔냐’, ‘KBS를 바로 세워야 한다’고 했다. 수백 명이 줄을 서서 감사청구단 모집에 서명하고 갔다. 언론이 장악돼서 여론이 잠잠한 거 같더라도, 시민들의 마음속에는 아직도 KBS에 대한 기대, KBS를 바로잡아야 한다는 열망이 사라진 게 아니다”라며 “감사청구운동은 단순히 이 사태의 진실을 밝혀달라고 감사원에 청원하는 운동에 그치는 게 아니라고 본다. 밑바닥부터 끓어오르는, 공영방송을 바로잡기 바라는 시민들의 마음을 끌어내는 것”이라고 말했다.

성재호 차기 언론노조 KBS본부 위원장은 “(고대영 사장은) 당당하다면 스스로 감사 청구를 해서라도 떳떳하게 나서야 한다”며 “정권은, 특히 새누리당 정권은 호시탐탐 공영방송을 자시들의 손아귀에 넣고 무력화시키려 했다. 정말 염치없지만 시민사회, 시청자여러분께 공영방송 KBS에 대한 관심을 기대를 저버리지는 말아 달라, 채찍질 해달라고 말하고 싶다. 제4대 KBS본부는 끝까지 이번 일 기억하고 규명해내겠다”고 밝혔다.

언론・시민단체는 “청와대의 KBS 사장 선임 개입 의혹은 결코 어물쩍 넘길 사안이 아니다. KBS는 국민의 방송이고, 정치적 독립성은 공영방송의 생명”이라며 “국민감사청구는 단지 청와대 개입설의 진상을 밝혀달라고 요구하는 청원운동에 그치지 않고, 시민 참여를 통해 박근혜 정권의 방송장악을 심판하는 국민운동으로 나아갈 것이다. 국민과 함께 KBS의 주인 된 권리를 반드시 되찾아 올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