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녹취록’ 사태, 與野·방통위·방문진 적극 나서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野3당 긴급 토론회…참석자들, 지배구조 개선 필요 강조

MBC 핵심 경영진과 보수 인터넷 매체 편집국장 등의 대화가 담긴 MBC 녹취록 사태와 관련해 파문이 커지자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2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긴급 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서는 이번 녹취록 사태가 권력에 취약한 공영방송의 현실을 적나라하게 보여준 일로 국회와 방송통신위원회의 적극적인 대응의 필요성이 강조됐다.

이날 긴급 토론회 ‘MBC 녹취록 파문, 문제점과 해결 방안’의 발제를 맡은 최진봉 성공회대 교수(신문방송학)는 녹취록 파문에 대해 “언론이 정치권력과 자본권력의 압력에 의해 어쩔 수 없이 정치와 자본권력의 나팔수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언론이 자발적으로 정치권력에 부역할 수도 있다는 것을 보여준 일"이라고 진단했다. 

이번에 공개된 ‘MBC 녹취록’으로 지난 2012년 최승호 PD와 박성제 기자의 해고가 증거 없는 ‘불법’ 해고였고, MBC 간부가 권력에 비판적인 프로그램을 통제해 왔으며, MBC와 보수 인터넷매체가 모종의 ‘거래’를 해온 정황이 드러났다고 보기 때문이다.  

▲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3당이 2일 국회 의원회관 제1세미나실에서 긴급 토론회를 개최하고 ‘MBC 녹취록 파문, 문제점과 해결 방안’에 대해 토론하고 있다. ⓒPD저널

이날 토론자로 나선 해직언론인 최승호 전 MBC PD는 "이번 녹취록을 보면 이 사람들(‘백종문 녹취록’ 속 등장인물)이 방송을 자신의 권력을 유지하는 하나의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다"며 "녹취록은 그런 과정 속에서 자신들의 맘에 들지 않는 모든 사람은 가차 없이 희생양으로 만들고, 법이든 규정이든 아무 필요도 없다는 걸 증명하는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최 PD는 "방송통신위원회나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에서 싸워도 별 수 없을 것"이라며 "그들이 수적 우위로 버티면서 시간이 지나면 잊히는 것 아닌가 걱정이 많다"며 현실적인 한계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이러한 이유에서 최 교수는 이 같은 사태가 반복되는 것을 막기 위해서는 근본적으로 박근혜 대통령이 대선 공약으로도 내세웠던 ‘공영방송 지배구조’에 대한 개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교수는 “공영방송 MBC가 몰락한 원인이 단지 현 경영진의 일탈에만 기인하는 것은 아니다. 정부-방송통신위원회-방송문화진흥회-MBC 사장으로 이어지는 지배구조의 개선 없이 MBC가 제대로 된 공영방송으로 거듭나기를 기대하기는 어렵다”며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편은 박근혜 대통령의 대선 공약사항이었다. 얼마 남지 않은 임기 안에 반드시 그 공약을 실천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 MBC 구성원들이 지난 2012년 5월 8일 파업 100일을 맞아 서울 여의도 본사에서 100배 행사를 진행하고 있다. ⓒ언론노조

참석자들, 정치권-방통위-방문진 적극 문제해결에 나설 것 촉구

이날 토론회에 참석한 사람들도 하나같이 정치권에서 ‘백종문 녹취록’ 사태 자체는 물론 녹취록을 통해 드러난 현재 지배구조가 가지고 있는 취약성을 개선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추혜선 정의당 언론개혁기획단장은 이번 야당 3당의 공동대응을 시작으로 정치권에서 적극적으로 나설 것을 주문하며 이와 동시에 방송사를 관리・감독하는 방통위, MBC를 관리・감독하는 방문진 역시 적극적으로 대응해 줄 것을 요청했다.

추 단장은 “이번 녹취록은 공영방송으로서 각종 특혜를 누리고 있는 방송사를 특정 정치세력과 그 세력과 가까운 집단이 독점하고 있다는 물증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것”이라며 “이건 현상을 넘어서 민주주의의 축을 흔드는 중차대한 사건이라는 점에서 정치적 책임을 다해야 한다. 지배구조 개선과 인적 청산은 분명히 이뤄질 건데, 이걸 어떻게 가져갈 것인가가 문제다. 지금의 정치상황의 개선 없이는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이완기 방문진 이사 역시 “방문진과 방통위에서 노력을 많이 해야 하겠지만 노력만으로는 해결이 어렵다”며 “정치권이 이 문제에 적극적으로 나서서 해결책을 찾아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김보라미 변호사는 “MBC의 부당해고, 손해배상 소송에서 판례는 MBC 문제가 심각한 사회적 이슈라는 점을 명시하고 있다. 또한 언론 기관 내부 구성원이 방송공정성 훼손을 이유로 파업을 할 수 있음을 법원이 명시하고 있다. 이 같은 점을 보호할 수 있는 방법을 마련해야 한다”며 “야3당이 모여서, 총선 이후라도 적극적으로 현재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내용의 법안을 만들어나간다면 근본적으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좋은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역시 “MBC 녹취록 문제를 MBC만의 문제로 국한시키면 안 된다. MBC에서 벌어지는 일들이 다른 언론사에 급속하게 번져나가고 있다. 맘대로 해고하고, 맘대로 징계하는 것을 따라한다”며 “MBC 문제는 20대 국회가 개원하게 되면 국정조사를 해야 할 문제다. 이에 대한 야3당의 공조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