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의당 “정책과 소수정당 실종된 선거보도 우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책비교 보도, 토론회 등에서 제외…“선거보도 공적책무 다해야”

제20대 국회의원선거 보도에서 정책보도와 소수정당이 ‘실종’됐다는 비판이 제기되는 가운데 정의당은 “정당에 대한 언론의 따돌림이 일어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추혜선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은 5일 브리핑을 통해 “매번 한국에서 선거가 돌아올 때마다 실종되는 것이 있다. 바로 ‘정책보도’와 ‘소수정당’”이라며 “선거구획정 등과 관련해 유난히 안개 속에서 진행되는 20대 총선에서도 이 현상은 변함없이 벌어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의당은 한국방송기자클럽이 4일과 6일, 7일에 걸쳐 진행하는 ‘4・13 총선 대비 3당 선거대책위원장 초청토론회’에서도 배제됐다. 해당 토론회에는 안철수 국민의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4월 4일), 김종인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장(4월 6일), 강봉균 새누리당 공동선거대책위원장(4월 7일) 등 3당 선거대책위원장이 참여하며, KBS, MBC, SBS, CBS, YTN, MBN이 공동으로 생중계한다.

‘공직선거법’ 제82조의2 제4항에 따른 대담・토론회 초청대상 정당은 새누리당,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총 4개 정당이 해당된다. 이에 따라 중앙선거방송토론위원회는 제20대 총선에 참여한 정당의 공약과 정책을 유권자들이 비교・검증할 수 있도록 4당 후보자 토론회를 열고 KBS, MBC 등 지상파 방송과 포털사이트 네이버 총선 특집 페이지를 통해 총 3회(4월 4일, 6일, 7일)에 걸쳐 개최한다. 초청대상 정당에 포함되지 않은 17개 정당 중 참석승낙서를 제출한 16개 정당은 각 당의 대표공약에 대해 6일 토론할 예정이다.

▲ 추혜선 정의당 선거대책위원회 대변인이 선거방송의 불균형에 대해 항의하는 차원에서 5일 낮 12시 한국방송기자클럽이 위치한 서울 목동 한국방송회관 앞에서 1인 시위를 가지고 “불공정보도를 통한 사실상의 선거개입을 중단하라”며 “민의를 왜곡하는 방송기자클럽은 각성하라”고 촉구하고 있다. ⓒPD저널

물론 공직선거법에 따른 초청대상을 반드시 준수해야 하는 건 아니다. 그러나 선거방송이라 함은 유권자의 선택을 돕기 위한 방송이고, 유권자는 보통 후보자 토론회를 가장 영향력 있는 정보원으로 생각한다(선거방송토론가이드)는 점에서 ‘소수정당 실종’ 우려가 나올 수밖에 없다.

토론회뿐 아니라 선거방송에서도 소수정당은 찾아보기 어려운 실정이다. 한국방송학회 산하 방송저널리즘연구회 등이 지난 1일 발표한 ‘20대 총선관련 방송보도 분석과 평가’ 연구 중간보고서에서 선거 보도의 전체 기사에서 인용된 취재원은 모두 1991건으로 조사됐는데, 새누리당 후보 및 관계자가 41.9%, 더불어민주당 26%, 국민의당 19.4% 순으로 방송에 취재원을 등장시켰다. 그러나 정의당(0.3%)을 비롯한 소수 정당이나 무소속 후보 인용은 극소수인 것으로 드러났다. 리포트에서 각 정당이 3문장 이상 언급된 빈도수 역시 새누리당 56.43%, 더불어민주당 37.39%, 국민의당 24.43%였으며, 이에 반해 정의당은 0.81%에 불과했다.

추혜선 대변인은 이 같은 불균형에 대해 항의하는 차원에서 5일 한국방송기자클럽이 위치한 서울 목동 한국방송회관 앞에서 1인 시위를 가지고 “불공정보도를 통한 사실상의 선거개입을 중단하라”며 “민의를 왜곡하는 방송기자클럽은 각성하라”고 촉구했다.

추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정의당은 31회에 걸쳐 사회 각 분야별 정책공약을 발표해왔으며, 4당 중 가장 내실 있는 정책공약집을 발간했다”며 “그러나 간혹 등장하는 정책비교 보도에서도 정의당의 정책은 소개되지 않고 있다. 유일하게 정상적으로 일하는 정당에 대한 언론의 따돌림이 일어나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

추 대변인은 “언론에 촉구한다. 언론으로서 선거보도의 공적책무를 다하고, 국민들에게 정책과 인물로 평가받을 수 있는 공정한 기회를 마련해 주기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