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상파 3사 개표방송, 세상의 모든 ‘그래픽’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BS, 정보 위주의 쉬운 전달·SBS, 다양한 소스 활용 및 재미·MBC, 추억 소환…시청률 KBS〉MBC〉SBS

제20대 국회의원선거 개표방송의 주요 키워드로 '그래픽'을 꼽을 수 있을 정도로 지상파 방송사 간 그래픽 전쟁이 치열했다. 네티즌 사이에서는 SBS가 다양한 CG(컴퓨터 그래픽)와 패러디 및 이른바 ‘드립(애드리브를 뜻하는 인터넷 용어)’으로 화제를 모았다.

제20대 국회의원선거가 있은 지난 13일 KBS, SBS, MBC 등 지상파 3사 방송사가 개표방송을 선보인 가운데 각각 다른 재미와 요소를 통해 시청자의 시선을 끌었다.

▲ SBS <2016 국민의 선택> ⓒ화면캡처

SBS, 덕력+드립으로 젊은 층 사로잡아

젊은 층의 시선을 사로잡은 건 ‘재미’ 중심의 SBS <2016 국민의 선택>이다. SBS는 다양한 영화와 드라마를 패러디하는 것은 물론 배경음악 역시 각 그래픽 화면에 맞춰 시청자에게 즐거움을 선사했다.

‘덕력’(‘한 가지에 과도하게 열광하는 사람’을 일컫는 ‘덕후’의 공력을 나타내는 신조어)을 바탕으로 <아이언맨3>, <어메이징 스파이더맨>, <반지의 제왕>, <킹스맨 시크릿 에이전트>, <스타워즈>, <마션>, <육룡이 나르샤> 등 다양한 작품을 패러디해 후보자들을 소개하는가 하면, 이른바 ‘드립’이 가미된 자막 등을 통해 화제를 모았다. 이 같은 드립과 패러디는 그간 후보자의 발언이나 행동 등을 바탕으로 한 것이라는 점에서 시청자들의 호응을 얻었다.

이 같은 SBS의 시도는 한동안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인 트위터 검색어 1위가 SBS를 지칭하는 ‘스브스’였으며, SBS 개표방송에서 선보인 각종 패러디의 원작들 역시 트위터 실시간 검색어 순위 상위권을 차지하기도 했다.

네티즌들은 SNS를 통해 SBS가 패러디한 영화 및 드라마의 목록을 ‘스브스 개표방송 레퍼런스 현황’이라고 작성해 공유하는가 하면 “스브스 개표방송 이 정도면 포맷 수출해야 하는 거 아닙니까”, “스브스는 선거 방송을 위해 사는 듯” 등의 반응을 보이기도 했다.

▲ KBS <제20대 총선 선택! 대한민국> ⓒ화면캡처

KBS, ‘정보 전달’ 중심의 그래픽…‘아재 개그’ 스타일 자막 선보이기도 해

SBS가 ‘재미’를 강조한 개표방송을 선보였다면 KBS와 MBC는 정보 중심의 그래픽을 선보였다. 특히 KBS는 기본에 충실하며 보다 ‘쉽게’ 정보를 전달하는 데 집중했다.

KBS <제20대 총선 선택! 대한민국>은 정보 전달을 기본으로 그래픽은 이 같은 전달을 돕는, 일종의 ‘인포그래픽’ 형식에 가까웠다. 정보를 보다 쉽고 간결하게 시청자에게 전달하는 데 중점을 둔 ‘기본’에 충실한 방식이었다. 개표과정을 자동차 레이싱 게임으로 표현하는가 하면 액자 그림처럼 1, 2위 후보의 개표 결과를 보여주기도 했다.

또 KBS는 다큐멘터리 <누들로드>, <요리인류>의 연출자이자 <요리인류 키친>을 통해 다양한 요리법을 선보이며 요리하는 PD로 알려진 이욱정 PD는 요리 과정을 화면에 담아 ‘요리로 보는 선거 판세’라는 컨셉트로 관심 지역과 후보들의 개표상황을 담았다. 또 KBS는 후보 간 개표 상황을 전하면서 마늘을 다지는 화면에 ‘다져온 기반…승리는 나의 것’이라는 자막을 입히는 등 이른바 ‘아재 개그’(아저씨 감각의 개그를 뜻하는 용어) 코드가 가미된 그래픽을 선보이기도 했다.

▲ MBC <선택 2016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개표방송> ⓒ화면캡처

MBC, 세련된 그래픽…8비트 게임 구현한 그래픽 등 ‘추억’ 되살려

MBC <선택 2016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개표방송>은 세련된 그래픽을 통해 다양한 개표 정보를 전달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MBC는 이번 제20대 총선 방송을 통해 선거방송 사상 최초로 움직이는 스크린을 구현한 ‘로봇 스크린’을 선보이며 시청자의 눈을 사로잡았다.

첨단 기술과 세련된 그래픽을 선보인 가운데 MBC는 개표 상황을 전달하면서 과거 유행했던 8비트 게임 형식의 그래픽과 옛날 장난감 이용한 그래픽, MBC 대표 어린이 프로그램 <뽀뽀뽀> 메인 음악을 배경음악으로 내보내면서 시청자들의 ‘추억’을 되살리기도 했다. 1, 2위 후보자 간 승부를 누가 더 큰 과자 조각 내지 아이스크림을 가져가는지로 표현한 그래픽 역시 향수를 자극하는 요소였다.

개표방송 시청률은 KBS 〉 MBC 〉 SBS

시청률 측면에서는 KBS가 웃었다. 시청률조사회사 닐슨코리아에 따르면 지난 13일 KBS의 개표방송 시청률은 총선 개표방송 가운데 유일하게 두 자릿수 시청률을 기록했다. MBC와 SBS가 그 뒤를 이었다.

KBS 1TV <제20대 총선 선택! 대한민국>은 전국기준 1부 3.3%, 2부 10.8%, 3부 18.6%, 4부 10.7%, 5부 4.7%를 기록했다.

KBS 다음으로 높은 시청률을 보인 MBC <선택 2016 제20대 국회의원 선거 개표방송>은 1부 4.0%, 2부 6.5%, 3부 7.0%, 4부 6.5%를 기록했으며, SBS <2016 국민의 선택>은 1부 2.5%, 2부 1.5%, 3부 3.8%, 4부 6.0%, 5부 4.5%, 6부 5.8%로 모두 한 자릿수 시청률에 머물렀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