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혜선 “해직 언론인 문제 조속 해결, 야3당 공감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YTN 라디오 인터뷰 “언론자유지수 개선, 언론인 노력 우선해야…국회는 잘못된 환경 제도 정비”

추혜선 정의당 의원은 30일 “지난 정권부터 지금까지 해직 언론인 부분이 해결 안 되고 있는데, 반드시 빠른 시간 내 (문제 해결에) 가시적인 성과를 내자는 데 야3당의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고 말했다.

언론개혁시민연대 사무총장 출신의 추 의원은 이날 YTN라디오 <최영일의 뉴스! 정면승부>와의 인터뷰에서 20대 국회에서 “언론 정상화”를 우선 추진하겠다며 이 같이 밝혔다. 추 의원은 “현재 야3당이 언론정상화 태스크포스(TF)를 공동 구성하자고 제안해 놓은 상태”라며 “언론사 경영진에 의한 보도 간섭 등의 문제들이 지속적으로 제기됐기 때문에 제도 안에서 해결할 수 있는 부분은 입법의 권한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말했다.

▲ 심상정 정의당 대표가 지난 22일 서울 여의도 한 중식당에서 가진 기자간담회에서 추혜선 당선인(오른쪽)과 김종대 당선인을 소개하고 있다. ⓒ뉴스1

“19대 국회에서도 언론 관련 쟁정 법안은 난제였다”는 진행자의 지적에 추 의원은 “진영 논리는 넘어서는 문제임에도 그 인식이 부족해 진영 논리에 갇힌 측면이 있었다”며 아쉬움을 표시했다. 추 의원은 이어 “19대 국회에선 여당의 힘이 강력했지만 (20대 국회에선) 정국 주도권이 야권으로 넘어온 상태인 만큼 야권과 시민사회가 제대로 된 대안들을 만들어낸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최근 국경없는 기자회 조사 결과 올해 한국의 언론자유지수는 180개 조사 대상국 중 70위로, 이 조사가 시작된 2002년 이후 가장 낮은 순위를 기록했다. 이에 대해 추 의원은 “냉정하게 표현하면 언론자유지수 개선엔 언론인들의 노력이 우선돼야 한다”고 강조하면서도 “다만 환경과 제도를 국회에서 다루고 있는 만큼, 잘못된 부분을 정비하면 (언론사) 안에서 언론 현업인들이 큰 역할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언론 자유가) 개선될 수 있다 기대한다”고 말했다.

소수당인 정의당이 언론개혁 문제에 있어 얼마나 영향력이 있을지에 대한 우려에 대해 추 의원은 “숫자가 적은 정당이라 해도 주장하는 가치가 작은 게 아니고,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가 작은 것도 아니다”라고 힘주어 말했다. 이어 추 의원은 “언론 개혁, 언론 정상화에 대한 부분을 제도적으로 바르게 정비하자는데 (다른 야당들도) 이견이 없는 만큼, 진정성만 확인되면 충분히 큰 역할을 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