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석 라디오, 골라듣는 재미가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추석특집] ③ ‘교통 생방송’·‘BGM 특집’ 등 다채로운 추석 특집 코너 마련

14일부터 시작되는 추석연휴 기간, 라디오가 생방송으로 함께한다. 이와 함께 준비한 다채로운 특집 코너들은 귀경길, 귀성길을 지루하지 않게 만들어줄 것이다. 각 프로그램 홈페이지에서 미리 사연과 신청곡을 남긴다면 더욱 기억에 남는 추석을 보낼 수 있지 않을까.

▷ KBS '음악으로 떠나는 여행'

KBS Cool FM에서는 추석을 맞이해 ‘BGM특집-5일 간의 음악여행’을 준비했다. 각 프로그램 별로 주제를 정해 음악여행을 떠난다. 오전 7시 <황정민의 FM대행진>에서는 ‘한국인이 무조건 따라하게 되는 노래’, 오전 9시 <이현우의 음악앨범>에서는 ‘키워드로 떠나는 음악여행’ 등을 주제로 함께한다. 오후 6시 <사랑하기 좋은 날, 이금희입니다>에서는 ‘가을편지’를 주제로 음악을 전하는 한편, 청취자들의 편지를 같이 소개할 예정이다.

KBS 해피FM에서는 특별 생방송 ‘고향길 즐겁게, 오는 길 안전하게’를 준비했다. 13일 화요일에는 정오부터 자정까지, 17일 토요일에는 오전 9시부터 자정까지 생방송으로 진행한다. 특히 이동 스튜디오 ‘무지개중계차’를 이용해 고속도로 휴게소 현장 방송도 진행할 예정이다. 13일 화요일 낮 2시 <임백천의 7080>은 망향휴게소에서 김목경, 박학기, 적우, 윤수일, 장보윤, 한상옥 등이 참여하는 공개방송을 마련했다.

개별 프로그램들은 추석 특집 코너를 준비했다. 오후 2시 해피FM <행복한 두시 조성모입니다>에서는 '추석엔 이 노래' 코너를 통해 차 안에서 듣고 싶은 노래, 가족들과 함께 듣고 싶은 노래, 피로를 잊게 하는 노래 등 세 가지 주제로 함께한다. 오후 6시 해피FM <변정수의 탐나는 6시>에서는 ‘먹고 기도하고 사랑하라’ 특집을 준비해 14일에는 추석 음식 사연을, 15일에는 보름달 아래에서 비는 소원을, 16일에는 가족・연인・친구에게 하고 싶은 사랑하는 말들을 전한다.

▲ 추석 연휴 기간 동안 KBS, SBS, MBC 라디오가 생방송으로 찾아간다. ⓒSBS, MBC

▷ SBS ‘18시간 교통 생방송, DJ와 함께하는 추석’

SBS 라디오에서는 귀경길, 귀성길에 함께하는 ‘교통생방송 특집-함께하는 추석, 나누는 기쁨’을 준비했다. 추석 당일인 15일 목요일 파워FM에서는 7시부터 25시까지, 러브FM에서는 6시부터 24시까지 18시간동안 생방송을 진행한다. 방송이 진행되는 동안 실시간 교통정보를 전달하는 한편, 특별 게스트를 초대해 다양한 이야기를 꾸밀 예정이다.

이에 더해 개별 프로그램에서는 다채로운 특집 코너들을 준비했다. 오후 2시 파워FM <두시탈출 컬투쇼>는 16일 금요일 ‘쇼단원뉴스!’ 코너를 통해 추석 때문에 생긴, 추석과 관련한 재미있는 소식들을 전한다.

새벽 4시 파워FM <FMzine>에서는 추석특집으로 ‘취향저녁 선곡 컨설팅, Thanks to you’을 진행한다. 고마운 사람을 위해 그 사람이 좋아하는 가수, 휴대폰 벨소리, 통화연결음, 최근에 발견한 마음에 드는 곡 등을 적어 ‘선곡의뢰서’를 남기면, 최고의 선곡전문가들이 플레이리스트를 만들어 선물해줄 예정이다.

▷ MBC ‘우린 추석이 좋다! 13시간 생방송’

MBC 라디오에서는 14일과 17일 양일에 걸쳐 오전 9시부터 오후 10시까지 13시간 특별생방송을 진행한다. 표준FM은 ‘우린 추석이 좋다’를 주제로 정확한 교통 상황, 날씨 정보와 함께 즐거운 토크를 진행한다. FM4U는 ‘음악이 함께 갑니다’를 주제로 청취자들이 좋아하는 가요와 팝송을 들려준다. 특히 이번 추석에는 LTE 이동 중계차를 이용해 서울, 부산, 전주 고속도로와 국도를 실시간으로 동행하며 교통상황을 전달할 예정이다.

개별 프로그램에서는 추석과 관련한 주제로 재미있는 사연을 들려준다. 16일 오후 2시 FM4U <2시의 데이트 박경림입니다>에서는 ‘싸우다 화해하는 풍경’을 주제로 이야기를 나눈다. 오후 4시 표준FM <최유라, 박수홍의 지금은 라디오 시대>에서는 17일 토요일에 ‘2016 우리들의 한가위, 추석!’을 시제로 청취자들이 직접 지은 시를 소개한다.

더불어 FM4U <테이의 꿈꾸는 라디오>는 15일 목요일 오후 10시에 ‘가든 스튜디오’ 생방송을 진행한다. MBC 라디오 공개 스튜디오에서 노중훈 여행작가, 박연경 아나운서가 ‘쿡&밤’ 코너를 통해 다양한 음식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 EBS ‘EBS 북카페’에서 12일 월요일부터 16일 금요일까지 온 가족이 함께 모인 청취자를 위해 오랜 시간 한국인에게 읽혀온 고전작품인 ‘옹고집전’과 ‘계절을 여는 아이 오늘이’를 낭독한다. ⓒEBS

▷ EBS ‘문학으로 온 가족이 함께’

EBS FM은 <EBS 북카페>, <명세빈의 시콘서트>, <라디오 행복한 교육세상> 등의 프로그램에서 온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시간을 마련했다.

저녁 7시 <EBS 북카페>에서는 12일 월요일부터 16일 금요일까지 온 가족이 함께 모인 청취자를 위해 오랜 시간 한국인에게 읽혀온 고전작품인 ‘옹고집전’과 ‘계절을 여는 아이 오늘이’를 낭독한다. 오전 11시 <명세빈의 시콘서트>에서는 14일 수요일부터 17일 토요일까지 추석특집 ‘시가 있는 음악 여행’을 선보인다. 추석 및 가족과 관련된 시와 더불어, 청취자가 좋아하는 애송시인 정안면 시인의 ‘아름다운 사람을 만나고 싶다’, 곽재구 시인의 ‘마음’ 등을 낭독할 예정이다.

오후 5시 <라디오 행복한 교육세상>에서는 추석을 맞아 가족관계 안에서 생겨나는 다양한 고민과 갈등 상황에 대해 전문가의 조언을 들어본다. 14일 수요일에는 이호선 숭실사이버대학교 교수와 함께 ‘부모도 사랑받고 싶다’는 주제로, 15일 목요일에는 김숙기 나우미가족문화연구원장과 함께 ‘부부갈등, 여기서 끝’이라는 주제로, 16일 금요일에는 부부 심리학자 한성열, 서송희 부부와 함께 ‘가족이란 이름으로’라는 주제로 가족 간 갈등을 풀어본다.

▷ CBS ‘고향 가는 길’

CBS 표준FM은 ‘고향’을 주제로 다양한 특집 코너를 마련했다. 오전 7시 30분 <김현정의 뉴스쇼>에서는 15일과 16일에 ‘음악으로 그린 지도’ 코너를 선보인다. 전국에 있는 우리 고향이 어떤 역사와 이야기를 가지고 있는지를 대중음악평론가 이영미와 함께 만나보는 시간이다.

오후 6시 30분 <시사자키 정관용입니다>는 ‘고향의 밥상’ 코너를 준비했다. 15일에는 평론가 강헌과 ‘맹산식당 옻순 빕빔밥’의 박기영 시인이, 16일에는 작가 공지영과 박남준 시인이 출연해 고향과 음식, 이와 관련한 추억을 이야기한다. 오전 6시 <굿모닝뉴스 박재홍입니다>에서는 15일부터 17일까지 ‘추석에 만나는 밥상민심’, ‘반갑지만 무슨 말을 해야 좋을지 모를 때 가족 사이를 훈훈히 채워줄 덕담’, ‘무엇을 함께 해야 좋을지 모를 때’ 함께 찾아가볼 수 있는 문화거리와 여행지 등을 소개한다.

한편 CBS 표준FM은 4부작 특집 다큐멘터리 <확정된 미래-1인 가구 시대>를 추석연휴 기간 동안 선보인다. 13일 화요일부터 16일 금요일까지 매일 오후 6시 30분부터 7시까지 우리사회 1인 가구의 실상을 살펴보며 1인 가구 시대를 준비하기 위해 국가와 사회, 구성원들이 해야 할 일을 짚어본다. 이번 특집은 이금희 아나운서의 내레이션으로 함께한다.

▷ tbs ‘막히는 도로, 교통방송과 함께’

tbs 교통방송은 13일 화요일 정오부터 18일 일요일 자정까지 특집방송을 마련해 전국 주요 고속도로와 국도 상황을 안내한다. 매시 5분과 30분에 종합교통정보를, ‘포인트 교통정보’에서는 매시간 목적지별 교통상황과 우회도로, 소요시간 등을 전한다.

tbs 라디오는 교통정보 뿐 아니라 막히는 도로에서 함께할 재미있는 추석 특집도 마련했다. 오후 12시 <배칠수, 전영미의 9595쇼>에서는 추석연휴 기간 동안 매일 가수 현숙, 배일호, 강진, 김용임 등을 초대해 ‘우리 민요 부르기’ 무대를 선보인다. 매일 오후 4시 <유쾌한 만남>에서는 김미화, 나선홍 DJ가 ‘청취자 퀴즈 대결’, ‘논스톱 뮤직 토크쇼’, ‘애드립 놀이마당’ 등을 통해 청취자와 함께할 예정이다. 국악 프로그램 <싱싱한 우리음악>에서는 17일 토요일 오전 5시에 진행자 이안과 소리꾼 김봉영, 해금 연주자 최민지가 흥겨운 우리 음악을 라이브로 들려준다.

이뿐 아니라 전라도, 경상도, 강원도, 충청도 등 전국 곳곳의 현지 리포터들이 직접 고향 목소리를 취재했다. 고향을 찾아오는 이들에게 보내는 부모님, 친지, 친구들의 음성편지를 전달한다.

▲ tbs <유쾌한 만남>의 김미화, 나선홍 DJ ⓒ김성헌

▷ TBN한국교통방송 ‘보다 정확하게, 보다 빠르게’

TBN한국교통방송은 13일 정오부터 19일 새벽 2시까지 전일 생방송을 진행한다.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까지는 매시 50분, 55분에 ‘TBN 추석 교통예보’와 ‘55분 교통정보’에서 주요 고속도로 교통예보와 정체예상도, 예상 소요시간, 우회도로 등의 정보를 제공한다. 더불어 오후 2시부터 4시까지는 전국 12개 교통방송 네트워크를 연결하는 ‘TBN 네트워크 전국연결’을 방송한다.

지역 지사별로는 특별한 이벤트를 진행하기도 한다. 강원교통방송은 졸음운전 퇴치를 위해 ‘즐거운 고향길! 안전한 귀가길! 졸음은 창밖으로!’ 캠페인을 기획해 다양한 교통안전 콘텐츠를 제공한다. 더불어 13일부터 18일까지, 영동고속도로 횡성휴게소 등 통행량이 몰리는 고속도로 휴게소에 방송중계차를 배치해 시민 인터뷰, 현장 즉석퀴즈 등 현장방송을 진행할 예정이다. 인천교통방송은 날씨와 건강정보, 교통안전 상식 등을 담은 미니프로그램을 집중 편성했다.

광주교통방송에서는 무인 항공기 드론을 이용해 교통정보를 보다 정확하게 제공할 예정이다. 광주요금소를 비롯해 주요 나들목 상공에 띄운 드론을 통해 현장 교통상황을 보다 생생하게 전달하고, 정체 구간에 대해서는 우회로를 안내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