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추천방송] SBS ‘뉴스토리’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SBS <뉴스토리> ⓒSBS

▲ SBS <뉴스토리> / 12월 3일 오전 7시 40분

-돌아온 정치 풍자...웃기고 슬픈 대한민국 & 제주도 열대작물 재배기-

정치 풍자가 돌아왔다.

한동안 사라졌던 정치풍자가 국민들을 중심으로 되살아나고 있다. ‘박라임’ ‘대통령 그만두유’ ‘하야 뱃지’ 등 시민들은 정부에 대한 분노와 실망을 풍자로 풀어내고 있다.

지인들과 함께 마을 공동 카페를 운영하고 있는 40대 김동규 씨는 집회에 참여한 시민들이 잠시나마 웃고 가길 바라는 마음으로 ‘박근혜 그만 두유’를 제작했다.

연극배우로 활동 중인 30대 김한봉희 씨도 시민들과 웃고 즐기면서 집회를 하고 싶다는 마음에 ‘최순실 코스프레’를 했다. 국민들이 권력을 풍자하자 개그 프로그램에서도 정치세태 풍자가 다시 나타났다. SBS ‘뉴스토리’ 취재진과 만난 한 개그맨은 관객의 박수소리에 공감을 느끼지만 아직은 조심스럽다고 한다.

“한국 사회에서 풍자의 자유는 있는 걸까?”라는 질문에 사회예술가 홍승희 씨는 표현의 자유가 없다고 했다. 홍 씨는 세월호 관련 퍼포먼스로 도로교통방해죄, 공사장 철제 담장에 대통령 풍자화를 그린 혐의로 재물 손괴죄로 기소됐다고 한다.

3일 방송되는 ‘뉴스토리’에서는 우리 시대, 권력을 둘러싼 풍자와 표현의 자유가 이번 국정농단 사태를 맞아 면죄부를 얻을 수 있을지 집중 취재했다.

▲ SBS <뉴스토리> ⓒSBS

제주에서 열대 작물 키워볼까?

최근 제주에는 열대작물 재배에 승부를 거는 농업인들이 늘어나고 있다. 한국농촌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작년 열대과일 재배 면적과 농가 수는 전년 대비 각각 83.7%, 51.7% 증가했다고 한다.

제주 애월읍에서 그린·골드키위를 재배하는 김대훈(37)씨 부부의 사례를 보면, 평범한 직장인이었던 김대훈 씨는 서른 살 늦은 나이에 농수산대학교에 입학, 키위 농사를 시작했다. 초보 농부인 김 씨는 아직 서툴지만 최고의 품질을 얻을 수 있을 때까지 노력하고 싶다고 말한다.

서귀포시 남원읍에서 감귤농사를 짓다가 3~4년 전부터 바나나와 파파야를 재배하고 있는 김순일(48)씨. 그녀는 열대작물 재배에 익숙한 동남아 직원들의 도움을 받아 바나나와 파파야를 생산하고 있다. 올 해 첫 수확에 성공한 그녀는, 앞으로 다양한 열대작물 품목에 도전하고 싶다고 말한다.

제주 안덕면 화순리에서 영농조합법인을 만들어 망고를 재배하고 있는 강태욱(45)·노영숙(56) 씨. 그들은 우리나라 최초로 화력발전소에서 버려지는 온배수와 히트 펌프형 냉·난방 제습기를 이용해 11월에도 망고 수확에 성공했다.

삼성전자 임원을 거쳐 모 대학 교수를 겸임했던 김영한 씨(68). 그는 제주에서 커피 농사를 짓는 것으로 인생 제 3막을 열기로 했다. 과연 그가 성공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이번 주 ‘뉴스토리’에서는 열대작물 재배에 도전한 제주 농업인들. 그들의 고민, 꿈과 희망도 함께 담아봤다.

한편, SBS ‘뉴스토리’는 3일 오전 7시 40분에 방송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