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인언노협 “OBS‧대주주, 정리해고 ‘즉각 철회’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리해고, 언론에 대한 탄압이자 지역 언론 말살 기도 행위”

경기방송‧경기신문‧경기일보‧경인일보‧인천일보 등 경인지역에 위치한 언론사 임직원들이 모인 단체인 전국언론노동조합 경인지역 언론노조협의회(이하 경인언노협)가 최근 정리해고를 둘러싼 노사 갈등을 겪고 있는 OBS 경인TV(사장 최동호, 이하 OBS)의 대주주에게 ‘즉각 정리해고 철회’를 요구했다. 동시에 정리해고 철회 투쟁을 이어가고 있는 OBS 임직원들에 대한 지지 의사도 표명했다.

경인언노협은 21일 성명을 발표하고 “OBS가 임직원 정리해고와 임금삭감, 연봉제 전환을 관철시키려하는데, 이런 OBS의 선택은 합리적 경영개선 방안이 아니”라며 “사회적 합의나 최소한의 규칙도 없이 노동자에게만 경영책임을 전가하지 말라. 즉각 정리해고를 철회하고 지역 시청자와의 약속을 이행하라”고 촉구했다.

▲ 부천시 오정동 OBS 사옥 앞에서 1인 피켓 시위를 벌이고 있는 OBS 임직원 ⓒPD저널

경인언노협은 “경인지역 유일의 지상파방송 OBS가 창사 후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는데 그 위기의 원인은 (대주주와 경영진의) ‘자해적 구조조정’에 있다”며 “OBS는 지난해 말 (방송통신위원회의) 재허가 심사에서 증자와 현금유동성 위기 시 자금지원, 프로그램 투자 등을 약속하고 재허가 거부의 위기를 넘겼는데 (대주주와 경영진이) 스스로 한 약속을 뒤집고 재허가 조건의 이행 대신 사상 유례없는 대규모 정리해고를 밀어붙이고 있다”고 주장했다.

OBS는 오는 3월까지 정리해고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이에 따라 이미 이달 초 20여 명을 자택대기발령 냈고, 곧 추가로 30여 명을 외주화할 예정이다. 사측이 계획한 총 해고자 규모는 전체 정원의 약 1/4인 50여 명에 달한다. 동시에 정리해고를 당하지 않은 임직원들에 대해선 사측이 20%가량의 임금삭감과 연봉제 전환을 관철시키려 하고 있다.

경인언노협은 “작년 말 재허가 청문회에 출석해 방통위에 ‘계속 경영의 의지를 약속’한 주체는 다름 아닌 OBS 대주주였고, 방통위는 그런 대주주의 약속을 믿고 조건부 재허가를 내줬다”며 “그 재허가가 1년짜리 시한부 재허가라고 해서 대주주가 재허가 조건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OBS는 올 연말에 허가 취소를 받을 것이 확실시 된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이런 OBS의 선택은 합리적 경영개선 방안이 아니”라며 “회사를 어렵게 한 책임이 있는 경영주체들이 더 많은 고통을 져야 한다는 건 상식인데, 공공사업장인 지상파 방송사가 사회적 합의나 최소한의 규칙도 없이 노동자에게만 경영책임을 전가하려고 한다면 누가 공감할 수 있겠느냐”고 반문했다.

이어 “콘텐츠를 만드는 방송사에게는 지식과 노하우를 가진 사람 그 자체가 혁신적 가치이므로, 수익의 관점에서 봐도 정리해고는 ‘독’”이라며 “쉽게 회복될 수 없는 ‘핵심 생산 기반’의 상실은 구조조정 이후라도 회사의 이익 창출을 어렵게 만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경인언노협은 “OBS 경영진과 대주주가 벌이는 이러한 비상식적 정리해고 사태를 언론노동자에 대한 탄압이자 지역 언론을 말살하려는 기도로 밖에 볼 수 없다”며 “기본적 상식과 이론으로는 정부 규제기관의 강제에도 불구하고 위험한 도박을 벌이는 듯한 경영행태를 이해할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OBS의 정리해고 조치는) 언론을 한낱 장기판의 졸 다루듯 마음대로 장악하겠다는 의도가 아니고 무엇이겠느냐. 언론 자체에 대한 조롱이자 경인지역 언론노동자 전체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라며 “경인언노협은 수도권 1500만 주민의 대표 방송 OBS가 온전히 지역 시청자의 방송으로 되돌아 올 때까지 OBS 동지들의 양심적 투쟁을 끝까지 지지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OBS 대주주 영안모자의 백성학 회장에게도 즉각 정리해고를 철회하고 지역 시청자와 약속을 이행할 것을 촉구한다”며 “만약 우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언론과 언론노동자를 깔본다면, 경인언노협은 백 회장이 더 이상 대한민국 언론계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모든 투쟁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래는 성명 전문이다.

 

OBS 대주주 영안모자 백성학 회장은 지역언론 말살 말고 시청자와의 약속을 지켜라!

경인지역 유일의 지상파방송 OBS가 창사 후 최대의 위기를 맞고 있다. 위기의 원인은 엉뚱하게도 ‘자해적 구조조정’에 있다.

OBS는 지난해 말 재허가 심사에서 증자와 현금유동성 위기 시 자금지원, 프로그램 투자 등을 약속하고 재허가 거부의 위기를 넘겼다. 그러나 OBS는 스스로 한 약속을 뒤집고 재허가 조건의 이행 대신 방송사상 유례없는 대규모 정리해고를 밀어붙이고 있다.

오는 3월까지 정리해고를 마무리 할 계획인 OBS는 이미 이달 초 20여명을 자택대기발령 낸데 이어, 곧 추가로 30여명을 외주화 할 예정이다. 따라서 해고자 규모는 정원의 1/4인 50여명에 달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OBS의 구조조정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OBS는 정리해고를 당하지 않은 나머지 인원에 대해서도 20%의 임금삭감과 연봉제 전환을 관철시키려 하고 있다.

작년 말 재허가 청문회에 출석해 방통위에 ‘계속 경영의 의지를 약속’ 한 주체는 다름 아닌 OBS 대주주였다. 방통위는 OBS 대주주의 약속을 믿고 조건부 재허가를 내줬다. 그러나 1년짜리 시한부 재허가이기 때문에 올해 안에 청문회 당시 약속한 재허가 조건을 이행하지 않는다면 OBS는 올 연말 허가 취소가 확실시 된다고 할 수 있다.

경인지역언론노조협의회(이하 경인언노협)는 이러한 OBS의 선택을 합리적 경영개선 방안이라고 보지 않는다. 회사를 어렵게 한 책임이 있는 경영주체들이 더 많은 고통을 져야 한다는 건 상식이다. 하물며 공공사업장인 지상파방송사가 사회적 합의나 최소한의 규칙도 없이 노동자에게만 경영책임을 전가하는 것을 누가 공감할 수 있겠는가?

또 쉽게 회복될 수 없는 ‘핵심 생산 기반’의 상실은 구조조정 이후라도 회사의 이익 창출을 어렵게 만들 것이다. 콘텐츠를 만드는 방송사는 지식과 노하우를 가진 사람 그 자체가 혁신적 가치이다. 때문에 수익의 관점에서도 정리해고는 독이다. OBS의 정리해고는 너무나도 근시안적이며 장기적 경쟁력마저 상실할 위험이 크다.

경인언노협은 OBS 경영진과 대주주가 벌이는 이러한 비상식적 정리해고 사태를 언론노동자에 대한 탄압이자, 지역 언론을 말살하려는 기도로 밖에 볼 수 없다. 기본적 상식과 이론으로 도무지 이해가 가지 않고, 더구나 정부 규제기관의 강제에도 불구하고 위험한 도박을 벌이는 듯한 경영행태는 무엇으로도 설명이 불가능하다. 언론을 한낱 장기판의 졸 다루듯 마음대로 장악하겠다는 의도가 아니고 무엇이겠는가?

OBS의 막가파식 경영은 언론 자체에 대한 조롱이며 경인지역 언론노동자 전체에 대한 심각한 명예훼손이다. 수도권 1천 5백만 주민의 대표 방송 OBS가 온전한 지역 시청자의 방송으로 되돌아 올 때까지 경인언노협은 OBS 동지들의 양심적 투쟁을 끝까지 지지할 것이다.

끝으로 OBS 대주주 영안모자 백성학 회장에게 경고한다. 즉각 정리해고 철회하고 지역 시청자와의 약속을 이행하라. 자신의 약속도 지키지 않는다면 백 회장은 더 이상 지상파방송사를 경영할 자격이 없다. 만약 우리의 경고에도 불구하고 계속해서 언론과 언론노동자를 깔본다면, 경인언노협은 백성학 회장이 더 이상 대한민국 언론계에 발붙이지 못하도록 모든 투쟁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끝)

2017년 2월 21일

전국언론노동조합 경인지역언론노조협의회

경기방송 경기신문 경기일보 경인일보 인천일보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