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장악방지법 필요한 이유...文 비판으로 본 MBC의 ‘뉴스 사유화’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MBC는 그동안 탄핵과 조기 대선 정국에 들어선 후 문 전 대표에 대한 집중적인 공격성 기사를 배치해 ‘극우 보수의 첨병’ 역할을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 방송화면 캡처

MBC가 ‘공영방송의 정상화’ 화두를 꺼낸 문재인 전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향해 보복성 융단폭격을 가하고 있다. 자사 이익을 대변하기 위해 뉴스를 무기로 활용하는 ‘방송 사유화’가 심각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MBC는 지난 22일 간판 뉴스 프로그램 <뉴스데스크>에서 이날 오전 방송된 <MBC 100분 토론>에서 문 전 대표가 MBC의 편파성을 지적한 것에 대한 보도를 세 꼭지나 내보냈다.

 

기사는 문 전 대표의 발언을 문제 삼은 <후보 검증 토론회서 공영방송 비난>, 자유한국당의 비판 성명을 다룬 <“공영방송 압박...언론통제-장악 의도”>, MBC 경영진의 성명을 담은 <MBC 공식 성명...문 전 대표 사과해야> 등 3꼭지다. 다른 사안으로 문 전 대표를 비판한 기사까지 합하면 이날 ‘문 전 대표 때리기’ 기사는 5꼭지나 된다.

 

가장 많은 보도 비중을 차지한 세월호 인양(5건), 박근혜 전 대통령 검찰 수사(5건)와 동일한 수치다. MBC는 그동안 탄핵과 조기 대선 정국에 들어선 후 문 전 대표에 대한 집중적인 공격성 기사를 배치해 ‘극우 보수의 첨병’ 역할을 한다는 지적을 받고 있다.

 

이 가운데 MBC는 안방에서 문 전 대표가 꺼내든 언론 개혁 카드에 맹폭했다. 문 전 대표는 더불어민주당 경선 합동 토론이었던 <100분 토론> 중 안희정 충남도지사와 1대 1 맞장 토론에서 “지금 국민들은 적폐 청산 말하고 있는데 적폐 청산 가운데 가장 중요한 분야 중 하나가 저는 언론 적폐라고 생각한다”라면서 “특히 공영방송, 이번에 공영방송이라도 제 역할을 했더라면 이렇게 대통령이 탄핵되고 또 아주 중요한 범죄의 피의자로 소환이 돼서 구속되니 마니 하는 이런 사태는 발생하지 않았을 것 아닌가 생각한다”라고 말했다.

 

문 전 대표는 “그런데 이명박 박근혜 정권은 공영방송을 장악해서 국민의 방송이 아니라 정권의 방송으로 그렇게 만들었다”라면서 “그래서 많은 공영방송들이 다 망가졌다”라고 지적했다. 특히 “우리 공영방송, 정말 공공성 언론의 자유 회복하는 것이 참 시급하다고 생각하다”라면서 언론 개혁의 필요성과 공영방송의 정상화를 강조했다.

 

문 전 대표의 말에 안 지사는 발언 분량에 대한 아쉬움을 표하면서도 언론 개혁 필요성에 공감했다. 안 지사는 “언론 민주화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라면서 “그런데 다들 자기가 집권하면 공영방송은 정부를 위해서 일해야 된다고 다 공영방송을 틀어쥐려고 한다. 그리고 또 야당 되면 다 또 공영방송은 국민의 것이니까 공정해야 된다고 이야기한다”라고 덧붙였다.

 

특히 그는 “이번 기회에 새로운 리더십으로 우리의 이 국가 개혁과제인 언론의 개혁을 향해서 우리가 이제는 여야를 뛰어넘어서 합의를 해봐야 되는 것 아닐까”라면서 “자기가 여당일 때에는 하자고 했다가 야당이 되면 무조건 안된다고 또 반대한다”라고 정권 창출 여부와 관계 없이 언론의 제기능 회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전 대표는 안 지사의 추가 발언에 “같은 뜻”이라고 동조했다.

 

문 전 대표와 안 지사의 발언은 이명박, 박근혜 정부의 언론 통제, 그로 인한 친정부 성향의 편향적인 보도로 공정성을 잃은 두 공영방송 KBS, MBC의 개혁이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있었다.

 

정곡을 찔린 MBC는 두 후보가 언론 개혁과 공영방송 정상화에 대한 같은 뜻을 가지고 있음에도 안 지사가 문 전 대표가 토론 형식에 맞지 않는 발언을 해서 당황했다고 왜곡했다. “토론의 형식을 무시한 돌출 행동에 사회자도 상대방도 당황했다”라고 보도하는가 하면, 안 지사의 발언 중 “다들 자기가 집권하면 공영방송은 정부를 위해서 일해야 한다고 다 공영방송을 틀어쥐려고..”라는 자신들의 보도 논조에 유리한 부분만 편집해 보도함으로써 안 지사가 문 전 대표의 언론 개혁 인식과 다르게 보이려고 오도했다.

▲ 공영방송이 정권에 휘둘리는 것을 방지해 언론의 자율성을 회복하는 일명 ‘언론 장악 방지법’인 방송법 개정안이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불거진 MBC의 ‘뉴스 사유화’ 논란은 방송법 개정안 통과가 시급하다는 공감을 키우고 있다. ⓒ 방송화면 캡처

박근혜 최순실 게이트가 우리사회의 적폐를 단적으로 드러낸 사태였고, 그 적폐 중 하나가 기득권을 대변하는 언론, 그 중 정권의 눈치를 보는 공영방송이었다는 문 전 대표의 합당한 문제 제기를 마치 공영방송 장악이라는 그릇된 정치 구조 싸움으로 가두려는 보도였다. 특히 <뉴스데스크>는 자유한국당 정우택 원내대표의 ‘비판을 위한 비판’을 인용하고, 전문가 인터뷰까지 더해 ‘언론 길들이기’, ‘언론 장악 시도’ 등의 마치 문 전 대표가 공영방송을 이용해 대선에 유리한 정국으로 이끌려고 한다는 분위기를 형성하며 맹공격했다.

 

특히 마지막 보도인 성명 발표 꼭지에서는 “또 이 배경에는 자신들이 집권하면 언론노조 출신으로 낙하산 사장과 경영진을 선임해 공영방송을 장악하겠다는 의도가 깔린 것이라고 주장했다”라면서 “MBC는 이어 문재인 후보가 공정하고 균형 잡힌 언론관을 정립할 것을 촉구했다”라고 경영진의 입장을 다시 한 번 피력했다. 방송 사유화를 노골적으로 드러내 눈살을 찌푸리게 한 대목이었다. 이미 이날 오전 아침뉴스부터 이브닝뉴스, 그리고 간판 뉴스인 <뉴스데스크>에 이르기까지 문 전 대표를 향한 비판을 쏟아낸 MBC의 이 같은 방송 사유화는 방송법 위반이기도 하다.

 

방송법과 방송심의에 관한 규정은 “방송에 의한 보도는 공정하고 객관적이어야 한다”, “당해 사업자 또는 그 종사자가 직접적인 이해당사자가 되는 사안에 대하여 일방의 주장을 전달함으로써 시청자를 오도하여서는 아니된다”고 방송의 공정성을 명시한다. 공정성을 스스로 저버린 MBC의 편파적이고 왜곡 보도는 이번만이 아니다.

 

MBC는 지난 2월 국회 환경노동위원회가 지난해 국정감사에 불출석한 당시 백종문 미래전략본부장에 대한 고발과 MBC 경영진의 부당 노동행위 전반에 대한 청문회를 진행하기로 의결하자 이에 대한 왜곡된 비판 보도를 연일 펼쳐 논란이 일었다. 공영방송이 정권에 휘둘리는 것을 방지해 언론의 자율성을 회복하는 일명 ‘언론 장악 방지법’인 방송법 개정안이 자유한국당의 반대로 표류하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불거진 MBC의 ‘뉴스 사유화’ 논란은 방송법 개정안 통과가 시급하다는 공감을 키우고 있다.

 

한편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는 23일 경영진의 방송 뉴스 사유화에 대해 “노동조합은 저널리즘의 기본을 무너뜨리고 뉴스를 사유화한 경영진과 책임자, 담당 기자에게 법적인 부분을 포함한 모든 책임을 반드시 묻겠다”라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