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BS 위기 '새로운 경인지역 방송 위한 기획단'으로 극복하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OBS 위기와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토론회’

OBS경인TV(대표 최동호, 이하 OBS)가 방송 중단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 시민사회와 노동조합, 언론, 학계가 연대해 ‘새로운 경인지역 방송 기획단’을 조직하자는 제안이 나왔다. 기획단에서 제시하는 다양한 대안이 오는 12월로 예정된 방송통신위원회 OBS 재허가 심사 과정에서 영향을 미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장기적으로는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토대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경기·인천 시민사회단체 등으로 구성된 OBS 생존과 시청자 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이하 OBS공대위)는 지난 11일 오후 경기도 수원시 팔달구에 위치한 경기도의회에서 ‘OBS 위기와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토론회에 참석한 OBS 희망조합지부 조합원들을 비롯해 언론시민사회단체, 경기도의회 의원들은 김동원 전국언론노동조합 정책국장의 ‘OBS 위기 분석과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제안’ 발제를 듣고 OBS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안 마련을 집중적으로 논의했다. 

▲ OBS 생존과 시청자 주권 사수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는 지난 11일 오후 경기도 팔달구 고등동에 위치한 경기도의회에서 ‘OBS 위기와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토론회’를 열었다. ⓒ언론노조 OBS 희망조합지부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국장은 OBS의 위기는 다양한 요인에 의해 비롯된 것이라고강조하며, 'OBS의 위기 원인’으로 △소유와 경영을 분리하지 않은 채 변화하는 매체의 경쟁 환경에 적응하지 못 한 OBS 경영진 △오래된 지역방송의 패러다임을 고수하며 지역민방이 전국 방송사업자와 유료 방송사업자에 종속되도록 방임한 방통위 △충분한 투자 계획과 전망을 예측하지 못한 최다액출자자 등을 들었다.

OBS는 2013년 방통위로부터 ‘재무구조 개선을 위한 50억 증자, 최소 현금유동성 87억원 확보, 311억원 제작비 투자’라는 조건을 전제로 3년 재허가를 승인받았다. 하지만 OBS가 이를 이행하지 않아 재허가가 되지 않을 위기에 처했지만, OBS노조 조합원들과 언론시민사회단체 등의 의지로 지난해 12월 방통위로부터 다시금 조건부 재허가를 승인받았다. 

그 이후로도 OBS의 위기는 여전하다. OBS 사측이 “구조조정을 하지 않겠다”고 방통위와 한 약속과는 달리, 3월 15일 18명에 대한 해고를 통보했기 때문이다. 해고는 오는 14일로 예정됐다. 방송사 사상 최대 규모의 정리 해고다. 방통위는 구조조정을 하지 않는다는 내용을 비롯한 여러 조건들을 전제로 1년 허가를 내줬기에, 사측이 14일 해고를 강행할 경우 2017년 12월 OBS 재허가는 취소된다.

김 정책국장은 “결국 현재 OBS 사측이 방통위에 제출한 “OBS 운영 정상화를 위한 실행계획”은 경인 지역방송의 특수성에 대한 고민과 전망, 그리고 현재의 위기 상황에 대한 임시방편의 수습책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토론자로 참석한 민진영 경기민언련 사무처장도 “이미 5년 전, 노조가 OBS 정상화를 위한 TF팀을 만들자고 제안할 때도 전혀 응하지 않았다“며 OBS를 살리기 위한 의지가 약한 사측의 태도를 비판했다.  

▲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국장이 지난 11일 토론회에서 발표한 'OBS 위기 분석과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제안' 발제문 중 12페이지에 위치한 <표 8>.

김 정책국장은 언론단체를 넘어선 지역 시민사회단체, 언론노조 OBS지부, 지역 유료방송 노동조합, 지역 자치단체 의회와 학계 전문가로 구성된 ‘새로운 경인지역 방송 기획단’을 만들 것을 제안했다. 복합적인 원인에서 비롯한 OBS의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선 2017년 12월에 예정된 방통위 재허가 심사 과정에 사측이 아닌 다양한 주체들이 참여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는 “2017년 OBS의 위기이자 경인지역 지역방송의 위기에 대한 대응은 “~에 대한 반대”를 넘어 “~을 위한 구체적인 반대”가 되어야 한다“고 강조하며 기획단에서 올해 11월까지 “새로운 경인지역 방송을 다시 상상하기” 위한 단기 프로젝트를 통해 편성, 경영, 인력 운영, 정책 대안 등을 해야한다”고 덧붙였다.

김 국장은 그 사례로 지상파 공영방송의 개혁에 대한 시민사회, 노동조합, 학계가 연대하여 캐나다 공영방송 CBC를 살리기 위한 <CBC를 다시 상상하자>(Reimagine CBC)라는 프로젝트를 들었다. 이 프로젝트에서는 캐나다 전 국민으로부터 CBC의 편성 및 경영 전반에 관한 의견과 아이디어를 수집한 내용을 바탕으로, 새로운 CBC의 자체 보고서를 작성해 면허 갱신을 위한 청문회에 제출했다. 이는 캐나다 연방라디오-TV 통신위원회로부터 우수한 시민 참여 모델로 인정받기도 했다.

▲ 김동원 언론노조 정책국장은 지난 11일 오후 경기도의회에서 열린 ‘OBS 위기와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토론회’에서 ‘새로운 경인지역 방송 기획단’ 구성을 제안했다. ⓒOBS 희망조합지부 

그는 “CBC 사례처럼 ‘새로운 경인지역 방송 기획단’에서 머리를 맞대면 사측보다도 훨씬 좋은 계획안을 방통위에 제출할 수 있을 거다. 가능성이 있다고 본다”며 특히 “이 프로젝트를 통해 지역방송의 재허가 주체는 방통위가 아닌 지역시청자와 시민사회, 그리고 노동자들임을 명확히 해야한다”고 프로젝트의 의미를 짚었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이외에도 지역방송 정상화를 위한 장기적 대안으로 지역의회에 미디어 전담 위원회 설치 그리고 14일로 예정된 정리 해고를 우선적으로 막기 위한 대책과 연대를 촉구하는 목소리가 이어졌다.

김동원 국장은 다른 광역지자체에서 지역방송 활성화를 위해 성공한 사례가 있냐는 김현삼 의원의 질문에 “안타깝지만 우리나라에서는 그런 사례가 없다”며 “국회에서 (언론을 담당하는) 미래창조과학방송통신위원회가 있듯이, 지역 의회에서도 미디어 관련 위원회가 있다면 지역 미디어에 대한 의견도 제시하고 방통위에 필요한 요구도 제안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OBS 희망조합지부 유진영 지부장도 “이후 방송의 주인인 시청자들과 시민사회단체 등이 나서서 OBS를 살리기 위한 힘을 모으자는 발제자의 의견에 공감한다. 해당 프로젝트는 (장기적으로) 견제와 감시 기구로 이어지는 게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밝혔다.

마지막으로 김 국장은 “OBS의 인력운용계획에 따르면 ‘비핵심부서의 외주화’가 예정돼 해당 부서에 종사하는 약 30여 명의 인원도 OBS를 떠나게 될 것으로 보인다”며 “당장 14일에 해고가 예정돼 있다. 이에 대한 대책과 후속 조치가 가장 급하다”고 강조했다. 

민진영 경기민언련 사무처장을 비롯한 다른 토론자들 또한 “경기도의회, 정치시민사회 단체에서도 해고를 강행하려는 OBS 사측을 우선적으로 막는 움직임을 해야한다”고 밝혔다. 토론자로 참석한 경기도의회 김현삼 의원은 이날 토론회에서 OBS 정상화를 위한 경기도 차원에서의 연대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약속하며 토론회는 마무리됐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