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부역자 발표' 언론노조 고소 논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자유 파괴 행위” VS “언론으로서 제 역할 안 한 책임 물은 것”

지난 11일 발표된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에 MBC 인사가 23명 포함된 것과 관련해, MBC(사장 김장겸)가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등 언론노조 관계자 3명과 타사 기자 1명을 명예훼손죄와 모욕죄 혐의로 고소했다.

MBC는 24일 공식입장을 통해 “문화방송과 김장겸 사장, 백종문 부사장 등은 오늘 전국언론노동조합 김환균 위원장과 언론노조 문화방송본부 김연국 본부장, 조능희 전 (MBC) 본부장, 그리고 언론노조의 사실상의 기관지 역할을 해 왔던 <미디어오늘>의 강성원 기자 등 4명을 명예훼손죄와 모욕죄 혐의로 서울중앙지검에 고소한다”고 밝혔다.

▲ MBC(사장 김장겸)가 24일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 등 4인을 명예훼손죄와 모욕죄 등의 혐의로 고소한다고 밝혔다. 이 고소 방침은 언론노조가 지난 11일 발표한 2차 '언론부역자' 명단에 MBC 김장한 사장 등 23명이 포함된 데 따른 조치다. ⓒ사진제공 언론노조 MBC본부

지난해 12월 ‘박근혜 정권 언론장악 부역자’ 명단 10명을 발표했던 언론노조는 지난 11일 ‘2차 부역자 명단’을 발표했다. MBC가 김 위원장 등 4인을 고소한 이유는 바로 이 ‘2차 부역자 명단’에 김장겸 MBC 본부장, 권재홍 MBC플러스 사장, 오정환 보도본부장 등 MBC 관계자 23명이 포함돼 있기 때문이다. 이 명단에는 MBC 외에도 KBS, SBS, YTN 등의 방송사 관계자 60여 명이 포함됐다.

MBC는 “‘진보정당 선전’을 주요 활동 목적으로 하고 있는 언론노조가 언론계 인사 60명을 ‘학살’ 대상으로 선정한 ‘언론계 블랙리스트’를 작성해 이들을 ‘부역자’ 등으로 매도‧비방했다”며 “정부가 만든 ‘문화계 블랙리스트’를 사상과 표현의 자유 침해로 중대한 위헌이라고 주장하던 언론노조가 ‘언론계 블랙리스트’를 작성‧발표한 행위는 사상과 표현의 자유, 언론 자유를 파괴하는 반 헌법적인 범죄행위와 다를 바 없다”고 비판했다.

MBC는 “언론노조가 2011년 강원도지사 보궐선거 때 야권 단일후보였던 최문순 강원도지사를 지지하고, 같은 해 서울시장 선거에서도 범야권 단일후보였던 박원순 서울시장을 공개 지지하는 등 선거 때 마다 자신들의 정치 세력화와 영향력을 확대 해왔다”며 “이런 노골적인 정치 행각을 일삼던 언론노조 김환균 위원장과 김연국 본부장 등은 ‘국가에 반역이 되는 일에 동조하거나 가담한 사람’에게 쓸 수 있는 ‘부역자’란 단어를 사용해 ‘언론계 블랙리스트’를 만들어 배포하는 등 문화방송 주요 임직원의 명예를 심각하게 훼손하고 모욕하는 만행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이어 “문화방송의 언론노조에 대한 고소는 언론노조가 자행한 악의적인 매도와 비방으로 입은 명예훼손과 모욕에 대한 법적 대응”이라며 “문화방송은 언론노조에 대해 언론인들에 대한 학살 위협을 중단하고 진심으로 사죄하라”고 촉구했다.

이에 대해 김환균 언론노조 위원장은 “그 동안 ‘정론직필’의 의무가 있는 언론‧저널리스트로서 제대로 역할을 하지 않은 이들에 대해 근거를 가지고 주목을 했던 것 뿐”이라며 “왜 ‘문화계 블랙리스트’와 ‘언론 부역자 명단’을 동일선상에 놓는지 모르겠다. 좀 더 알아본 후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