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아일보' 해직 사태 피해 회복 국민청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아투위, "하루라도 40여년 전 자리로 돌아가보는 게 소망" ... 청원 기간 오는 23일까지

▲ 청와대 홈페이지에 올라온 '동아투위' 국민청원 화면 갈무리.

[PD저널=박수선 기자] 1970년대 <동아일보>에서 강제 해직된 언론인들이 국가의 사과와 피해 회복 등을 촉구하는 국민청원을 냈다.

동아자유언론수호투쟁위원회(이하 동아투위)는 지난 12월 24일 청와대 홈페이지에 ‘지금이야말로 국가는 진실화해위원회가 내린 동아사태에 대한 결정을 이행하기 위한 합당한 조치를 취할 때입니다’라는 제목으로 청원을 올렸다.

20만 명 이상 국민청원에 참여하면 청와대에 직접 답변을 요구할 수 있는 청원이 되는데, 9일 현재 455명이 참여했다. 청원은 오는 23일까지 받을 예정이다. 

청원개요에서 박종만 동아투위 위원은 “언론적폐의 원조격인 동아투위 문제가 이 정부에서도 잊히고 있는 것이 아닌가 의구심이 든다”며 “우리의 소망은 이 땅에 하루 속히 자유언론이 만개하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동아투위 위원들이 정부와 동아일보사의 사과를 받고 단 하루라도 40여 년 전의 내 자리로 돌아가 보는 것”이라고 밝혔다.

1971년 동아일보 기자들은 박정희 정권의 언론통제에 맞서 언론자유수호선언을 발표하는 등 정부의 조치에 저항했다. 이어진 광고탄압 등에 집단 농성 등으로 맞섰지만 113명의 기자‧PD‧아나운서들이 무더기 강제해직됐다.

2006년 진실화해위원회는 “박정희 중앙정보부에 의한 동아일보 광고 탄압과 언론인 등에 대한 권리 침해는 중대한 인권침해에 해당한다”며 “국가와 동아일보사는 해임 언론인들에게 사과하고 피해자들의 피해 회복을 통해 화해를 이루는 적절한 조치를 취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결정한 바 있다.

박종만 위원은 “원조 언론적폐라 할 수 있는 동아투위 문제를 두고서는 언론적폐 청산이 이뤄졌다고 말할 수 없다”며 “돌아오는 3월이면 동아투위위원들이 동아일보 사에서 강제 축출된지 43년이 된다. 너무나 많은 시간이 지나갔다”고 조속한 해결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