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상품권 페이’ 사과에도 방송 스태프 '부글부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갑질 진상규명" 청와대 국민청원... '스태프 노조 설립' 움직임도

[PD저널=김혜인 기자] 일명 ‘상품권 페이’에 대해 11일 SBS가 사과 입장을 발표했지만 철저한 진상규명을 요구하는 목소리는 더욱 커지고 있다. 

지난 11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적폐 청산하겠다던 SBS, 비정규직에겐 여전히 적폐진행중. 상품권 임금 갑질 진상규명하자’는 제목으로 청원이 올라왔다. 마감은 오는 2월 10일까지로, 12일 현재 100여명이 청원에 참여했다.

청원에는 ‘동의합니다! 이제는 바뀔 때도 되지 않았나요? 근로기준법 59조 폐지!!’, ‘동의합니다. 내부 자체 조사로 국한할 사안이 아닙니다. 관계 부처가 나서서, 정확한 사실관계 파악을 하고, 필요한 대책을 책임감 있게 마련해주십시오’ 등의 동의 글도 올라오고 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라온 글이 30일 동안 20만 명 이상의 국민들 추천을 받으면 정부 및 청와대 관계자가 답해야 한다.

▲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도 지난 11일 ‘‘상품권 급여’ 방송사 ‘갑질’ 정부 조사가 필요하다‘는 성명을 냈다. 

민언련은 ‘갑질 사실을 폭로한 기사를 보고 제보자 색출에 나섰음에도 SBS 사측이 대책을 내놓지 않은 건 큰 문제’라고 지적하며 “SBS는 ‘상품권 급여’ 실태 조사와 재발 방지 약속에 앞서 제보자가 느꼈을 위협과 폭력에 대해 진정어린 사과와 함께 이번 제보로 불이익을 받지 않도록 하겠다는 약속을 먼저 했어야 했다”고 말했다.

이어 민언련은 방송통신위원회(이하 방통위)와 고용노동부 등의 정부당국이 ‘방송 제작 현장의 갑질과 위법 실태’를 확인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민언련은 “작가 등 비정규직 노동자, 중층적 하도급 구조 하에 프리랜서라는 이름으로 일하고 있는 또 다른 비정규직 노동자들의 노동 인권 등 권리 실태와 관련한 실태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강조했다.

이번 '상품권 페이' 내부 고발이 시작된 ‘방송계갑질119’ 카카오톡 대화방에는 대화 참여자가 800명이 넘어서고 있다. 증언과 함께 현재 진행 중인 '스태프 노조 동참 캠페인'에는 93명이 참여 의사를 밝혔다. 

지난 8일 <한겨레21> '열심히 일한 당신 상품권으로 받아라?' 보도를 시작으로 방송 스태프 처우 개선에 대한 문제제기가 시작됐다. 해당 보도에 등장하는 20년차 프리랜서 카메라 감독에게 ‘상품권 페이’를 지급한 SBS는 11일 사과 입장을 발표하고 재발 대책 방지를 마련하겠다고 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