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 4명 중 3명, ‘미투운동 보도 피해자 보호 못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진흥재단 온라인 여론조사, 응답자 63.5% ‘미투운동 지속적 캠페인 될 것‘

▲ ⓒ Pixabay

[PD저널=박수선 기자] 국민 4명 중 3명은 최근 미투운동 보도와 관련해 언론의 피해자 보호가 미흡하다고 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언론진흥재단 미디어연구센터는 ‘미투캠페인’에 대한 국민 의식 조사를 지난 19일부터 22일까지 전국의 20~50대 성인남녀 1063명을 대상으로 실시했다. 조사는 서베이링크를 통해 온라인 설문으로 진행했고, 표본오차 95%, 신뢰수준 ±3.0%포인트다.

미투 운동에 대해 알고 있는지를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 75%가 알고 있다고 답했다. 주로 신문과 방송을 통해 접했다는 응답이 71%로 가장 많았다. 응답자 69%는 인터넷 포털과 온라인매체를 통해 접했다고 했다. 특히 20대 응답자는 '소셜미디어'(57.3%), 'SNS 등에 피해자가 직접 올린 게시물'(47.4%)을 통해 접했다는 비율이 다른 연령대와 비교해 17~27% 가량 높았다.

주로 언론을 통해 미투 사례들을 접하고 있지만, 언론 보도에 대한 평가는 그리 좋지 않았다.

응답자 75.3%는 ‘언론이 가해자가 아닌 피해자를 부각시키는 등 피해자의 인격권을 충분히 보호하지 않는다'고 평가했다. 언론이 미투 사건을 국민에게 잘 전달하고 있다고 답한 응답(65.4%)보다 부정적인 의견이 높게 나온 것이다.

기사 내용에 대한 평가에서는 ’선정적인 내용(피해사실 세부적 묘사 등)이 많다'는 답변이 48.9%로 집계됐다. '언론이 사안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도록 심층분석을 제공한다'는 답변은 42.4%였다.

조사를 실시한 한국언론진흥재단은 “언론이 성폭력 문제에 접근하면서 여전히 남성중심적이고 가부장적이고 관음증적인 것은 아닌지, 이런 보도가 2‧3차 피해를 만들고 확산시키는 게 아닌지 신중한 태도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번 조사에서 응답자 71.6%는 성폭력 문제의 본질이 남녀관계의 문제가 아니라 권력관계의 문제라고 봤다. 응답자 96.2%는 특히 권력관계에 의한 성폭력 문제가 심각하다고 보고 있었다.

미투 운동의 실효성에 대해서도 긍정적인 답변이 많았다. 응답자 89.3%는 ‘미투운동이 사회에 만연한 성폭력 문제에 경각심을 일깨운다’ 데 동의를 표했다. ‘성인지 감수율을 높임’(84.4%),‘ 가해자들에 대한 정당한 처벌‧징계’(80.7%), ‘피해자들의 또 다른 피해 복원’(80.1%)에도 동의의 뜻을 전했다.

미투운동의 전망에 대해선 ‘지속적으로 이어지는 캠페인이 될 것’(63.5%)이라고 본 응답이 ‘일시적 유행’(36.5%)에 그칠 것이라고 관측한 답변보다 많았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