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가 한반도 평화 정착을 방해하는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북 철도 연결되면 '기차로 유럽여행' 현실로... 민심 거스르는 보수야당‧언론이 최대 걸림돌

▲ 평양사진공동취재단 박진희 기자 = 평양남북정상회담 3일째인 20일 오전 문재인 대통령 내외와 김정은 국무위원장 내외가 백두산 천지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뉴시스

[PD저널=김창룡 인제대 신문방송학과 교수] 남북 철도를 연결하는 공사를 연내에 착공한다고 한다. 언제쯤 기차를 타고 평양, 신의주를 거쳐 베이징, 유럽으로 여행을 할 수 있을까. 그런 꿈같은 일이 살아생전 가능할까.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은 ‘9월 평양공동선언’을 통해 동창리 엔진시험장과 미사일 발사대를 영구적으로 폐기하기로 하고 미국의 상응 조처에 따라 영변 핵시설 영구적 폐기를 약속한다고 발표했다. 김 위원장은 또 특별한 사정이 없는 한 올해 답방 형식으로 서울을 방문해 문 대통령과 4차 정상회담을 하겠다고 약속했다.

한반도 평화정착을 위해 노력하는 양 정상의 잦은 만남과 우호적 분위기는 국민에게 큰 기대감을 갖게 한다. 교착상태에 빠졌던 2차 북미정상회담은 재개될 예정이고, 트럼프 미국 대통령도 이번 남북정상회담을 높게 평가했다고 한다. 아직은 공개되지 않은 김 위원장의 친서에 ‘흥분된다’고 표현할 정도니 궁금증을 갖게 한다.

남북정상회담, 북미정상회담을 통해 한반도의 종전선언이 전세계에 울려 퍼져 나가기를 기대하는 것은 모두가 같은 심정일 것이다. 그런 연장선상에서 김 위원장의 서울 방문은 명실상부하게 핵과 전쟁을 포기하고 남북 화해와 협력의 시대를 여는 확약의 발자국이 될 것이다.

물론 여기에는 최소한 두 가지 전제조건이 있다. 확실한 비핵화 청사진 제시로 미국으로부터 OK 사인을 받고, 국제사회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 또 하나는 대다수 우리 국민이 받아들일 수 있는 여론 형성이다.

두 번째 조건은 간단치 않다. 미국이 한반도 핵사찰과 폐기 등 북의 과감한 제의를 받아들이더라도 국내 제1야당 자유한국당의 반대와 반발을 어떻게 설득할 수 있을까의 문제다.

한국당은 남북정상회담을 ‘위장평화쇼’라고 폄하하다 6.13 지방선거에서 참패하고도 여전히 반공 이데올로기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평양행 동행도 거부한 한국당이 김 위원장이 서울에 왔을 때 무슨 일을 저지를지 걱정이 앞선다.

국민의 대표라면서 국민 70% 이상이 찬성하는 정상회담에 “군대 해산”이니 “단물은 북한이”라는 노골적인 표현으로 비난을 쏟고 있다. 대다수 국민은 이념이나 정치적 계산보다 한반도에 평화가 정착돼 자유롭게 왕래하며 북한은 물론 중국, 러시아, 유럽 등지로 여행을 갈 수 있길 바랄 뿐이다.

자유한국당의 ‘교과서’ ‘대변자’를 자처하는 <조선일보>와 TV조선을 필두로 한 조중동문 등 일명 보수우익지들의 과장·왜곡보도도 걱정거리다. 북한을 악마화하고 비난하는 일이라면 오보, 오역을 서슴치 않는 이들의 무모함과 대담함은 난제 중의 난제다.

<조선일보>는 20일자 6면에 ‘비핵화는 제자리고 경협만 과속, 낙제점 선언’이란 제목으로 정상회담을 비난했다. <문화일보>는 지난 19일 “대표 기업인들이 평양들러리 서며 모욕당하는 현실”을 제목으로 뽑은 사설에서 ‘평양들러리’ ‘모욕’ 등 자극적 단어로 문 정부를 몰아붙였다.

시대착오적인 이념에서 벗어나지 못했든, 북한에 대한 적개심의 산물이든 일단 대화 파트너로 인정하고 평화협정을 끌어내고 싶다면 이런 식의 비난과 불만은 곤란하다. 결국 국민의 기차타고 유럽 여행을 떠나는 꿈을 이들이 좌절시키는 결과가 될 것이기 때문이다.

한반도 평화시대를 진정으로 원한다면, 그에 걸맞은 준비가 있어야 한다. 자유한국당과 극우언론은 언제까지 대립과 갈등에만 머물러 있을 것인지 진지하게 고민해 봐야 한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