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일보 “희생과 헌신” 치켜세운 보수통합 '산 넘어 산'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유승민 새보수당 의원, 자유한국당과 신설 합당 추진...총선 불출마 선언 
조선일보 “탄핵 이후 처음 보는 보수진영 희생과 헌신”... 개혁 공천 등 합당 변수 많아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보수 통합 및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이 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보수 통합 및 총선 불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보수재건위원장이 자유한국당과의 '신설 합당' 추진을 밝히면서 총선 불출마를 선언했다. 10일 조간은 지지부진하던 보수통합에 물꼬를 텄다는 전망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조선일보>는 보수 진영의 ‘희생’ ‘헌신’으로 평가하며 보수 세력 결집에 힘을 보탰다. 

유승민 새로운보수당 의원은 지난 9일 기자회견을 열고 “문재인 대통령의 폭주를 막기 위해 보수는 합치라는 국민의 명령을 따르겠다”며 한국당과의 신설 합당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유 의원은 “공천권, 지분, 당직에 대한 요구를 일절 하지 않겠다”며 “3원칙을 지키겠다는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의) 약속을 믿어보겠다”고 밝혔다.

<조선일보>는 10일자 1면 톱 기사에서 이 기사를 다루면서 “유 의원이 통합 추진 의사를 밝히면서 야권은 단일 대오를 갖춰 선거를 치르게 될 가능성이 커졌다”고 보도했다. 

이어 사설에서 황교안 대표의 종로 출마 결정과 유 의원의 불출마 선언을 두고 “황 대표가 승부의 향방을 알 수 없는 종로 출마 결정을 내린 것이나 유 의원이 자신의 불출마로 통합 걸림돌을 스스로 치운 것은 결코 쉽지 않은 희생이자 헌신”이라고 치켜세웠다. 
 
<조선일보>는 “자유보수 진영은 4년 전 진박 감별 논란으로 시작해 총선 패배, 탄핵, 연이은 선거 참패를 거치며 이리저리 분열하기만 했다”며 “야권이 분열해 민심이 이런 정권에 회초리를 들지 못하게 된다면 단순히 한 선거의 패배가 아니라 나라가 방향을 잃게 된다”고 우려의 목소리를 높였다. 

“한국당과 새보수당이 통합키로 했으나 그것만으로는 국민의 마음을 다시 얻을 수 없다”고 지적한 <조선일보>는 “국민 염증을 부르는 탄핵 시비를 완전히 넘어서는 것과 함께 뼈를 깎는 자기 혁신을 보여줘야 한다. 지도급 인사와 중진 의원들은 황 대표와 유 의원이 결단한 자기희생에 동참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조선일보 2월 10일자 사설.
조선일보 2월 10일자 사설.

<경향신문>은 사설 ‘혁신도 반성도 없는 보수통합, 시민이 감동하겠나’에서 한국당의 반성과 혁신을 촉구했다. <경향신문>은 “단순히 반(反)문재인 연대에 그쳐선 시민의 지지를 얻기 어려울뿐더러, 그런 통합은 사상누각에 불과하다. 시민에게 감동을 주려면 인적 쇄신을 포함한 변화와 혁신이 먼저 이뤄져야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지금처럼 개혁보수를 주장하는 유승민계와 우리공화당을 비롯한 태극기부대 등을 싸잡아 한 텐트 안에 모을 수는 없다”며 “혁신과 비전이 빠진 통합 추구는 박근혜 탄핵 이후 추락한 보수의 재정립을 결코 이뤄낼 수 없다. 진정한 보수통합은 기득권을 내려놓고, 사람을 바꾸고, 시대정신을 충실히 구현해야 성과를 거둘 수 있다”고 조언했다. 

보수통합의 물꼬는 텄지만 변수는 많다.

<동아일보>는 8면 '다시 속도내는 보수통합...합당 디테일이 변수‘에서 “새보수당이 혁신통합추진위원회가 추진하는 범보수 세력의 통합신당준비위에 참여할지 결정되지 않아 통합 방식을 두고 넘어야 할 산이 많다”며 “유 의원이 한국당으로의 흡수 통합을 거부하고 새보수당 당직자 고용승계 문제를 공식적으로 거론한 것도 양당 통합 논의 과정에서 변수가 될 듯하다. 특히 고용승계 문제에 대해 한국당 당직자 노조에서 벌써부터 크게 반발하고 있다”고 전했다.  
 
<한국일보>도 “유 위원장이 제시한 신설 합당과 개혁 공천의 조건에 친박(근혜)계와 친이(명박)계까지 반발할 가능성이 적지 않다. 통합까지의 길이 순탄치만은 않을 전망”이라고 보도했다. 

<한국일보>는 “(유 위원장이) 한국당 내부의 친박계는 물론 우리공화당 등 외부의 친박 세력과 일부 친이계까지 공천에서 배제해야 한다는 일종의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라며 “이런 간극은 결국 유 위원장과 황교안 한국당 대표의 담판을 통해 최종 정리가 돼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그리고 그 전에 황 대표가 유 위원장의 제안에 반발하는 한국당 내부와 외부의 보수 세력까지 설득할 수 있느냐가 중요해졌다”고 분석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