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8세 유권자' 보도 늘었지만, 보호 대상화 여전"
상태바
'18세 유권자' 보도 늘었지만, 보호 대상화 여전"
한국언론진흥재단·한국언론학회 '청년과 2020 총선' 세미나 개최
"언론, 18세 선거권 논의 계속해왔지만 '청년정치' 담론 확장 고민 필요"
  • 박상연 기자
  • 승인 2020.05.22 19: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언론진흥재단과 한국언론학회가 공동 주최한 '청년과 2020 총선' 세미나가 열렸다. ⓒ PD저널
22일 한국프레스센터에서 한국언론진흥재단과 한국언론학회가 공동 주최한 '청년과 2020 총선' 세미나가 열렸다. ⓒ PD저널

[PD저널=박상연 기자] 지난 21대 총선은 만 18세 유권자까지 선거권이 확대된 후 처음 치러진 선거였다. ‘선거권 연령 하향’은 청년정치에 대해 끊임없이 논의해 맺은 결실이지만, 정작 청년 당사자 목소리에 집중하거나 청년 의제 공론화로 확장하려는 언론의 고민이 부족했다는 지적도 나온다.

22일 한국언론진흥재단과 한국언론학회가 공동으로 개최한 ‘청년과 2020 총선’ 세미나에서는 언론이 청년과 청년 참정권 논의를 어떻게 바라보고 다뤘는지를 돌아봤다. 세미나에 참석한 언론학자와 언론인들은 “지금까지 언론이 청년을 ‘미성숙한’ 대상으로 바라봤고, 청년 입장에서 청년을 위한 의제를 발굴하고 공론화하는 데 부족했다”고 평가했다.

이날 세미나에서 첫 번째 발제를 맡은 김지원 단국대 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지난 30년간 언론이 18세 선거권 논의를 어떻게 전개했는지 분석하며 “18세 유권자나 청년 참정권 관련 기사 자체가 적었다”며 “18세 선거권 논의에서만 머무는 것이 아니라 청년의 폭넓은 참정권 보장을 위해 언론이 후속 보도해야 할 의제들이 많다”고 제안했다.

김지원 교수는 1990년부터 2020년까지 한국언론진흥재단 ‘빅카인즈’를 통해 ‘청소년or18or새내기’와 ‘선거권or유권자or참정권’ 단어가 포함된 총 3,701건의 기사를 분석했다. 김 조교수 분석에 따르면 2017년 18세 선거권 관련 기사가 급증했는데, 당시 문재인 대통령이 대선 후보로 나서며 ‘18세 선거권’을 공약으로 제안한 것에 따른 결과로 해석했다.

김 교수는 청년을 대상화하는 언론 보도의 문제도 같이 지적했다. 그는 “18세 청소년의 이슈이기에 최다빈출어 분석을 보면 ‘학생’‘학교’ 등이 많이 나타나는데, 언론이 청소년을 ‘보호 대상’ ‘미래 주역으로 교육해야 하는 대상’으로 한정해 대상화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고 말했다.

그는 총선 전후로 총 한 달간의 언론 보도도 살펴봤는데 “<한겨레>나 <경향신문> 등에서 18세 선거권에 주목하는 기사를 내보내는 등 좋은 보도가 있었다”면서도 “18세 선거권 도입이 그 자체로 의미를 가진다는 이야기는 많이 나왔지만, 총선 이후에 청년 참정권 등으로 좀 더 확장된 논의를 이어나가는 보도는 찾아볼 수 없었다”고 짚었다.

‘18~24세 청년의 뉴스미디어 이용과 시민성’을 주제로 발표한 이숙정 중앙대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 교수는 “미디어 교육이 유난히 재미없다는 학생들 의견 등을 고려해, 학생들에게 어떤 형식의 뉴스 콘텐츠를 제공하고 어떻게 미디어 교육할지 고민해야 한다”고 말했다.

토론자로 나선 윤형중 정책연구자는 “이전에 본 기사 인터뷰 중에 ‘미디어가 청년을 바라보는 방식은 불쌍하거나, 괘씸하거나 두 가지 중 하나’라는 내용이 생각난다”며 “우리 미디어가 여태껏 청년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었나에 대한 논의가 나와야 한다”고 말했다. 윤 정책연구자는 “청년 목소리가 어떻게 정치에 반영되고, 청년 의제를 주류화하는 것이 핵심인데 결국 이러한 관점에서 본다면 청년 의제가 과연 무엇이 있었는가를 한번 되짚을 필요가 있다”고 덧붙였다.

청년과 정치를 연결하는 매개로써 언론의 역할에 대한 제언도 나왔다. 이훈 경희대 언론정보학과 교수는 “청년들의 미디어 이용 특징 중 하나가 호흡이 짧은 콘텐츠나 텍스트보다는 비주얼 정보에 최적화되어 있는 것”이라며 “레거시 미디어도 이런 형식을 차용해 청년에게 다가가기 위한 고민들이 필요하다”고 충고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