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회, KBS ‘시사직격’ 제작진 촬영 제한 왜?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한은행 채용 청탁 의혹 취재한 ‘시사직격’, 6월 말까지 촬영 제한 결정 
국회 사무처, “허가 이외 장소 촬영”...“취재 자유 제약” 반발   

지난 5월 22일 방송된 KBS '시사직격-대한민국 채용 카르텔' 1부에서 취재진이 국회 사무처 관계자로부터 퇴청 요구를 받고 있다.
지난 5월 22일 방송된 KBS '시사직격-대한민국 채용 카르텔' 1부에서 취재진이 국회 사무처 관계자로부터 퇴청 요구를 받고 있다.

[PD저널=박수선 기자] 최근 전현직 국회의원들의 신한은행 채용 청탁 의혹을 취재한 KBS <시사직격> 제작진이 국회 사무처로부터 국회 촬영을 불허한다는 통보를 받았다. 국회 사무처는 허가 목적 이외에 촬영을 했다는 이유를 들었지만, <시사직격> 제작진은 취재 자유를 제약하는 조치라고 반발하고 있다.  
 
<시사직격>은 지난달 22일 29일 2부작으로 방송된 ‘대한민국 채용 카르텔’편 취재 과정에서 촬영 제한 조치가 내려졌다.    

‘대한민국 채용 카르텔’ 편은 신한은행 채용 비리 정황을 담은 문건을 입수해 부정 청탁 의혹의 실체를 추적했다. 제작진은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이었던 김영주 더불어민주당 의원과 정우택 전 정무위원장‧김재경 전 의원(옛 자유한국당)이 문건에 청탁자로 등장해 접촉을 시도했다.  

<시사직격> 제작진은 지난 5월 7일 김영주 의원의 입장을 듣기 위해 의원실 앞에서 대기하다가 국회 사무처로부터 퇴청 요구를 받고, 이후 촬영 제한 조치까지 받은 것으로 전해졌다. 

<시사직격> 측은 김영주 의원실의 항의를 받은 국회 사무처가 "'의원님이 불편해 하신다'며 퇴청을 요구했다"고 주장했다. 

반면 김영주 의원실 관계자는 “<시사직격>팀은 알권리를 내세우고 있지만 알려드릴 것도 없고, 관련이 없는 사안이라서 인터뷰 요청에 응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이라며 “퇴청과 촬영 제한은 국회 사무처의 결정”이라고 말했다.  
 
국회 미디어담당관실 관계자는 “상임위 회의실 촬영 허가를 받고 들어온 <시사직격> 제작진이 (김영주) 위원의 거부에도 지속적으로 인터뷰 요청을 하고, 퇴청 요구 거부와 폭언을 하기도 했다”며 “‘목적 외 촬영’을 한 경우 촬영을 제한할 수 있다는 내규에 따른 조치”라고 했다. 허가를 받지 않은 의원실의 촬영을 시도해 촬영 제한 조치를 내렸다는 설명이다. 

‘국회청사에서의 촬영 등에 관한 내규’에 따르면 국회 사무처는 촬영 허가를 받은 사람이 준수 사항을 지키지 않거나 질서 유지‧시설 보호 등을 위해 필요한 경우 촬영 중지나 제한을 할 수 있다. 국회 사무처의 방침에 따라 <시사직격>팀은 6월 말까지 사전에 약속된 의원 인터뷰를 제외하고는 국회 촬영이 불가한 상태다.

지난달 22일 방송된 KBS '시사직격' 화면 갈무리.
지난달 22일 방송된 KBS '시사직격' 화면 갈무리.

<시사직격>팀은 시사 프로그램 제작진의 취재 활동을 크게 제약한 조치라고 반발하고 있다. 국회에 등록된 출입기자와 달리 PD들은 취재할 때마다 방문 대상과 장소를 알리고, 촬영 허가를 받아야 하는 구조적인 문제에도 개선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이송은 <시사직격> PD는 “심상정 의원 인터뷰를 하러 간 자리에 국회 방호과 직원 6명이 따라다니며 인터뷰가 끝날 때까지 감시하는 일도 있었다”면서 “국회 출입기자는 국회 내에서 누구든 만날 수 있는 것과 달리 시사프로그램 PD들은 인터뷰 대상자들에게 취재를 거부당하면 촬영 자체를 못하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국회 미디어담당관실 관계자는 “등록기자의 경우에도 내규에 따라 출입 제한 조치를 하고 있다”며 자의적인 결정은 아니라고 강조했지만 <시사직격>측은 공식적인 대응에 나서기로 했다.

지상파 3사 대표 시사프로그램인 <시사직격>‧<PD수첩>‧<그것이 알고 싶다> 팀장단은 조만간 회의를 갖고 국회 촬영 제한과 관련한 대응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유해진 MBC <PD수첩> CP는 “국회와 국회의원은 알권리를 최대한 보장해줘야 하는 기관”이라며 “국회 사무처의 이번 결정이 언론의 자유를 침해하고 제약하는 조치라는 데 공감하고 공론화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