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정 안정성 위협받는 TBS..."출연금산정위원회 설치 필요"
상태바
재정 안정성 위협받는 TBS..."출연금산정위원회 설치 필요"
언론연대‧언론인권센터, 출연금 55억 삭감된 TBS 재정 안정화 방안 마련 긴급토론회 개최
  • 박수선 기자
  • 승인 2022.01.26 20: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언론개혁시민연대와 언론인권센터가 공동주최한 'TBS가 시민을 위한 방송으로 거듭나기 위한 조건은?' 토론회는 TBS TV와 유튜브를 통해서도 생중계됐다.
26일 언론개혁시민연대와 언론인권센터가 공동주최한 'TBS가 시민을 위한 방송으로 거듭나기 위한 조건은?' 토론회는 TBS TV와 유튜브를 통해서도 생중계됐다.

[PD저널=박수선 기자] 올해 출연금이 55억원 삭감된 TBS의 재원 안정성을 위해 출연금을 산정하는 별도의 기구 설립이 필요하다는 제안이 나왔다. 

언론개혁시민연대와 언론인권센터는 ‘TBS가 시민을 위한 방송으로 거듭나기 위한 조건’을 주제로 26일 긴급 토론회를 열었다. 서울시의 강한 드라이브로 출연금 55억원 삭감되자 TBS 안팎에선 재원 안정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는 요구가 컸다.  

‘TBS 재정 안정을 위한 모델 제시’를 주제로 발표한 심영섭 경희사이버대 겸임교수는 “TBS의 프로그램에 대해 의견과 평가가 다를 수 있지만, 공영방송의 운영에 필요한 재원을 주지 않는다는 것은 방송을 하지 말라는 것”이라며 “예산이 예측가능하지 않다면 집권정당, 시장이 바뀔 경우 TBS의 독립성은 흔들릴 수밖에 없다. 주어진 예산으로 버티는 방식으로는 공영방송을 운영할 수 없다”고 재원의 안정성을 강조했다. 

그러면서 재정 안정을 위한 모델로 ‘TBS 재정산정위원회’를 제시했다. 

물가상승률과 제작비 증가 요인 등을 고려해 3년에 한 번씩 수신료를 산정하는 독일처럼 서울시의 TBS 출연금을 서울시와 시의회, 방송통신위원회가 추천하는 전문가로 구성된 TBS 재정산정위원회에서 정하자는 주장이다.  

심영섭 교수는 “서울시와 시의회가 조례를 만들어 재원 수요 검증을 통해 출연금을 산정해보고, 재원 집행 이후엔 적정성 등에 대한 평가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TBS 노동이사를 맡고 있는 이강훈 기자는 “TBS 직원들은 이번 사태를 겪으면서 혼란이 많았다”며 “TBS 재정 안정은 목적이 아니라 과정이다. 공영방송으로서의 책임과 역할을 다하기 위해선 재원 안정성은 너무나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경만선 서울시의원은 “오세훈 시장은 TBS에 252억원만 주겠다는 입장이 완고했다"며 "예산으로 편성을 컨트롤하겠다는 게 오 시장의 생각인 것 같은데 누가 시장이 되더라도 TBS가 시민을 위한 방송을 할 수 있도록 시의원 110명의 뜻을 모아 조례안을 제출할 계획”이라고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