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동훈 임명 강행한 尹...언론은 '소극적 검증' 일관
상태바
한동훈 임명 강행한 尹...언론은 '소극적 검증' 일관
미국 한인 학부모들 "한동훈 딸 사태 본질은 조직범죄" 공분
한동훈 딸 스펙쌓기 의혹 검증 일부 언론만 관심
  • 엄재희 기자
  • 승인 2022.05.18 12: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동훈 신임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 들어서며 취재진에 둘러싸여 있다.©뉴시스
한동훈 신임 법무부 장관이 17일 오후 경기도 과천시 정부과천청사 법무부에 들어서며 취재진에 둘러싸여 있다.©뉴시스

[PD저널=엄재희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한동훈 법무부 장관 임명을 강행했다. 한 장관의 고등학생 딸이 논문을 표절·대필하고 ‘가족 찬스’로 입시용 스펙을 쌓았다는 의혹이 제기됐지만 다수 언론은 검증 보도에 소극적인 태도를 보이고 있다. 

한 장관 딸 관련 의혹은 지난 4일 <한겨레>의 <한동훈 딸, 고1때 두 달간 논문5개·전자책 4권 썼다> 보도로 불거졌다. 이후 케냐 출신의 대필작가 '벤슨'이 논문을 대신 작성한 정황이 드러나고, 논문을 투고한 학술지가 학계에서 투고가 금지된 ‘약탈적 학술지’라는 보도도 뒤따랐다. 국내 개발자가 대신 만든 앱을 미국 대회에 출품했다는 의혹도 나왔다. 

미국에 사는 한인 교포 부모들은 지난 16일 세계 최대 인터넷 청원 플랫폼인 '체인지'에 올린 입장문에서 "이 사태의 본질은 한국 특권층이 미국 명문대 진학을 위해 촘촘히 설계하고 실행했던 조직범죄"라며 "새 정부 법무부 장관의 가족이 얽혀 있는 범죄 카르텔의 직간접적인 피해자는 다름 아닌 바로 우리들의 자녀라는 사실이 저희를 공분하게 한다"라고 주장했다. 경찰은 16일 한 장관 자녀 논문 대필 의혹 수사에 착수했다. 

더불어민주당은 한 장관 자녀의 '쓰펙 쌓기' 의혹을 2019년 '조국 사태' 비교하며 공세를 이어갔다. 박지현 더불어민주당 공동비상대책위원장은 보수 언론을 향해 “조국 사태 때 하루 수십번의 단독과 수백번의 기사를 쏟아내던 그 기백은 어디로 갔느냐. 왜 침묵하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조국 의혹 보도에 열을 올렸던 언론이 한동훈 자녀 의혹에는 상반된 태도를 보이고 있다는 주장이다. 

조 전 장관 딸의 대학입시를 위해 표창장을 위조하고, 인턴 확인서를 허위로 발급했다는 의혹 등이 제기된 2019년, 언론은 '검찰발 정보'에 의존해 단독 보도를 경쟁적으로 쏟아냈다.   

조 전 장관이 법무부 장관에 지명된 2019년 8월 9일부터 9월 6일까지 4주간 뉴스 검색시스템 빅카인즈에 등록된 전국일간지, 경제일간지, 방송사에서 '조국 법무부 장관' 키워드로 보도된 기사 건수는 1만 5381건에 이른다. 하루 평균 540건 꼴이다. 

한동훈 법무부 장관이 후보자로 지명된 4월 13일부터 5월 11일까지 4주간 '한동훈 법무부 장관' 키워드의 기사는 3812건으로 조 전 장관 보도량의 4분의 1 수준이다.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후 4주간 보도량 비교비교 기간 : 2019년 8월 9일(지명)~2019년 9월 6일, 2022년 4월 13일(지명)~5월 11일 키워드 : 조국 법무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대상 : 빅카인즈에 등록된 전국일간지, 경제일간지, 방송사
조국 전 법무부 장관 후보자와 한동훈 법무부 장관 후보자 지명 후 보도량 비교 
기간 : 2019.8.9~2019.9.6 / 2022.4.13~5.11
키워드 : 조국 법무부 장관 / 한동훈 법무부 장관
대상 : 빅카인즈에 등록된 전국일간지, 경제일간지, 방송사

김언경 미디어인권연구소 뭉클 소장은 “조 전 장관 보도량이 정상이라고 볼 순 없고, 지금처럼 신중하고 조심스럽게 보도하는 게 맞다"라면서도 "(조 전 장관) 당시에는 특종을 하는 언론이 많았는데, 지금은 검증에 적극적인 언론이 일부뿐이다. 시민 입장에선 보도가 이전과 대조적이어서 (한동훈) 감싸주기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고 지적했다.

특히 "조국 집은 '위조 공장'" "딸 황제 입시"라는 표현을 써가며 조 전 장관 의혹에 날을 세운 <조선일보>는 '한동훈 딸 의혹'에는 침묵하고 있다. 

<조선일보>는 지난 4일부터 현재(18일 12시 기준)까지 한 장관 자녀 논문 관련 기사를 14건 내놓았는데(빅카인즈 기준) 한 장관의 입장을 전하거나 인사청문회 관련 보도였다. <조선일보>는 인사청문회 보도에서도 한동훈 장관의 답변 태도와 해명 대신 '민주당의 헛발질'에 주목했다.

'조국 딸 1저자 논문 보도'로 한국기자상을 받은 <동아일보>를 포함해 보수언론에선 '한동훈 자녀 의혹'에 대해서는 눈길을 끄는 단독보도가 보이지 않고 있다.  

언론이 정파의 문제를 떠나 반복되는 '부모찬스' 문제의 본질에 집중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경향신문> 기자 출신인 박영흠 협성대 미디어영상광고학과 교수는 "조국 전 장관과 '한동훈 검증 보도'를 비교하면서 어느 쪽 보도가 많냐 적냐에 집중하면, 오히려 본질이 왜곡될 수 있다"며 "민주당이냐 국민의힘이냐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에 만연한 '기회의 대물림'의 구조적 문제를 시민들에게 알리고 문제의식을 상기시키는 보도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