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는 친민주당' 사설 반론보도문 낸 조선일보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언론노조는 특정 정당과 가깝다는 것은 사실 아냐" 반론보도 게재
"근거 없이 서술하고는 나중에 반론보도하는 것이 공정한 매체인가"

'조선일보'  9월 20일 자 2면 우측 하단에 게시된 반론보도문

[PD저널=엄재희 기자] 20일 <조선일보>가 지난 5월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을 민주당과 가깝다고 표현한 사설에 대해 반론보도문을 실었다. 

<조선일보>는 이날 '알려왔습니다'를 통해 "5월 25일 <'내로남불'로 정권 잃고도 또 방송 장악 내로남불'>제목의 사설 내용과 관련, 전국언론노동조합 측은 '언론노조가 특정 정당과 가깝다거나 방송 단체를 장악하고 있다는 것은 사실이 아니다'라고 알려왔다"고 밝혔다. <조선일보>의 반론 보도는 언론중재위원회의 조정에 따른 것이다.  

5월 25일 <조선일보>는 사설에서 "민주당이 발의한 방송법 개정안에 따르면, 공영방송 운영위원 25명 추천권이 국회와 방송 단체, 시청자 기구, 언론 학회 등에 분산된다. 방송 단체의 경우 민주당과 가까운 민노총 언론노조가 장악한 경우가 많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민주당과 가까운 민노총 언론노조' 문구가 허위사실이라며 정정보도를 청구했다.

지난 6월에 발표한 <언론노조 혐오보도 논설 만연> 보고서에서 "언론노조는 한두 정당과 특별히 가까운 사이가 아니다"며 "실제로 언론노조는 2021년 8월 민주당의 언론중재법 개정안에 반대하며 앞으로 나섰는가 하면, 제20대 대선과 제8회 전국동시지방선거 때엔 국민의 힘에도 정책 협약을 제안했다. 따라서 해당 문구는 허위 사실 적시에 해당한다"고 밝혔다.

이은용 언론노조 민주언론실천위원회 위원장은 "<조선일보>는 자사 윤리규범 가이드라인 제8장 제2조 1항에 '(논설은) 정확하고 엄격한 사실에 바탕을 두어야 한다'고 규정했다"며 "'언론노조가 민주당과 가깝다'거나 '방송 단체를 장악한 경우가 많다'고 적시할 때도 '정확하고 엄격한 사실인지'를 먼저 확인했어야 마땅하다고 본다. 관련 근거조차 제시하지 않은 채 서술하고는 언론노조의 피해 복구 요구가 있은 뒤에야 반론을 보장하는 매체를 두고 '공정하다'고 일컬을 수 있을지 의문이다"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