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MBC 검찰 고발 강행...“부당한 탄압 굴하지 않겠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명예훼손 혐의로 MBC 사장·취재기자 등 4명 검찰에 고발장 접수
MBC "추정만으로 공영방송 사장 수사 의뢰...보도지침 비칠 수 있어” 

박대출 국민의힘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MBC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무경 의원, 박 위원장, 윤두현· 박대수 의원.(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박대출 국민의힘 ‘MBC 편파·조작방송 진상규명 태스크포스(TF)’ 위원장이 29일 오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에서 MBC에 대한 고발장을 제출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한무경 의원, 박 위원장, 윤두현· 박대수 의원.(국회사진기자단)©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여당이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발언’ 보도와 관련해 MBC 사장과 취재기자를 포함해 4명을 형사 고발한 가운데 MBC는 “어떠한 언론도 권력기관을 비판하지 말라는 보도지침으로 비춰질 수도 있다"고 유감을 표명했다. 

MBC는 29일 입장을 내고 “모든 언론이 똑같이 보도한 내용을 두고, 한 언론사만을 콕 집어 고발한 것, 공영방송 보도책임자들과 사장을 무더기로 고발한 것 모두 유례를 찾기 어렵다”며 “보도에 관여했을 것이란 막연한 추정만으로 공영방송 사장에 대한 검찰의 수사를 의뢰하는 것은 앞으로 어떠한 언론도 권력기관을 비판하지 말라는 보도지침으로 비칠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명예훼손 혐의로 박성제 사장과 보도국장, 디지털뉴스국장, 취재기자 4명에 대한 고발장을 대검찰청에 접수했다. MBC가 "윤 대통령이 미국 순방 도중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바이든은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말했다"고 보도해 윤 대통령의 명예를 훼손했다는 주장이다.  

국민의힘은 "디지털뉴스국장은 명확히 확인되지 않는 발언 내용을 자막으로 제작해 유튜브 채널에 영상을 공개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제 사장은 엠바고 해제 전 시급하게 유포될 수 있게 지휘하고 승인한 것으로 추정된다“고 고발 이유를 들었다. 

명예훼손 고발 건은 검경 수사권 조정에 따라 경찰이 1차 수사를 맡게 되는 사건이라서 여당이 ‘보여주기식’으로 대검찰청에 고발장을 접수한 게 아니냐는 반응도 나온다. 

MBC는 “대통령의 해명이나 사과를 기대했던 상식은 뒤집어지고 MBC를 표적 삼아 위기를 모면하려는 것 아니냐는 의심이 커지고 있다”며 “부당한 탄압에 굴하지 않고, 진실을 보도한 MBC 기자들을 지키겠다. 동시에 권력 비판과 감시라는 언론 본연의 기능에 재갈을 물리려는 어떠한 압박에도 당당히 맞서겠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