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장악 의구심 커지는데...YTN 매각 재검토 없다는 산업부 장관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양 산업부 장관 산자중기위 국정감사서 "YTN 매각 추진 언론장악과 연결 부적절"
김회재 민주당 의원 "매각 추진, 기재부·대통령실 의견 없이 불가능"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에 답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이 YTN 최대주주인 한전KDN의 지분 매각 추진과 관련해 “원점 재검토는 고려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이창양 장관은 4일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국정감사에서 “한전KDN의 YTN 지분 매각 추진 계획은 철회해야 한다”는 김회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질의에 이같이 답변했다. 

김회재 의원실로부터 한전KDN 혁신계획 초안을 입수한 <한겨레>에 따르면 한전KDN은 “‘투자원금 대비 손실’과 ‘향후 재무 전망이 긍정적’”이라며 YTN 지분을 계속 보유하겠다고 했다가 ‘YTN 매각 추진’으로 입장을 뒤집었다. 
 
산업부 TF가 한전KDN 혁신계획 초안에 “YTN이 향후 수익이 난다는 보장도 없는 상황에서 수익이 날 때까지 정리를 미루겠다고 하는 것은 합리적인 주장이 될 수 없다”는 검토 의견을 전달한 뒤였다. 

김회재 의원은 이날 산업부 국정감사에서 “1995년 한전KDN이 연합통신으로부터 YTN 지분을 매입할 때 보도채널에 대해서는 공적지분 구조가 필요하다는 사회적 합의가 있었다. 이번에 이 부분을 전혀 검토하지 않고 경제적 이익이 남지 않는다는 이유로 매각을 결정했다”고 지적했다.  

김 의원은 “산업부에서 매각 의견을 낸 뒤 매각 추진으로 결론이 난 것은 기재부와 대통령실의 의견이 반영되지 않고서는 불가능하다”며 “MBC 사태를 보면서 공공기관 혁신안의 목적이 민영화, 언론장악 수단이 아닌지 의구심을 지울 수 없다. 윤석열 정부가 공공기관 혁신을 핑계로 MB정부의 공공기관 선진화 전철을 밟고 있다”고 말했다. 

이창양 장관은 “(한전KDN이 지분을 인수한) 1997년에서 25년이 흘렀다. 수익률이 별로 높지 않고, 공공기관 혁신차원에서 TF에서 매각을 권고한 것으로 알고 있다“며 “지분 매각 추진을 언론장악, 민영화와 연결 짓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답했다. 

이 장관은 매각 추진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는 김 의원의 주장에 ”공공기관 혁신가이드라인에 따라 추진하는 것으로 매각 추진을 원점 재검토한다는 것은 현재 고려하지 않고 있다“고 말했다.  

YTN의 지분 21.43%를 보유하고 있는 한전KDN이 지분 매각을 추진하기로 하면서 YTN 민영화 논란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전국언론노동조합 YTN지부는 4일 낸 성명에서 "공공기관이 대주주로 있으면서 경영과 보도에 개입하지 않는 YTN의 지배구조는 국내 언론사 가운데 신뢰도 측면에서 항상 1,2위를 차지해온 YTN경쟁력의 핵심 기반"이라며 "뉴스채널의 최대주주를 압박해서 주식을 내놓게 만들고 언론을 겁주는 방식이 2022년 대한민국 국민에게 어떤 이익을 주는가. 대체 누구의 이익을 위한 사영화인가"라고 반문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