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BC 업무보고 파행…“與 부당한 공세, 모욕행위 중단하라”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14일 과방위 비공개 MBC 업무보고 도중 퇴장
‘PD수첩’ 김건희 재연 미고지 문제 삼아 ‘경영진 총사퇴’ 요구
민주당 “위증 운운하며 MBC 관계자 압박…준비한듯 집단 퇴장”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일정 중 14일 진행된 MBC 비공개 업무보고를 받기 위해 국민의힘 의원들이 상암 MBC 본사에 방문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일정 중 14일 진행된 MBC 비공개 업무보고를 받기 위해 국민의힘 의원들이 상암 MBC 본사에 방문하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MBC본부

[PD저널=장세인 기자] 14일 비공개로 진행된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의 MBC 업무보고는 여당의 중도 퇴장으로 파행을 빚었다. 1시간 만에 MBC 업무보고가 중단된 이후 ‘경영진 총사퇴’를 주장한 국민의힘과  언론탄압을 규탄한 더불어민주당은 장외 여론전을 펼쳤다. 

이날 오전 10시부터 MBC 사옥에서 진행된 업무보고 자리에서 여당은 김건희 여사 논문 표절 의혹을 다룬 <PD수첩>의 ‘재연 미고지’ 문제를 들고 나온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 과방위원들에 따르면 여당은 <PD수첩> 제작일지까지 요구하며 경영진을 압박했다. 

지난 11일 <PD수첩>은 ‘논문저자 김건희’편을 통해 윤석열 대통령의 부인 김건희 여사의 논문 표절 의혹을 검증 보도했다. 김건희 여사 재연 장면에 고지를 하지 않았다는 지적에 MBC는 ‘부적절한 화면 처리’였다고 인정하고 ‘재연’ 표기 후 영상을 다시 업로드했다.

MBC 업무보고를 받다 집단 퇴장한 과방위 소속 국민의힘 의원들은 이날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민주당 프로파간다 위한 지라시 보급부대, 막장 방송과 다를 바 없다. MBC 경영진은 이번 사태에 책임지고 총사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여당은 경영진 해임을 요구하며 거부하면 방송통신위원장 탄핵 소추안을 발의하겠다는 엄포를 놨다.

이날 오후 예정된 MBC 시찰 일정은 민주당 의원들만 참석했다. 

민주당 과방위원들은 성명을 통해 MBC는 법상 국정감사 대상이 아니라고 강조하면서 “하지만 박성중 국민의힘 의원 등은 위증 운운하며 MBC 관계자들을 압박했고, 마음처럼 되지 않자 마치 준비한 것처럼 집단 퇴장하며 회의를 파행시켰다”고 비판했다. 

MBC 'PD수첩-논문저자 김건희' 편 예고영상 갈무리.
MBC 'PD수첩-논문저자 김건희' 편 예고영상 갈무리.

MBC도 이날 입장을 내고 방송 당시 ‘재연’ 표기 없이 ‘음성 대독’만 표기했던 국민대 관계자 증언 화면에 대해 “‘음성 대독’은 취재원을 보호하기 위해 사용하는 ‘재연’ 기법의 하나”라면서 “일부에서는 <PD수첩>이 가공의 인물을 만들어 ‘음성 대독’이란 형태로 방송한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하고 있지만, <PD수첩>은 당사자들을 취재했고 취재 원본을 가지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라시 보급부대" 등 여당의 모욕적인 발언에 중단을 요구했다. 

MBC는 “집권 여당 의원들이 실제로 언론기관을 상대로 이렇게 말했을까 귀를 의심했을 만큼 모욕적인 발언”이라며 “대통령의 뉴욕 순방 발언 보도 이후 유독 MBC에 대해서만 집요하게 계속되고 있는 집권 여당의 부당한 정치 공세에 다시한번 깊은 유감을 표시하며 언론과 국민의 알 권리에 대한 더 이상의 모욕 행위를 중단해줄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