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로 번진 '대북 코인' 의혹...'개인 일탈' 선그은 김의철 사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7일 KBS 국정감사서 여당, '대북 코인 연루설' 부각
김의철 사장 "감사 진행 중...언론, 근거 없는 의혹 제기"
야당 "감사원 KBS 표적감사" 질타..."경영혁신 주먹구구" 지적도

김의철 KBS 사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KBS와 EBS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김의철 KBS 사장이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KBS와 EBS에 대한 국정감사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PD저널=박수선 기자] 17일 열린 KBS 국정감사는 이른바 '대북 코인' 의혹이 새로운 타격점으로 부상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의 KBS 국정감사에서여당은 2019년 북한 리종혁 조선아태평화위원회 부위원장 단독 인터뷰를 대가로 KBS 관계자가 대북 송금을 했다는 취지의 의혹을 집중적으로 제기했다. 

검찰 수사를 받고 있는 이화영 전 경기도지사의 대북 코인 사업을 취재하고 있는 JTBC는 지난 6일 대북단체 아태평화교류협회가 발행한 '대북 코인'을 공영방송 간부도 받았다고 단독 보도했다. JTBC는 “당시 이 방송국은 아태협이 2019년 마닐라에서 개최한 행사에 참석했던 북한 최고위 인사인 리종혁 조선아태 부위원장과의 단독 인터뷰도 진행했다”며 “아태협 회장은 해당 간부의 코인 투자여부를 묻지 돈을 빌렸을 뿐이라고 말을 아꼈다”고 보도했다. 아태협 회장이 당시 행사에 참석한 KBS 남북교류협력단 진 아무개 팀장에게  천만원을 빌린 뒤 코인으로 대신 갚았다는 것이다. 
 
윤두현 국민의힘 의원은 “취재기자와 취재원 간의 돈 거래는 아주 특이한 경우”라며 “KBS 윤리강령에는 직무과 관련해 취득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주식 부동산에는 투자하지 않는다고 되어 있다. 윤리강령 위반 아니냐”고 물었다.  

김의철 사장은 현재 감사가 진행 중이라는 사실을 알리면서 “분명한 것은 2019년 7월 리종혁 인터뷰에는 별도의 취재팀이 파견됐고, 진 국장은 인터뷰에 관여한 바 없다는 게 확인됐다“고 답했다. 
 
김 사장은 “남북교류협력단 특별활동비가 투입됐다는 결과가 나온다면 어떤 책임을 질 수 있느냐”는 하영제 의원의 질문에는 “남북교류협력단은 특활비가 존재하지 않는다. 해당 국장의 여러 행위에 대해 언론에서 근거 없는 논란과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KBS의 명예를 훼손한 부분에 대해선 법률적인 검토를 하고 있다”고 밝혔다.   

지난 6일 JTBC '뉴스룸' 보도 화면 갈무리.
지난 6일 JTBC '뉴스룸' 보도 화면 갈무리.

여당은 문재인 정부 시절 이뤄진 ‘적폐청산’ 등을 비판하며 김의철 사장에 대한 압박성 질의를 되풀이했다.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은 “2017년 사내 게시판에 파업 불참자들은 KBS에 설 땅이 없다는 게시물이 올라온 뒤 이는 그대로 실행됐다. 이를 주도한 사람은 영전하고 불참한 사람들은 전부 좌천됐다. 이게 인민재판이 아니면 무엇이냐”며 “주도적인 역할을 한 김의철 사장이 범죄행위를 저질렀다고 보는 것이다. 사퇴할 의향이 없느냐”고 물었다. 

박성중 의원도 “문재인 정부 시절 해임된 강규형 전 이사는 해임무효 소송에서 최종 승소했다”고 언급한 뒤  2017년 당시 ‘경영진 퇴진’을 요구한 노조의 집회에 참석한 김의철 사장의 모습이 담긴 사진을 보여주면서 “김의철 사장은 강규형 이사 퇴진을 압박하고 모욕을 줬다”고 말했다. 

김의철 사장은 “KBS1노조, 민주노총은 이런 과거에 부끄러움을 느껴야 한다. 권성동 위원이 사퇴하라고 했는데 저도 같은 주장”이라는 박 의원의 질의에 “외람되지만 KBS는 독립성을 생명으로 하고 있다. 이런 말씀 자체가 독립성 간섭이라고 생각한다”고 받아쳤다.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은 “특정한 정치세력이 (KBS가) 성에 차지 않는다고 해서 물러나라고 압박을 가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지난번 국정감사, 사장 인사청문회 2년 동안 똑같은 레퍼토리가 아니냐, 업데이트가 안되는 것 같다”고 여당 의원들의 질의를 우회적으로 비판했다.

민주당은 감사원이 KBS노동조합 등의 청구를 인용해 진행하고 있는 KBS 국민감사가 ‘정치감사’ 성격이 짙다고 지적했다. 

윤영찬 의원은 “감사원은 지난 6월 국민감사본부를 설치했는데 국민이라는 청구라는 이름으로 청부감사가 이뤄질 가능성이 높아졌다. 감사원은 국민감사청구 수요가 증가했다는 이야기하고 있는데, 5년간 국민감사청구는 현황을 보면 늘어나지 않았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감사제도를 악용해서 본인들이 손을 봐줘야 하는 기관, 표적을 삼아서 정치적으로 악용하고있다는 게 노골화하고 있다“며 ”2008년 정연주 사장 해임도 보수단체의 국민감사 청구를 수용한 감사원 감사로 시작됐다. 2008년 MB 집권 초기에 언론에 대한 대대적인 탄압과 맥을 같이 하고 있다“고 말했다. 

정필모 의원은 지난 12일 벌어진 강릉 미사일 낙탄 사고 보도와 관련해 "(낙탄 사고는) 그 전날 오후 11시에 일어났는데, (군의 엠바고로) 그 다음날 7시에 합참 발표가 나오기 전까지 강릉 주민들은 불안에 떨었다“며 ”이런 정도면 재난방송을 하지 않더라도 강릉국에서는 (보도를) 했어야 하는 게 아니냐“고 지적했다. 

김의철 사장은 “당시에 제보가 많이 들어와서 취재망을 동원해 취재했는데 군 당국에서 전혀 확인해주지 않았다”며 사실 관계 파악이 어려운 상황이었다고 해명했다. 

안영환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 김유열 한국교육방송공사 사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한국방송공사와 한국교육방송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안영환 방송통신위원회 부위원장, 김의철 한국방송공사 사장, 김유열 한국교육방송공사 사장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한국방송공사와 한국교육방송공사에 대한 국정감사에 참석해 분주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뉴시스

수신료 인상 자구책과 경영혁신과 관련한 따끔한 질책도 나왔다.  

김영주 민주당 의원은 수신료 인상안 계류 상황을 언급하면서 “국민 신뢰를 얻기 위해 정권의 눈치를 봐서도 안 되고, 정권에 흔들려서도 안된다”며 ”지난 5월 방송된 <열린음악회> 청와대 개방 특집방송은 문체부가 10억원의 예산을 전용하고, 이 중 KBS가 7억 5000만 협찬을 받아서 제작됐다. 정부 홍보수단으로 전락하는 것이 아닌지 우려된다”고 말했다. 
  
KBS 명예퇴직 연도별 규모와 인력 운영 계획이 구체적이지 않다고 지적한 조승래 민주당 의원은 “제반 검토도 하지 않고 경영 혁신안을 발표하고 수신료 조정안에 포함했다는 것이냐”고 반문하면서 “그래서 KBS 경영혁신안이 주먹구구라고 이야기하는 것이다. 경영혁신안은 사장 임기를 뛰어넘는 이어달리기가 되어야 하다”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