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태원 참사 언론 탓한 여당…방송사들 “허위 주장”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성중 의원 “4대 공영방송 핼러윈 축제 홍보 방송에 열 올려”
MBC “명백한 허위사실” 사과·정정 요구
조승래 민주당 의원 “이태원 참사마저 언론 탄압, 방송 장악 도구로 써”

4일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 KBS 뉴스영상 갈무리.
4일 'KBS News' 채널의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 보도화면 갈무리.

[PD저널=장세인 기자] 국민의힘 원내대책회의에서 이태원 참사의 책임을 방송사에 돌리는 발언이 나오자 방송사들이 허위 사실이라고 반박하고 나섰다.

4일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이하 과방위) 국민의힘 간사인 박성중 의원은 원내대책회의에서 “국가적 재난 발생 시 미디어의 역할이 정말 중요하다. 사고의 책임은 경찰, 지방자치단체뿐 아니라 공적기능을 담당해야 할 공영방송사에게도 있다”면서 “4대 공영방송인 KBS, MBC, YTN, 연합뉴스TV는 사고발생일인 10월 29일 저녁까지 안전에 대한 보도 없이 핼러윈 축제 홍보 방송에 열을 올렸다. 사고발생 이후에는 언제 홍보방송을 했냐는 듯이 정부책임론을 거론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특히 MBC에는 “피해자의 사진과 영상을 수차례 반복 보도해서 2차 가해를 가했고 유튜브 채널 <엠빅뉴스>에도 올려놓았다. 공영방송이 피해자 가족과 국민들에게 추가적 심리적 트라우마가 발생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해야함에도 스스로 만든 재난보도준칙까지 짓밟으며 피해자의 사진과 영상을 보도하는데 열을 올렸다. 사건 장면의 반복보도뿐 아니라 사망자, 부상자 유가족들의 인권 침해한 방송사는 관련법에 따라 엄중한 조치를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수노조인 MBC노동조합 역시 “28일 저녁 MBC <뉴스데스크> <3년 만의 ‘노 마스크’ 핼러윈..이태원에 몰린 구름 인파> 보도는 참사 하루 전에 나왔고, KBS <9시 뉴스>의 <거리두기 없는 핼러윈 ‘북적’...불법촬영·마약 단속도> 라는 기사는 참사가 시작되기 불과 1시간 전에 보도되었다. 그런데 그 보도들은 사람들이 더 이태원 거리로 모이도록 유도하는 내용이었다”라며 연일 비판하는 성명을 내고 있다.

MBC는 이날 입장문을 내고 “박 의원이 지적한 보도는 29일 사고 당일이 아니라, 참사 전날인 28일 금요일 뉴스데스크에 방송됐다. 금요일 저녁 현장 상황은 참사 당일만큼 혼잡하지 않았고, 위험한 상황이 아니었다”면서 “더구나 해당 기사는 말미에 ‘큰 혼잡이 예상되는 만큼 주말 방문 계획이 있으신 분들은 주의하시는 게 좋겠다’라고 주의를 당부하기까지 했다. 정작 참사 당일인 29일 저녁 8시에 방송된 <뉴스데스크>에서는 이태원 현장 보도가 없었다”고 밝혔다.

사진·영상의 반복 보도로 2차 가해를 했다는 박 의원의 주장과 관련해서는 “참사가 벌어진 직후부터 내보낸 모든 보도 영상에서, 피해자의 인권을 고려하고 재난보도 준칙을 지키기 위해 모자이크 처리를 했다. 이후 24시간 특보 체제를 가동하면서 보도에 꼭 필요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참사 당시의 장면 사용을 자제하고, 현장음도 제거하도록 했으며, 되도록 정지 영상을 사용하라는 지침을 차례로 내렸고, 현장에서 이 지침을 준수해왔다”고 밝혔다.

이어 “명백한 허위 주장으로 공영방송 언론인들의 명예를 훼손한 박성중 의원에게 사과와 정정을 요구한다”면서 “MBC는 국가적 대참사를 보도하면서, 참사의 원인과 책임 규명, 재발 방지, 피해자와 시민들의 상처를 치유하는 공영방송의 역할에 앞으로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전했다.

10월 28일 MBC '뉴스데스크' 보도영상 갈무리.
10월 28일 MBC '뉴스데스크' 보도영상 갈무리.

다른 방송사들도 일제히 규탄의 목소리를 냈다.

KBS 한 관계자는 “재난주관방송사로서 자성하는 측면에서 부족한 부분은 <9시 뉴스>에서도 사과했듯 언론으로서의 역할을 잘했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은 있다”면서도 “그러나 우리 스스로 반성할 영역이지 참사의 책임이 있는 여당 정치인이 이야기할 것은 아니고 정략적인 발언에 대응할 가치를 느끼지 못한다. 우리 스스로를 돌아보고 부족한 부분을 보충해나가서 언론사로서의 역할을 다할 생각”이라고 전했다.

YTN 보도국 역시 “YTN은 이태원 참사가 발생하기 전, 많은 인파가 밀집하는 상황의 위험성을 충분히 알리지 못해 결과적으로 재난 예방의 역할을 다하지 못했다는 비판을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도 “다만 사실과 다른 일각의 주장은 바로잡고자 한다. YTN은 지난달 29일 핼러윈 행사 소식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부족하나마 안전사고의 위험성을 지적했다. ‘10만 명 가까운 인원이 모일 것으로 전망’된다는 등 방문 계획이 있는 시청자들의 주의를 당부했다. 재발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를 마련하는 과정에서 방송 본연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국회 과방위 더불어민주당 간사인 조승래 의원도 이날 성명을 내고 “이태원 참사 애도기간이 끝나기도 전에 여당에서 참사가 공영방송 때문이라는 궤변을 늘어놓았다”며 “정부 여당은 이태원 참사마저 언론 탄압, 방송 장악을 위한 도구로 쓰고 있다”고 규탄했다.

저작권자 © PD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모바일버전